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사회적 기술이란?

by 김현섭 2013. 6. 3.

 

1. 사회적 기술이란?

사회적 기술(협동 기술, Social Skill)이란 “공동의 학습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생들끼리 서로 배려하면서 대인 관계를 맺어나가는 기술”을 말합니다. 사회적 기술은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사회적 행동을 말합니다.

■ 먼저 인사하기

■ 칭찬하기

■ 허락 구하기

■ 규칙에 따르기

■ 교사의 신호에 따라 행동하기

■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 다른 사람 존중하기

■ 실패에 대한 반응하기

■ 목표 세우기

■ 경청하기

■ 결과를 받아들이기

■ 문제 해결하기

■ 자기 통제

■ 과제 완수

■ 분노 다루기

■ 감정 표현하기

■ 분노 다루기

■ 과제 주목하기

■ 다른 사람 존중하기

■ 차이점 받아들이기

■ 또래 압력 다루기

■ 설득하기

■ 자기 보상하기

■ 다른 사람 돕기

■ 평화적으로 갈등 해결하기

■ 비난 다루기

■ 마음의 평정 해결하기

■ 정보 수집하기

■ 약한 학생을 보호하기

2. 왜 사회적 기술이 중요한가?

첫째, 사회적 기술은 성공적인 협동학습 실천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는 것입니다. 사회적 기술은 협동학습 실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지만 대개는 쉽게 학습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학생들에게 사회적 기술 훈련이 잘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서로간의 갈등이 발생되기 쉽고 학습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교사가 사회적 기술을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사회적 기술은 결코 자연스럽게 배워지는 것이 아닙니다.

둘째, 사회적 기술은 사회 생활의 기본 원칙이라는 것입니다. 둘 이상이 모인 집단이라면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공동체 생활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은 공동체 생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생활 방식입니다. 사랑하는 마음을 상대방에게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진정한 사랑이듯이, 협동하려는 마음을 구체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사회적 기술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의 학생들의 생활 방식을 살펴보면 갈수록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해지고 이기적인 행동이 많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개인주의적 성향의 아이들이 사회적 기술 훈련을 잘 받지 않고 사회인으로 성장했을 때,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들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런데 남을 배려하는 태도와 기술은 문화적 습관으로 형성된 것이므로 하루 아침에 필요성을 인식한다고 해서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셋째, 최고의 도덕적 덕목은 정의와 배려인데, 상대방을 구체적인 배려하는 자세가 바로 사회적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신뢰, 절제, 규율 준수 등 다양한 도덕적 덕목들이 있지만 덕목 중의 덕목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정의와 배려입니다. 특히 공동체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 중의 하나가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배려는 도덕적 생활의 기초이자 공동체 생활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실을 학습 공동체로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술 훈련을 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 학교폭력 예방의 접근 방식으로서 의미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사회적 기술은 학생들 사이에서 지켜야 할 덕목과 관계 기술을 직접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 폭력 예방의 효과가 큽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사회적 기술을 강조하게 된 것도 학교폭력예방 차원에서 이루어지게 된 측면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3. 사회적 기술 훈련의 원리

학생들이 협동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사회적 기술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심이 있다고 해서 그것이 다 사회적 기술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상대방에 대한 애정이나 협동하려는 마음이 없어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사회적 기술 행동이 습관적으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을 잘 이해하려면 협동하려는 마음과 사회적 기술 행동을 구분해야 한다. 사회적 기술은 비록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없다 하더라도 사회적 기술과 관련된 행동이 무의식적으로라도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회적 기술을 학생들에게 훈련시키는 데 있어서 필요한 원리를 단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적 기술 목표 설정

목표 제시 및 동기 부여

시범보이기

(모델링)

반복과 연습

보상과 강화

반성 및 피드백

가. 사회적 기술 목표 설정 단계

교사가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기술 목록을 찾아서 그중에서 대상 학생들에게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선택합니다. 학기 초 사회적 기술 훈련에 대한 연간 계획을 준비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사회적 기술 훈련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려면 사회적 기술 목표가 보다 분명하게 정리되어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케이건 박사가 제시한 사회적 기술 상의 문제점과 지도 목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점

지도 목표

모둠 활동

너무 시끄럽다

소곤소곤

과제 미완성

과제 완성

명확한 목적 없음

목표 설정

갈등

갈등 해결 기술

의기 소침

격려, 브레인스토밍

학생들

기가 죽어 있음

칭찬하고 격려하기

질문은 듣지 않고 말하기

기다리기

모두 동시에 말하기

순서에 따라 이야기하기

도움을 주지 않음

다른 사람을 도움

타인의 말을 듣지 않음

경청하기

감사를 표현하지 않음

감사 표현하기

의견 무시

의견 존중

한 학생

모든 것을 다함

역할 분담

거의 활동하지 않음

활동 참여를 격려함

너무 소심함

칭찬과 격려

활동을 거부함

활동 참여, 칭찬과 격려

대장 노릇을 함

역할 분담

적대적임

갈등 해결, 다른 사람과의 조화

학급 전체

모둠 간의 경쟁이 치열함

모둠간의 협동 강조

다른 모둠 활동에 관심이 없음

다른 모둠 활동에 집중하기

나. 목표 제시 및 동기 부여 단계

이 주의 사회적 기술이 정해졌으면 해당하는 사회적 기술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 유발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해당 사회적 기술이 왜 중요한지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사회적 기술의 필요성에 대하여 교사가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학생들에게 설명하면 좋습니다. 스토리 텔링 기법은 해당 사회적 기술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해당 사회적 기술과 관련한 간단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청하기’라면 학생들을 두 명씩 짝을 만들고 상대방 등을 마주대고 어떤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거나 한 사람이 상대방의 눈을 의도적으로 피하거나 딴청을 피우도록 한 생태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활동이 마친 후 역할을 반대로 바꾸어 활동을 하게 합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의 느낌과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하여 경청하기가 왜 중요한지를 간단한 경험을 다시 한번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 시범보이기(Modeling) 단계

해당 사회적 기술에 대하여 교사가 학생들에게 직접 시범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시범을 보여주지 않으면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사회적 기술과 관련한 구체적인 행동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교사의 잔소리가 결코 학생들의 행동을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말보다는 행동으로 사회적 기술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먼저 인사하기라면 교사가 먼저 학생들에게 인사를 하거나 교사가 학생들에게 먼저 일명 배꼽 인사 등을 통해 공손하게 인사하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습니다.

라. 반복과 연습 단계

사회적 기술 훈련의 최종 목표는 개인적인 내면화와 습관화입니다.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사회적 기술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사회적 기술 행동을 반복과 연습을 통해서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반복과 연습 과정을 통하여 사회적 기술이 자기의 생활 습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반복과 연습을 할 때에는 짝 활동이나 모둠별로 나누어 실시하고 학생 상호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하여 점검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인사하기라면 짝끼리 번갈아 인사하고 인사법에 대하여 칭찬해 주거나 잘못된 인사법을 상호 교정해 주는 것입니다.

교사가 조종례 시간에 전달 사항만 이야기하지 않고 꾸준히 사회적 기술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이 주의 사회적 기술이 ‘칭찬하기’라면 감사의 이끔말인 ‘역시 넌 대단해’, ‘너의 이런 모습이 너무 좋아’ 등을 조종례 시간에 친구들끼리 번갈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해당 사회적 기술을 1-2주 동안 매일 마다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바. 보상과 강화 단계

보상이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이에 상응하는 댓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강화란 어떤 행동이 발생했을 때 후속 자극을 주는 것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증가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협동학습의 기본적인 강화 전략은 긍정적인 강화 방식입니다. 학생들이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마다 칭찬이나 격려, 선물이나 토큰 부여, 시상 등을 하는 것이다. 토큰 제도는 단기간에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지만 자칫 토큰 제도에만 의지하여 수업을 진행하면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혜롭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토큰 등의 방법보다는 칭찬과 박수 등의 자연스러운 강화 방법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사회적 기술이 ‘경청하기’라면 짝끼리 어제 있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나서 가장 경청하기를 잘한 학생을 관찰하여 지목한 다음 그 이유를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고 교사가 그 학생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사. 반성 및 피드백(feedback) 단계

사회적 기술을 훈련하는데 있어서 목표 행동을 측정 가능한 행동으로 표현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사회적 기술 행동의 변화에 대한 평가와 반성,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기술을 훈련하는데 있어서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따라 한꺼번에 많은 사회적 기술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 가지 사회적 기술 행동에 집중하여 훈련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적 기술들을 목록으로 기록하고 그것들의 우선 순위를 정하여 1-2주에 1가지씩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인사하기’라는 사회적 기술이 1-2주 동안 지도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변화가 없다면 그 기간을 연장해서 지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사회적 기술 목표를 동시에 이루기 위해 노력하면 한 가지 사회적 기술 훈련에도 실패하기 쉽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주의 사회적 기술 활동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면 이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적 기술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스스로 자기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거나 투표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 상호 간의 동료 평가 방식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칭찬 주인공 코너를 만들어 해당 사회적 기술을 잘 실천한 학생을 공개적으로 칭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학교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과교실제, 꼭 해야 하나요?  (1) 2013.07.23
학생 자치  (0) 2013.07.05
가까이 하기에는  (0) 2013.06.03
학생 수련회, 어떻게?  (0) 2013.05.08
학교=도서관?!  (0) 2013.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