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다중지능 교수전략

by 김현섭 2012. 2. 6.

다중지능이론(MI)에 따른 다양한 교수 전략 세우기

다중 지능 이론을 교육에 적용하면 교육 혁신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다중지능이론은 다양한 교수 전략을 세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되는데 다중 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 전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에 있어서 기본적인 활동은 ‘이야기를 통하여 가르치기’이다. 언어적 지능과 관련한 교수 학습 활동에는 강의, 토론, 이야기하기, 읽기, 쓰기, 브레인스토밍, 낱말 게임 등이 있다.

나. 논리수학적 지능

기본적인 활동으로는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등을 들 수 있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에는 수학 문제 풀기, 문답 토의, 논리적 문제 해결 학습, 분류와 범주화, 과학적 사고 등이 있다.

다. 공간적 지능

기본적인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마인드맵 등이 있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으로는 표, 그래프, 다이어그램, 지도, 그림, 비디오 및 영화, 생각 묘사하기, 작품 감상하기 등이 있다.

라. 신체운동감각적 지능

기본적인 활동으로는 몸 동작(제스츄어 등)이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으로 현장 학습, 체험 활동, 운동, 신체 이완 훈련, 역할극, 무용 등이 있다.

마. 음악적 지능

기본적인 활동은 음악 활동이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으로 노래, 음악 감상, 악기 연주, 리듬,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등이 있다.

바. 대인 지능

기본적인 활동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과의 역동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이다. 해당 교수 학습 활동에는 협동학습, 또래 가르치기, 갈등 중재하기, 학습 동아리 활동 등이 있다.

사. 자성 지능

기본적인 활동은 자기 자신을 뒤돌아보며 개인의 감정 고려하는 것이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에는 1분 반성의 시간, 과제 선택, 개별적인 만남 및 상담, 일지나 일기 쓰기 등이 있다.

아. 자연이해 지능

기본적인 활동은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 경험하기이다. 해당하는 교수 학습 활동에는 동식물 관찰, 동식물 키우기, 야외 체험 학습 활동 등이 있다.

[표2]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교수 전략

지능

기본적인 교수 활동

교수 학습 활동들

교수 전략

언어

이야기를 통하여 가르치기

강의, 토론, 이야기하기, 읽기, 쓰기, 브레인스토밍, 낱말게임 등

-을 읽어라

-에 대하여 쓰라

-관하여 들어보라

논리수학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수학 문제 풀기, 문답 토의, 논리적 문제 해결 학습, 분류와 범주화, 과학적 사고 등

-을 측정하라

-을 비판적으로 생각하라

-을 개념화하라

공간

그림 그리기, 마인드맵

표, 그래프, 다이어그램, 지도, 그림, 비디오 및 영화, 생각 묘사하기, 작품 감상하기 등

-을 보아라

-을 시각화하라

-에 대한 이미지를 그림으로 표현하라

신체운동감각

몸 동작

현장 학습, 체험 활동, 운동, 신체 이완 훈련, 역할극, 무용 등

-을 제작하라

-을 춤으로 표현해 보라

-을 역할극으로 시연하라

음악

음악(리듬, 음정, 박자 등)

노래, 음악 감상, 악기 연주, 리듬,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등

-에 대하여 노래로 표현해 보자

-을 들어 보아라

대인

학생과의 역동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

협동학습, 또래 가르치기, 갈등 중재하기, 학습 동아리 활동 등

-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보라

-와 함께 과제를 완성해보라

자성

개인의 감정 고려하기

1분 반성의 시간, 과제 선택, 개별적인 만남 및 상담, 일지나 일기 쓰기 등

-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생각해보라

-에 관하여 선택하라

자연이해

자연이나 환경을 직접 경험하기

동식물 관찰, 동식물 키우기, 야외 체험 학습 활동 등

-을 관찰해 보라

-을 키워보라

-경험해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