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수업 혁신을 통한 학교혁신의 방향

by 김현섭 2012. 2. 6.

(1) 수업혁신을 통한 학교 혁신

최근에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혁신학교 정책이 사회적 관심사가 되고 있다. 혁신학교에 기대가 매우 높아 지자체별로 혁신학교에 대한 유치 경쟁이 높다고 한다. 그런데 혁신학교로 지정되어야만 학교가 혁신될 수 있는가? 물론 일반학교가 혁신학교로 지정된다면 혁신을 하기가 수월하겠지만 혁신학교로 지정되었다고 자연스럽게 학교 혁신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혁신학교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남한산초등학교이나 이우중고등학교의 경우, 혁신학교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혁신학교 모델이 된 것은 결코 아니다.

학교 혁신의 핵심은 교육의 본질을 회복한 학교를 말한다. 결국 학교가 학교다움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은 수업과 생활 지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중에서도 중고교에서의 학교 혁신은 수업 혁신에 초점을 둘 수 밖에 없다. 수업 혁신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이 신장되는 것에서 출발한다. 교사가 자기 수업의 질을 올리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 수업에 대한 성찰을 위한 기록 남기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형식적인 수업 지도안 작성이라기 보다 수업 일지처럼 자기 수업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정리하고 반성할 수 있는 증거 자료가 쌓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원평가제 등의 경쟁 방식보다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협력적인 교직 문화가 형성되어야만 수업의 질을 올라갈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수업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동료 교사들끼리 수업에 대한고민을 나누고 자발적인 연수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다. 가산중 예수회(2007-2008), 구현고 행복수업모임(2009)이 그것이다. 학교 안에서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작은 소모임이 조직되거나 실질적인 교과협의회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2) 학교 혁신의 방향

학교 혁신의 방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자 한다. 학교 혁신이 이루어지려면 교육철학에 있어서 경쟁보다는 협동을 강조하고, 의사결정에 있어서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소통과 참여를 통한 의사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과정에 있어서 입시 위주의 편성이 아니라 전인 교육과 지역 사회 특성을 반영한 편성을 하는 학교, 수업 방법에 있어서 일제학습이나 경쟁학습이 아니라 개별학습이나 협동학습을 실시하는 학교이다. 생활 지도에 있어서 기존 관행이나 교사 입장의 계도 중심 방안에서 학생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는 실질적인 학생 자치가 이루어지는 학교이다. 각종 프로그램 위주의 전시 행정이나 관료 중심의 행정 체제가 아니라 수업과 생활 지도에 목숨을 거는 학교이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만이 인정받는 것이 아니라 가난하고 공부 못하는 학생들도 배려받는 학교이다. 교사들 간의 파워게임으로 의사 결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해 자발적인 문화를 만들어 가는 학교이다.

수업 혁신을 통한 학교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부분을 고민해야 한다. 수업은 크게 내용(교육과정/무엇)과 방법(교수학습 방법, 구조/어떻게)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물론 교육철학(왜)과 교사론(누구)의 문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실제 수업에서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부분은 내용과 방법의 두 가지 측면일 것이다. 왜냐하면 교육철학과 교사론은 쉽게 관찰하고 평가하기 쉽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3) 학교 혁신을 위한 수업 전략

가. 수업 전략

수업 전략은 크게 3가지 방향이 있다. 즉, 교사와 지식 중심의 직접적 교수 전략, 학생과 경험 중심의 간접적 교수 전략, 교사 주도형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점을 결합한 참여적 교수 전략이 있다.

교사 중심 수업은 지식 위주로 흘러가다 보니 학생이 소외될 수 있고 학생 중심 수업은 경험 위주로 가다 보니 학업 성취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두 가지 교수 전략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 참여적 교수전략이다.

교수 학습 방법 혁신의 구체적인 사례로 토론 학습, 프로젝트 수업, 협동학습 등을 들 수 있다. 토론 학습, 프로젝트 수업, 협동학습의 공통점은 참여적 교수 전략에 속한 교수 학습 방법이라는 것이다.

교수학습 분야의 혁신을 고민한다면 결국 구체적인 대안은 참여적 교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교사들의 교수법은 일종의 습관이기 때문에 기존 수업 방법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으로는 실질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 교사가 스스로 끊임없이 자기 성찰을 하고 동료 교사로부터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여건이 지속되어야 실질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교사들이 자신의 교수 스타일에 대하여 성찰하고 잘못된 교수 스타일을 과감하게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고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이 학창 시절에 토론 수업이나 프로젝트 수업, 협동학습으로 공부한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막상 교실에서 시도하려고 해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수와 함께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는 통한 실천을 통해서 이러한 교수법을 실천해 나갈 수 있다. 무엇보다 교수법에 대한 기술 익히기를 떠나 교사 중심 수업 관점에서 학생 중심 수업 관점으로의 혁신이 이루어져야 비로소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나. 학습구조론

학습 활동은 내용과 구조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내용이란 ‘무엇(what)'과 관련한 것으로 배워야 할 내용, 즉,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등을 의미한다. 구조란 ‘어떻게(how)'와 관련한 것으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 방식이나 틀을 말한다.

학습 활동 = 내용(Contents) + 구조(Structure)

1) 일제학습 구조

일제학습 구조란 교사가 전체 학습 집단을 한꺼번에 관리(통제)하는 구조를 의미한다. 일제 학습에 해당되는 수업 방법은 강의식 방법이나 전통적인 시청각 수업 방법 등이 있다. 일제학습 구조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줄 수 있다. 또한 많은 학습 내용을 짧은 시간 안에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수업 방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하지만 교사(매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학생들 입장에서는 수동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게 되고 일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적이라는 것 등이 단점이다.

2) 개별학습 구조

개별학습 구조란 ‘나는 나대로, 너는 너대로’ 학습하는 방식으로서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학습시키는 구조를 의미한다. 예컨대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따라 단계별 학습지를 만들어 학습하게 하는 것이다. 수준별 이동 수업도 개별 학습 구조에 속한다. 개별 학습 구조는 학습자 개인의 특성에 맞게 수업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흥미나 요구가 수업에 많이 반영될 수 있다. 하지만 개별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적절한 학습 환경(소인수 학급, 교육 공간 확보, 교사 확보 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한 교사가 모든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수업을 진행시켜야 하므로 수업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다.

3) 경쟁학습 구조

경쟁학습 구조란 ‘나의 성공이 너의 실패요, 너의 성공이 나의 실패’인 학습 방식으로서 학습 집단 내에 모둠이나 개인 간에 경쟁을 유발시키는 구조를 의미한다. 즉, 교사가 일정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각 모둠이나 개인 간의 경쟁을 부추겨서 학습 목표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이 때 경쟁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보상제도를 적절히 운영하는 것이다. 예컨대 먼저 학습 목표를 이룬 모둠에게 점수나 선물 등 다양한 보상을 하여 적절히 전체 집단을 통제하는 것이다. 예컨대 학습 퍼즐이나 문제를 먼저 푼 팀에게 점수를 부여하는 것이다. 경쟁학습 구조는 수업을 활기차게 만들고 학습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그러나 모둠이나 개인 간의 경쟁이 지나치게 되면 학생 상호 간의 대인 관계가 불편해지고 학습 격차가 벌어지기 쉽다. 또한 경쟁에서 밀린 모둠이나 개인은 학습 활동에 포기하여 아예 참여하지 않거나 학습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도 생긴다.

4) 협동학습 구조

협동학습 구조란 ‘나의 성공이 너의 성공이요, 너의 성공이 나의 성공’인 학습 방식으로서 학습자 상호간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상호 간의 협동을 통하여 공동의 학습 목표를 이루는 방식이다. 협동학습 구조는 학생 흥미 유발, 학업 성취도 증가, 사회적 기술 훈련,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일부 학생이 끝까지 학습 활동에 거부하면 나머지 다른 학생들에게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또래 가르치기 과정에서 오개념을 배울 수 있는 가능성 등이 있다.

수업을 디자인을 할 때, 여러 가지 학습 구조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수업 내용과 학생의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하여 이에 맞는 적절한 학습 구조를 활용해야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즉 특정 학습 구조로만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해당 학습 구조의 단점을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학습 구조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교사가 수업을 할 때, 특정 학습 구조에만 치우치는 경향이 나타난다. 학교 문화도 특정 학습 구조에 기인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특히 현재 공교육의 학교 문화나 수업 분위기를 분석해 보면 대부분 일제 학습과 경쟁 학습의 영향 하에 놓여있다. 그러다보니 교사나 지식 중심의 수업으로 쉽게 흐르거나 학생 상호 간의 경쟁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일제학습과 경쟁 학습 중심의 기존 수업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으로 수업 방법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일제 학습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 개별 학습이다. 7차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새 교육과정에서도 수준별 수업을 이어나가겠다고 공언하고 있는데, 이러한 수준별 수업은 개별학습 구조에 속한다. 이미 많은 학교에서 수준별 이동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계 일부에서는 수준별 이동 수업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이 많이 있지만 긍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때 이러한 교육 정책적 흐름은 우리 교육에서 개별 학습 요소를 담아내겠다는 의지로 풀이할 수 있다. 이러한 수준별 수업이나 개별 학습이 학교 현장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수준별 교재 제작, 수준별 평가 실시 및 생활기록부 반영, 학급당 인원수 감축, 수준별 이동 수업을 위한 교사 충원 등 교육정책적인 뒷받침이 지속되어야 한다.

경쟁 학습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 구조는 협동학습이다. ‘너의 성공이 나의 실패’라는 부정적인 상호 의존 관계를 강조하는 경쟁 학습과 달리 협동학습에서는 ‘너의 성공이 나의 성공’이라는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을 강조한다. 많은 사람들이 협동학습을 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조별 경쟁 학습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모둠 중심으로 수업을 한다고 해서 협동학습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개인과의 관계, 모둠과 모둠과의 관계에 있어서 협동적 관계를 유지하면서 과제를 완성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만 진정한 협동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수업 방법의 혁신은 기존 일제 학습과 경쟁 학습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개별학습과 협동학습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를 이루어야 가능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학습 구조의 변화는 교사들이 머리로 이해해야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느끼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어야만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수업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동학습의 준비  (0) 2012.02.06
협동학습의 개념 및 기본원리  (0) 2012.02.06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0) 2012.02.06
다중지능 수업디자인 사례  (0) 2012.02.06
다중지능 교수전략  (0) 2012.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