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의 운영 방법

by 김현섭 2017. 4. 25.

수업 준비를 혼자 알아서 하는 것 아닌가요?”

학교 혁신 과제 중 가장 힘든 것이 수업 혁신이다. 수업은 일상 문화에 속하기 때문이다. 공개 수업 방식이나 수업 강평회 방식을 바꾸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일상 수업 문화를 바꾼다는 것이 매우 힘든 일이다.

최근 수업 친구, 수업 나눔 운동이 확산되면서 수업 장학 맥락의 기존 수업 강평회 문화가 수업 코칭 맥락의 수업 나눔 문화로 점진적으로 전환되고 있다. 수업 나눔은 수업자 중심 문화이고, 귀납적인 접근이기 때문에 관찰자 중심 문화와 연역적 접근의 기존 수업 강평회에 비하여 대안적인 접근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런데 수업 나눔은 수업자의 수업 고민을 풀어 가는데 효과적이지만 수업 디자인 역량을 키우는데 있어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한 접근이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공동 수업 디자인 활동이다.

 

공동수업디자인 모임이란?

수업 디자인이란 수업을 준비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을 말한다.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은 수업자가 수업 공개하기 전에 자기 수업에 대한 기본 아이디어를 가지고 오면 동 학년 교사들이나 관심있는 교사들이 모여 집단 지성을 통해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아서 함께 수업을 준비해 보는 것이다. 동료 교사들의 피드백 과정을 통해 수업 아이디어를 좀 더 정교하게 다듬어서 수업자가 수업을 실제로 실행해보는 것이다.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의 장점은 무엇보다 수업자가 자신의 수업 디자인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대개 수업 준비는 개인 차원에서 진행하는데 그러다 보면 익숙한 방식으로 수업 디자인을 하는 경우가 많다.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하게 되면 수업자가 기존 익숙한 방식에서 벗어나 다소 낯설지만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 볼 수 있다. 또한 공개 수업의 경우, 수업자의 공개 수업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공개 수업의 경우, 심리적 부담감이 엄청 크게 느껴지는데,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통해 심리적인 부담감을 줄일 뿐 아니라 사전 검증 과정을 가질 수 있기에 실제 수업에서 보다 자신감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수업 참관자들이 단순한 관찰자가 아니라 공동 참여자로서 수업을 바라볼 수 있고, 수업 이후 수업 나눔 활동을 보다 깊이 있게 진행할 수 있다.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한 경우, 수업 나눔 활동이 진행되면 수업 참관자들이 수업자의 수업 의도를 잘 알고 있고 수업 디자인 방식을 함께 했기에 보다 학생의 배움 활동에 집중하여 수업을 관찰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 활동 없이 수업 나눔 활동을 하면 대개 90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하게 되면 1시간 내외로 수업 나눔 활동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진행할 때 유의해야 할 부분도 있다. 무엇보다 전체 교사들이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 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공유하고 연수를 통해 구체적인 공동 수업디자인 실습을 하고 나서 진행하면 좋다. 아무리 좋은 시도라고 해도 사전 협의와 동의 없이 진행되면 부작용이 일어나기 쉽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운영할 때 지혜롭게 피드백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칫 잘못하면 수업자의 마음에 상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시 초등학교의 경우, 동학년 교사들까리 진행하면 좋고, 중고등학교의 경우, 범교과로 진행하면 좋다. 타 교과 교사들의 피드백은 학생들의 시각과 입장과 비슷하기 때문에 해당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도 의미있는 피드백을 해줄 수 있다. 그리고 수업자가 완성된 형태의 수업 지도안을 사전에 작성해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른 참여자들이 좋은 의도로 피드백을 해도 피드백 과정에서 원점에서 다시 수업 디자인을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자가 핵심 질문을 중심으로 준비하도록 하고 학습지도 완성된 것보다 거칠은 초안 형태로 가져오면 좋다.

 

핵심 질문

-학습 목표를 질문 형태로 바꾸기

-추상적인 질문을 구체적인 질문으로 바꾸기

출발 질문

-흥미 유발, 매력적인 질문, 학생 눈높이에 맞는 질문

-열린 질문, 선지식이 없어도 답변할 수 있는 질문

전개 질문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는 질문

-닫힌 질문, 교과서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질문

도착 질문

-지식을 적용하거나 심화된 지식으로 연결하는 질문

-도약 질문, 학습 내용의 이해를 기초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질문, 열린 질문

 

공동 수업디자인의 운영 방법

실제 운영 사례는 서울 한울중, 경기 신능중, 인천 신흥중, 동암중 사례 등을 참고하면 좋다. 원활한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 운영을 위해 다음의 진행자 시나리오를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공동 수업 디자인 모임 진행자 시나리오

 

1. 수업자의 마음 열기 (체크 인/초대)

진행자가 수업자의 수업 공개 신청한 것에 대하여 환영하고 격려한다.

-“오늘 ○○○ 선생님이 수업 공개와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자기 수업을 공개하고 수업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도전한 것 자체가 매우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동 수업 디자인 모임의 목적과 주의 사항을 간단히 환기한다.

-“이번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의 목적은 수업 공개 전 함께 수업 디자인을 해보는 것을 통해 수업디자인 역량을 기르고, 집단 지성을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함께 만들어가는 데 있습니다. 참여자 선생님들이 수업자의 수업에 대하여 쉽게 판단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하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러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 진행자로서 적절하게 개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업자 선생님도 열린 마음으로 함께 수업 디자인을 풀어 가면 좋겠습니다.”

 

2. 수업자를 통해 학습 주제와 수업의 주안점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수업자가 학습 주제를 간단히 소개하고 참여자들로부터 질문을 통해 수업의 주안점 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수업자 선생님께서 오늘의 학습 주제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늘 수업 내용에 대하여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범교과모임인 경우, 특히 중요함)

-“오늘 공동 수업디자인을 통해 다른 선생님들로부터 도움받기를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주세요.”

수업자가 핵심 질문(학습 목표), 출발 질문(흥미 유발), 전개 질문(내용 이해), 도착 질문(적용/심화)을 이야기하고 이에 대하여 다른 참여자 선생님들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수업자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지만 이것이 또 다른 부담이 되는 경우, 7-8분 정도 핵심 질문을 작성할 시간을 부여한다. 만약 수업자가 핵심 질문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 간단히 핵심 질문에 대한 개념을 소개해주면 좋다.)

-“수업자 선생님께서 준비한 핵심 질문, 출발 질문, 전개 질문, 도착 질문에 대하여 이야기해 주세요.”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해주세요.”

 

3. 수업자의 수업 디자인 내용에 대하여 참여자들이 함께 피드백하기

핵심 질문이나 출발-전개-도착 질문(수업 기본 전개 흐름)을 중심으로 피드백을 한다. (피드백 과정 중 진행자도 개별 자격으로 피드백을 할 수 있음)

-“나머지 선생님들께서 수업자 선생님의 핵심 질문이나 출발-전개-도착 질문에 대하여 피드백을 해주세요.”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방법, 학습지 등에 대하여 피드백을 한다. (완성된 수업지도안이나 학습지보다는 거칠은 형태의 초안을 중심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진행자는 비판이나 해결책 제시 등으로 흐르지 않도록 관리한다.)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방법, 학습지 등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것들이 있으면 이야기해 주세요.”

-“다른 선생님들이 많은 제안을 해주셨는데, 수업자 선생님께서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세요?”

 

4. 수업자가 전체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에 대한 소감을 말하기

수업자가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에 대한 소감을 말한다.

-“이제 수업자 선생님의 오늘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 참여 전체 소감에 대하여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참여자들이 간단 소감을 돌아가며 말하기 (체크 아웃/메타인지 활동)

마무리 활동으로 수업자를 제외한 나머지 참여자들이 간단하게 참여 소감을 말한다. (진행자는 소감 말하기를 가급적 짧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끝으로 참여자 선생님들의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 참여 소감을 간단하게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 짧게 말해주시고 1인당 1분이 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오늘 늦은 시간까지 모두 함께 공동수업디자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서 매우 의미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짝짝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