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수업토크쇼(수업나눔) 진행 시나리오

by 김현섭 2017. 6. 20.

수업 나눔 활동시 수업나눔 진행자가 활용하면 좋을 진행 시나리오를 올립니다. 실제 수업 나눔 활동에서는 이를 참고로 해서 유연하게 활용하시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수업 나눔(수업토크쇼) 진행 시나리오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수업 나눔의 진행을 담당한 (        )입니다. 이번 수업 공개 및 나눔을 통해 수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풀어갈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2. 수업 나눔의 흐름과 규칙 소개하기

수업 나눔의 진행은 다음의 6단계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수업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둘째, 수업자의 맥락에서 수업 바라보기, 셋째, 학생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넷째, 수업에 대한 고민을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기, 다섯째, 수업 고민에 대한 공동의 해결 방안 모색하기, 여섯째, 도전 과제 설정하기 등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수업 나눔을 진행하기에 앞서서 두 가지 규칙을 말씀드립니다. 첫째, 수업자를 비판하지 않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비판하면 수업자가 자기 마음을 닫기 쉽기 때문입니다. 둘째, 수업관찰자(나눔 참여자)5분 이상 이야기하지 않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수업자 중심으로 수업 나눔이 진행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

 

3. 수업자의 주안점과 의도, 소감 나누기

이번 시간에는 수업자의 이번 수업의 주안점과 의도, 소감을 간단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4. 모둠별 수업 소감 나누기

수업 관찰 일지를 각자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4분 동안 관찰하신 내용을 중심으로 기록해 주세요.”

수업에 대한 관찰 소감을 주변의 선생님들 3-4명 정도 소그룹을 만들어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시간은 약 10(15)분 정도 드리겠습니다. 자유롭게 이야기하시되, 모둠별로 수업 나눔 질문을 3가지 정도 준비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모둠별 소감 나누기 활동 (수업 나눔 진행자와 수업자가 1:1로 대화를 진행한다. 긴장을 풀어주고 편안하게 풀어갈 수 있는 대화를 진행한다.)

 

5. 수업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

오늘 수업을 보면서 선생님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찾아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자유롭게 이야기를 해주시죠.”

(여러 선생님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제가 수업을 보면서 느꼈던 좋은 장점은 이러합니다.” (수업 관찰하면서 느꼈던 수업자의 좋은 장점을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칭찬시 유의 사항 : 본성으로 연결하거나 두리뭉술하게 칭찬하지 않기, 구체적으로 사실에 근거하여 칭찬하기, 결과보다 과정을 중점을 두고 칭찬하기)

 

6. 수업자의 입장과 맥락에서 수업 바라보기

선생님의 수업에 대하여 자평한다면 구체적으로 몇 점을 주실 수 있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선생님 수업을 보면서 ---한 것을 발견했는데, 어떤 의미가 있나요?” (수업에 대한 궁금한 점을 찾아 질문하기)

다른 선생님들도 수업을 바라보시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을 해주세요.” (모둠별 수업 나눔 질문을 돌아가며 던지기)

 

7. 학생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오늘 수업에 대하여 학생들의 설문 조사를 받은 내용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이 선생님 수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학생 설문조사 결과 내용 읽기)

학생들 설문 조사 내용에 대하여 선생님은 어떠하세요?”

수업 중 일부 학생들이 ---한 행동을 했는데, 그에 대하여 선생님은 어떠합니까?” (수업 관찰에 대한 질문 던지기)

수업을 참관하신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배움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관찰한 것이 있으면 이야기해 주세요.” (수업관찰자들에게 배움 관찰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8. 수업에 대한 고민을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기

오늘 수업을 준비하면서 선생님이 가지고 있었던 핵심적인 고민은 무엇이었습니까?”

오늘 수업 나눔을 통해 주로 ----한 이야기들이 나왔는데, 주로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집중적으로 이야기하면 좋을까요?”

 

9. 수업 고민에 대하여 집단 지성을 이용하여 공동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오늘 선생님이 --- 주제로 수업 고민을 이야기하셨는데, 이에 대하여 수업 관찰하신 선생님들이 함께 고민을 풀어가면 좋겠습니다. 좋은 의견이나 제안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다양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10. 도전 과제 공언하기 내지 소감 말하기

여러 선생님들께서 선생님의 고민에 대한 해결 방안들을 많이 제시해 주셨는데요, 이 중에서 선생님이 교실에서 도전과제로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느 것일까요?”

(도전 과제를 선택하기 힘든 경우) “오늘 수업 나눔을 통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이야기해 주실래요?”

 

11. 최종 피드백 (체크 아웃/메타인지 활동)

(외부 전문가가 있는 경우) 제가 오늘 수업을 보면서 ---점을 느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하여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수업 관찰하면서 함께 나누고 싶은 주제를 1-2가지 포인트를 정하여 이야기한다. 이때 수업관찰자가 아직 성찰하지 못하거나 잘 발견하지 못한 것이 있으면 이를 나누어도 좋다)

(외부 전문가가 없는 경우) 이 시간에는 아직까지 발언을 하시지 않은 수업 나눔 참여자들을 중심으로 간단하게 이번 수업 나눔 활동의 소감을 1분 이내로 이야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12. 마무리 발언

오늘 수업을 공개하신 (       )선생님의 수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참여하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박수로 오늘 수업 나눔 모임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짝짝짝) 감사합니다.”

 

수업 토크쇼 방식은 12명 이상인 경우에 좋고, 12명 이하인 경우에는 기존 수업 나눔 방식을 활용하면 좋다.

기존 수업 나눔 방식 순서

수업자 수업의 장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수업자 입장에서 바라보기 

학생의 배움 입장에서 바라보기

수업자의 고민을 이야기하기 

집단 지성을 통해 공동의 해결 방안 모색하기 

수업자가 도전 과제를 선택하고 공언하기

 

수업 나눔 진행 시나리오(2017).hwp
다운로드
수업 관찰지(2014).hwp
다운로드
학생 설문지(2014).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