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 단행본 출간!!!

by 김현섭 2017. 9. 29.

그동안 수업 나눔 등을 통해서 많은 선생님들이 고민하셨던 수업 고민들을 모아서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이라는 이름으로 단행본을 정식 출간하였습니다. 지금 시중 인터넷 서점 등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내 수업에 어떠한 철학을 담아야 할까?”

첫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칭찬 스티커를 주어야 하나요?”

선생님께 대드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학습 수준이 다른 아이들을 어떻게?”

좋은 학습지를 만들려면?”

학생 스스로 계획적으로 공부를 하게 하려면?”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하려면?”

창의적인 수업 모형을 만들려면?”

수행 평가를 어떻게?” 등등

이 책에서는 지금까지 수업 코칭 활동이나 수업 나눔 활동 등을 통해 나왔던 대표적인 수업 기술 관련 고민거리들 30가지를 모아 그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철학이 없는 수업 기술은 임기응변적 잡기(雜技)에 불과하고 수업 기술이 없는 철학은 공허한 주장에 지나지 않습니다. 모든 교육 활동은 어떠한 기준에 따라 선택을 하여 교육적 활동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선택 기준이 명료하지 않고 일관적이지 않다면 교육적 목적을 이루기 힘들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인성 교육, 공동체 교육, 역량 교육이라는 교육 철학에 초점을 두어 다양한 수업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여기에서 다루고 있는 수업 기술 문제는 새내기 교사들 뿐 아니라 교사라면 누구나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입니다. 이 책은 교사학습공동체 안에서 수업 나눔 교재로 활용되면 집단 지성을 통해 수업 고민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현섭,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수업디자인연구소, 400, 22,000)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보내는 수업 이야기!

이미 블로그 및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현장 교사들의 공감을 이끌어낸 수업 고민과 그 해결방안 이야기!

이혁규 교수, 허승환 교사, 서경혜 교수, 김진우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외 다수 적극 추천!

저자의 25년 현장 교직 경험과 유초중고 현장 교사들 대상 수업 코칭 경험을 바탕으로 쓴 수업 고민 해결 매뉴얼!

현재 티스쿨 원격연수원 주관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30시간 직무 연수 운영 중!

 

질문이 있는 교실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서인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 혁신과 수업 코칭을 바탕으로 쓴 수업을 바꾸다’, 수업 성장을 위한 수업 이야기 수업 성장에 이어 수업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고민거리에 대한 해결방안 매뉴얼인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이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저자의 25년 동안 교직 경험과 다양한 수업 코칭 경험을 토대로 인성 교육, 공동체 교육, 역량 교육의 관점에서 다양한 수업 기술들을 총정리하였습니다. 수업에 대한 고민이 있는 초임 교사 뿐 아니라 고경력 교사, 그리고 교원 연수 내지 정책을 추진하는 교육 전문직, 그리고 수업 코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천사

 

 

흔히 한국 교사들은 철학에는 관심이 없고 수업 기술에만 관심이 많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제대로 된 수업 기술에 관한 책은 거의 없다. 저자는 관심에 비해서 결실이 부족했던 이 분야의 공백을 채우는 또 하나의 소중한 책을 집필했다. 발로 뛰면서 수많은 수업을 코칭해 온 저자의 이력을 반영하듯 실용적인 수업 기술들이 가득한 동시에 이것들이 수업 철학과 연결되어 다루어지고 있는 점이 이 책의 독특한 강점이다.

-이혁규 교수(청주교대 교수, ‘수업저자)

 

 

교사의 수업 기술은 교육 철학을 반영한다는 저자의 명제는 이 시점에서 특히 중요하다. 저자는 협동학습을 통해 수업 운동의 새 흐름을 개척했고 영역을 넓혀 수업의 현장을 많이 관찰하고 연구하였다. 그 과정에서 수업 기법과 그 속에 있는 교사의 관점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 왔다. 그 고민의 결과로 내놓은 이 책은 수많은 수업기법들 속에서 혼란마저 느끼는 현장 교사들에게 좋은 멘토가 될 것이다. 학기 첫 수업부터 작은 칭찬 스티커 하나까지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세밀하고 친절한 안내를 주고 있다.

-김진우 (좋은교사운동 공동 대표, ‘나와라 교육대통령저자)

 

 

저자는 한국 협동학습연구회를 만들고 우리 나라에서 오랫 동안 다양한 협동학습 구조와 수업 기술들을 알려왔다. 이번 책은 여타의 수업기술 중심의 책과 달리 먼저 의도된 가치에 따라 지식의 선택이 이루어지고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중시하며 교육철학을 바로 세워야 함을 논증한다. 그런 후에 풍부한 현장에서의 수업코칭을 통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수업으로 인하여 힘들어하는 교사 옆에서 조곤조곤 위로하며 격려하는 멘토같은 책이다!

-허승환 (꿀잼교육연구소 소장, 서울 난우초 교사, ‘허쌤의 학급경영코칭저자)

 

 

수업이란 무엇인가, 수업은 왜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 그렇다면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이 담긴 책이다. 기술(技術)이냐 예술(藝術)이냐 수업에 대한 기술적 접근과 예술적 접근의 오랜 논쟁을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로 풀어낸 수업에 대한 기예적(技藝的) 접근이 돋보인다.

-서경혜 (이화여대 교수, ‘교사학습공동체저자)

 

좋은 교사로 바로 서기 위해서는 철학이 전제된 수업 기술이 필요하다. 모든 교사들에게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도록 만드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선생님들의 수업 고민이 행복하게 해결되길 소망한다.

-안종복 (서울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교육장)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업철학과 그에 따른 다양한 수업 기술들은 학생들의 참여 수업을 고민하고 노력하는 젊은 교사들에게 시원한 샘물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장인혜 (서울시교육연수원 연구사)

 

 

모든 것이 서툴고 힘들었던 작년 신규 시절살아남기 위해 좋다는 연수며 책을 섭렵했지만 그닥 효과를 보지 못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교사로서 나의 철학 없이 좋다는 수업기술을 이것저것 시도하다 보니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온 것 같다. 철학이 있는 수업과 학급을 꿈꾸는 신규 교사에게 이 책을 권한다.

-장지혜 (수원 영화초 교사)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 책은 수업과 관련한 많은 질문들에 대해 최고의 선배교사가 주는 명쾌한 조언들로 가득하다. 어떻게 해야 하며 왜 그렇게 해야하는 지를 꼼꼼하게 알려주는 글 속에서 후배 교사들을 향한 저자의 마음이 전달되어 읽는 내내 마음이 따뜻했다. 멘토가 필요한 초임 선생님도 멘토가 되어 주고 싶은 경력 많은 선생님도 책꽂이에 꽂아두고 자주 펼쳐보는 고마운 책이 될 것 같다.

-임정연 교사 (부천 중흥중 교사)

 

 

이 책을 읽는 내내 곳곳에서 선생님의 열정과 헌신과 배려를 느낄 수 있었다. 수업 철학 세우기, 수업기술, 학습방법, 노트 필기 방법, 학생발표요령, 모둠 구성, 평가 방법 등 교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총 망라한 책이다. 이 책은 선생님의 바람대로 교사 개인의 수업성장을 위한 교사 매뉴얼이면서 교사학습공동체의 수업 나눔과 토론 교재로서 전혀 손색이 없다. 이 책은 수업기술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세세하게 길을 알려주는 네비게이션이 되어 줄 것이라 확신한다.

-권혜수 (전주 영생고 교사)

 

 

이 책은 초임교사는 물론 모든 선생님들께 명쾌한 수업의 해법을 자문자답(自問自答)’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서이다. 자신만의 수업기술을 찾고자 하는 선생님들께 저자의 고민과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강미숙 (경산 신상중학교 수석교사)

 

 

책 목차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수업 고민 30가지와 그 해답 찾기-

 

목차

 

01. 수업에도 철학이 필요할까?

02. 수업에 어떠한 철학을 담아야 할까?

03. 수업 기술을 경시하는 이유?

04. 학기 초 수업, 어떻게?

05. 수업 시간 학생들의 자리 배치는?

06. 학기 초 서로 친밀해지려면?

07. 수업 규칙은 어떻게?

08. 칭찬 스티커를 주어야 하나요?

09. 아이들의 행동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아요.

10. 이런 학생들은 어떻게 하죠?

11. 선생님께 대드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12. 강의식 수업을 매력적으로 하려면?

13. 학생들에게 어떻게 발문해야 할까?

14. 풍성한 수업 대화는 어떻게?

15. 학습 수준이 다른 아이들을 어떻게?

16. 좋은 학습지를 만들려면?

17. 효과적인 복습 활동을 하려면?

18. 왜 공부해야 하는가?

19. 학습 유형이 다른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20. 학생 스스로 계획적으로 공부를 하게 하려면?

21. 노트 필기를 어떻게?

22.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및 발표는 어떻게?

23. 학생들이 발표를 잘할 수 있도록 하려면?

24. 모둠 활동을 꼭 해야 하나?

25. 친한 아이들끼리 모둠을 구성하려고 할 때?

26.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하려면?

27. 창의적인 수업 모형을 만들려면?

28. 지필 평가가 생각보다 어려워요!

29. 수행 평가를 어떻게?

30. 애매한 학기말 수업을 잘 마무리하려면?

부록 :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 및 학습지 모임 진행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