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

"수업 공동체-수업연구실천모임, 어떻게 할까?" 출간!!!

by 김현섭 2018. 4. 6.

제가 오늘 우여곡절 끝에 신간 "수업 공동체"를 출간했습니다. 주변에 널리 홍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수업 공동체-수업연구실천모임, 어떻게 할까?" 출간!!!


“왜 수업 공동체인가?”

“학교 안에서 선생님들끼리 수업 연구 실천 모임을 하려고 할 때 어떻게 구성원을 모으고 운영하면 좋을까?”

“수업 공동체 운영 상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

“부담스러운 기존 수업 강평회 대신에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없을까?”

“학교 안에서 수업 나눔이나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하려고 할 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까?”

“수업 공동체 운동을 어떻게 추진하면 좋을까?”


최근 교육부와 교육청 차원에서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지원 정책이 추진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업 공동체(수업 탐구 공동체)란 교사학습공동체 중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모임이다. 수업 혁신이 주요 관심사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수업 공동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우리의 학교 현실은 그 중요성에 비해 수업 공동체가 그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수업 공동체 운동을 어떻게 활성화하면 좋을까?’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저술하였다. 특히 학교 안에서 다양한 유형의 수업 공동체 활동을 진행하고자 할 때 참고할만한 가이드북으로 개발하였다. 수업 공동체 모임 유형으로 수업 수다, 독서 토론 모임, 수업 나눔 모임, 공동 수업 디자인 모임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수업 나눔과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의 구체적인 사례와 운영 방법들을 정리하여 누구나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했다. 또한 수업공동체 리더를 위해 책 속의 책 코너로 수업 공동체 운동론도 실었다. 이 책이 아무쪼록 수업 공동체 운동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



수업 성장을 위한 수업 공동체를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보내는 수업 나눔 이야기!

수많은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천한 수업 공동체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된 실천적인 수업 공동체 가이드북!

저자의 26년 현장 교직 경험과 유초중고 현장 교사들 대상 수업 코칭 경험을 바탕으로 쓴 수업 공동체 이야기!

청주교대 이혁규 교수, 김영식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정강욱 대구교육청 장학사, 사람과 교육연구소 정유진 교사 외 다수 적극 추천!

현재 티쳐빌 원격연수원 주관 ‘성찰과 나눔이 살아있는 수업 나눔’ 15시간 직무 연수 운영!


질문이 있는 교실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서인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 혁신과 수업 코칭을 바탕으로 쓴 ‘수업을 바꾸다’, 수업 성장을 위한 수업 이야기 ‘수업 성장’, 다양한 수업 고민 해결 방안을 담은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에 이어 수업 공동체 가이드북인 ‘수업 공동체-수업 연구 실천 모임, 어떻게 할까?’가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저자의 26년 동안 교직 경험과 한국협동학습연구회와 수업디자인연구소 등 다양한 수업 공동체 경험을 토대로 수업 공동체 운영 방안을 총정리하였습니다. 수업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있는 현장 교사 뿐 아니라 수업 공동체나 교사학습공동체 정책을 추진하는 교육 전문직, 그리고 수업 공동체를 추진하는 수업 공동체 리더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업 공동체

-수업 연구 실천모임, 어떻게 할까?-


서문


1. 왜 수업 공동체인가?

교사는 과연 전문직인가? / 수업 전문가로서 교사? / 수업 공동체가 잘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 / 수업 공동체란? / 수업 공동체의 특징 / 집단 지성 / 수업 공동체의 다양한 유형과 단계


2. 수업 공동체 시작하기

수업 친구 / 수업 수다 / 수업 일기 및 상호 일상 수업 공개 / 수업 공동체 활동의 기본 원리와 관계 세우기 / 다양한 관계 세우기 활동 / 수업 공동체를 비교적 손쉽게 시작하는 법 / 수업 공동체 리더십 문제 / 수업 공동체 활동 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3. 독서 토론 모임

독서 토론 모임이란? / 독서 토론 모임의 다양한 방법 / 독서 토론 모임에서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 독서 토론 모임 운영 시 유의 사항


4. 수업 공개 및 수업 관찰

왜 수업 공개를 해야 하나? /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수업 바라보기 / 수업자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 관계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 지식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 수업 관찰 일지의 사례 / 수업 관찰 시 유의사항


5. 수업 나눔 모임

왜 기존 수업 강평회는 교사의 수업 성장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 다양한 수업 나눔 모델 / 수업 나눔 모델의 진행 방법 / 수업 나눔 활동의 규칙 / 칭찬하기, 질문하기, 토의하기, 그리고 도전 과제 찾기 / 수업 나눔 활동의 실제 / 수업 나눔 활동 시 유의사항


6. 수업 디자인 모임

수업 디자인 모임이란? / 핵심 질문 중심 수업 디자인 모임 / 핵심 질문 중심 수업디자인 모임의 실제 / 핵심 질문 중심 수업디자인 모임 시 유의사항 / 학습지 중심 수업 디자인 모임 / 학습지 중심 수업 디자인 모임의 실제 / 학습지 중심 수업디자인 모임 시 유의사항


[책 속의 책] 수업공동체 리더를 위한 수업 공동체 운동론

학교 안 수업 공동체 활동의 한계 / 학교 밖 수업공동체 운동의 역사 / 수업 공동체 활동에서 수업 공동체 운동으로 / 전문 운동의 5가지 요소 (방향, 힘, 재생산, 문화, 콘텐츠)


에필로그


*수업디자인연구소 홈피나 인터넷 서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