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갈등 해결의 첫 걸음, 숨겨진 욕구를 파악하라~

by 김현섭 2018. 9. 2.

갈등 해결의 첫 걸음, 숨겨진 욕구를 파악하라!

 

요즘 일부 선생님들 때문에 힘들어요. 학교 공적 업무로 교감실로 오라고 하는데, 오지 않고 도리어 자기 교무실 자리로 오라고 하네요. 교육청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 주세요.”

최근 교감 선생님 모임에 초대되어 연수를 하러 갔다가 우연히 교육청 장학관과 교감 선생님들의 대화를 듣게 되었다. 많은 교사들이 교감 선생님의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보았지만 반대로 교감 선생님 입장에서도 일부 평교사들에 대한 불만이 많다는 것을 잘 알게 되었다. 둘 이상 모인 집단에서는 늘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다. 갈등이 생기면 서로 불편함을 느낀다. 그래서 갈등이 생기면 힘으로 상대방을 누르거나 문제 자체를 회피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공격과 회피라는 방식으로만 갈등을 온전히 해결할 수 있을까?

 

갈등 해결의 근본 원인, 욕구의 충돌!

갈등은 욕구와 욕구의 충돌이다. 그러므로 갈등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상대방 마음 안에 있는 욕구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갈등을 잘 해결하려면 명분과 논리보다 그 속에 숨어있는 상대방의 욕구를 찾아 이를 채워주면 갈등이 손쉽게 해결될 수 있다. 어떤 사람의 말과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속에 감추어진 감정과 욕구를 제대로 아는 것이 필요하다. 행동 너머에 감정이 있고, 감정 너머에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욕구 자체는 꼭 필요한 것이다. 욕구를 누른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욕구는 적절하게 채워져야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자신의 욕구 자체를 무관심하게 생각하거나 부정적으로 여겨서 자기의 욕구를 억압하기에 익숙하다. 그런데 자신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부정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뿐 아니라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갈등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에 내 안의 욕구를 알아차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욕구들이 있지만 현실치료 상담가인 윌리엄 글라써는 그중에서 5가지 욕구를 기본 욕구로 이해한다. 5가지 기본 욕구에 따라 교사의 행동적 특징이 각기 다르다. 교사로서 나는 어떤 욕구 유형에 속할까? 아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먼저 체크해보길 바란다.

 

[생존의 욕구]

아이들에게 제시하는 규칙이 많은 편이다. ( )

잔소리를 많이 하는 편이다. ( )

아이들을 세세하게 챙기는 편이다. ( )

새로운 것을 도전하기 보다는 기존의 것을 강조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 )

교사가 원하는 만큼 수업 진도가 나가지 않았을 때, 불편하게 생각하고 보충 수업을 시도한다. ( )

교사가 담당하는 학생이나 학급이 다른 학생이나 학급에 비해 성적이 떨어질까봐 걱정을 하는 편이다. ( )

아이들에게 학급 비품을 아끼고 청소를 잘하라는 말을 많이 하는 편이다. ( )

위험하니까 그렇게 행동하지마’, ‘몸을 생각해서 조심해등의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 )

아이들의 숙제 점검을 잘하고 교실 구석이나 안내판에 수행 평가 과제를 기록한다. ( )

평상시 자기 복장이나 교실을 깔끔하게 하고 검소하게 생활하는 태도가 있다. ( )

 

[힘의 욕구]

아이들에게 인정받는 교사가 되고 싶어 한다. ( )

교사가 한 행동이나 업적에 대하여 스스로 뿌듯하게 생각하고 이야기한다. ( )

할 수 있다’, ‘안되면 되게 하라고 아이들에게 강조한다. ( )

아이들에게 조언을 많이 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지적을 잘한다. ( )

교사가 원하는 대로 아이들이 행동하기를 바란다. ( )

아이들이 수업 규칙을 어기는 경우, 강력하게 제재한다. ( )

교사에게 대드는 학생의 경우, 그냥 넘어가거나 달래기보다 강하게 야단을 쳐서 기를 꺾으려고 한다.( )

학교 행사 등에서 우리 학급이 1등 하기를 바란다. ( )

학교 행정 업무 시 추진력이 있다고 평가받는다. ( )

학교 관리자나 선배 교사들의 부당한 요구에 대하여 반발한다. ( )

 

[사랑의 욕구]

아이들에게 사랑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 )

아이들에게 친구들끼리 서로 도와야 해라고 자주 말한다. ( )

아이의 무심한 언행에 쉽게 상처를 받거나 서운한 마음을 가진다. ( )

아이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매우 소중히 여긴다. ( )

개별 학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주 개별 상담 활동을 한다. ( )

아이들의 감정이나 상태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한다. ( )

아이들의 언행에 눈치를 보기도 한다. ( )

아이들이나 주변 동료 교사들에게 친절하게 행동한다. ( )

아이들과 함께 하는 모둠 활동이나 단체 활동을 소중히 여긴다. ( )

아이들이나 주변 동료 교사들에게 선물을 준다. ( )

 

[자유의 욕구]

아이들에게 잔소리를 잘하지 않는다. ( )

학급 규칙이 적거나 허용하는 행동의 범위가 크다. ( )

아이들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세밀하게 챙겨주지 못한다. ( )

아이들과의 거리를 어느 정도 두려고 한다. ( )

학급에서 갈등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잘 개입하려고 하지 않는다. ( )

자신이 학급이나 학교에서 갈등의 주체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 )

학생과의 개별 상담 시 다른 교사에 비해 짧은 편이다. ( )

자기 자리 정리 상태가 잘 정리되어 있지 않는 편이다. ( )

학교의 관행적인 행동에 대하여 답답하게 생각하고 새롭게 일 처리를 하려고 한다. ( )

학교 관리자들의 요구에 대하여 부담스럽게 여긴다. ( )

 

[즐거움의 욕구]

수업을 재미있게 하려고 노력한다. ( )

창의적인 방식으로 수업 디자인을 시도한다. ( )

아이들과 함께 놀기를 좋아하고 때로는 아이들보다 더 즐겁게 생각한다. ( )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학급 이벤트를 자주 하는 편이다. ( )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고 웃으면서 수업을 한다. ( )

새로운 지식을 배우려고 하고, 각종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

아이들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이것저것 많이 물어본다. ( )

아이들의 행동에 대하여 감탄을 잘한다. ( )

수업 시간에 아이들에게 웃기는 말이나 행동을 잘한다. ( )

학교 회식 시 동료 교사들에게 맛집을 잘 안내하고, 동료 교사들과 어울리고 놀기를 좋아한다. ( )

 

욕구 유형별 교사 특징

생존의 욕구가 강한 교사는 아이들을 세심하게 챙기고 문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한다.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자기 관리에 철저하고 아이들의 생활지도를 잘한다. 하지만 자칫 잔소리가 많아서 아이들이 기피할 수 있고, 과도한 규칙으로 인하여 생존의 욕구가 낮은 아이들과의 관계가 깨질 가능성이 있다. 보수적인 태도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다.

힘의 욕구가 강한 교사는 학생들을 잘 이끌어가고 학습 목표를 도달하는데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추진력이 강하고 가치있는 일에 자신의 에너지를 열정적으로 쓸 줄 안다. 하지만 자칫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기대를 강요할 수 있고, 명령하기만 좋아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의 갈등이 생기면 문제를 크게 만들 수 있다.

사랑의 욕구가 강한 교사는 학생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세심하게 배려한다. 아이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아이들의 무심한 행동에 대하여 쉽게 상처받을 수 있고, 힘의 욕구와 결합되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랑하여 상대방을 부담스럽게 집착하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자유의 욕구가 큰 교사는 아이들의 자유도 주려고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할 수 있다. 잔소리를 잘하지 않고 평화주의자로 살아간다. 하지만 주어진 규칙이나 관행에 대하여 부담스러워하고 아이들을 세심하게 챙기지 못할 수 있다. 자유가 지나친 경우, 방종이나 무관심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즐거움의 욕구가 강한 교사는 매사 즐겁게 살려고 노력하고 재미를 추구한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하고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무엇인가 배우기를 좋아하고 일도 즐겁게 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지나친 호기심으로 위험해질 수도 있고, 농담과 장난을 좋아하지만 즐거움의 욕구가 낮은 아이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일이든 재미가 없다고 느껴지면 쉽게 싫증을 내고 작심삼일로 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