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협동학습 단행본 신간 안내 "협동학습 1,2,3"

by 김현섭 2012. 8. 5.

협동학습 단행본 신간 안내

“한국협동학습연구회에서는 이미 『아이들과 함께 하는 협동학습1, 2』를 출간하여 교육계에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한국협동학습연구회의 연구 성과들을 정리하여 새롭게 『협동학습 1,2,3』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케이건과 존슨, 제이콥스, 정문성 등의 협동학습 연구자들의 성과를 토대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15개 지역모임과 6개 교과모임으로 이루어진 한국협동학습연구회 선생님들의 고민과 실천 경험을 통해 한국적 상황에 맞는 협동학습에 대해 정리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 책이 수업 혁신에 대하여 고민하는 많은 선생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협동학습1 : 협동학습 기초 다지기

‘왜 협동학습인가’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협동학습의 필요성과 철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초보 교사들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왜 협동학습을 해야 하는가?

2. 협동학습의 철학

3.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4. 학급세우기 활동

5. 모둠 구성

6. 모둠 세우기 활동

7. 수렴적 사고를 위한 협동학습

8. 확산적 사고를 위한 협동학습

9. 함께 나누는 협동학습 활동

10. 의사소통기술 향상을 위한 협동학습

협동학습2 : 협동학습으로 수업 디자인하기

협동학습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수업 디자인의 개념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수업 디자인 실천 사례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을 제시하면서 한국형 협동학습 모형 만들기, 학교급별 수업 실천 사례 등 다양한 협동학습 수업 실천 사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협동학습으로 한 단계 내 수업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비결을 제시합니다.

1. 과제 중심 협동학습 모형

2. 보상 중심 협동학습 모형

3. 토의 토론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4. 새로운 협동학습 모형 만들기

5.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6. 수업 디자인

7. 초등학교의 협동학습 실천 사례

8. 중등학교의 협동학습 실천 사례

9.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만들기

협동학습3 : 교실에서 협동학습 실천하기

협동학습을 교실에서 실천해보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천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여러 가지 문제점에 직면하게 됩니다. 협동학습 실천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교사의 역할과 운영, 학습 동기 유발,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협동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운영 기술

2. 협동적 학급 운영

3. 협동학습의 평가 방안

4. 외적 학습 동기 유발을 통한 접근

5. 내적 학습 동기 유발을 통한 접근

6. 케이건의 사회적 기술 훈련

7. 존슨의 사회적 기술 증진과 문제 학생 유형 해결 방안

8. 협동학습의 지원체제

9. 협동학습의 질문과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