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24

나의 소중한 수업 다이어리 출간 안내!!! "나의 소중한 수업 다이어리" 출간!!! 2014학년도를 새롭게 맞이하면서 수업에 대한 새로운 다짐을 하고 구체적으로 수업을 준비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협동학습연구회에서 그동안 수업에 대한 고민을 담아 수업 다이어리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수업 다이어리에는 수업 규칙, 수업에 대한 나의 다짐, 월별 플래너, 수업 지도안 약안, 수업 성찰 일지, 수업 관찰 일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협동학습 활동 30선도 부록으로 넣었습니다. 수업 다이어리는 수업에 대한 새로운 다짐과 결단을 1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선생님들의 관심과 활용을 바랍니다. (정가 10,000원) 구입은 협동학습연구회 홈피 쇼핑몰(cooper.or.kr)에서만 가능합니다. 2014. 2. 5.
사회적 기술 워크샵 안내 사회적 기술(관계를 세우기 위한 법) 워크샵 안내 배움은 진정한 관계에서 일어납니다. 관계는 수업과 생활 지도의 기본 바탕입니다. 교실에서 관계를 세우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배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관계를 세우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학교 폭력 예방, 인성 교육을 위한 대안으로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사회적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모둠 세우기 활동 등을 실습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관계를 세우나가기 위한 방법에 고민하는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1. 일시 ▪ 2014년 2월 17일(월) – 18일(화) 9:00 - 16:00 2. 장소 ▪ 사교육걱정.. 2014. 2. 5.
"사랑합니다" (사회적 기술) 신입 사원에게 꼭 필요한 것은? 직장인들은 최근 입사한 신입사원에 대해 학벌·학점·토익점수 등 ‘스펙’은 과거보다 좋아졌지만 업무 역량은 그에 못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 1월 10~13일 직장인 54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6.1%가 신입사원의 성적, 토익, 보유자격증 등 스펙이 과거에 비해 좋아졌다고 답했다. 반면 신입사원의 업무 역량을 묻는 질문엔 과거에 비해 ‘나빠졌다’는 응답이 28.6%로, ‘좋아졌다’는 대답(27.3%)을 약간 웃돌았다. 응답자의 43.8%는 신입사원의 가장 아쉬운 점으로 ‘지나치게 자유분방하고 개인적인 사고방식’을 꼽았다. 이어 △불성실한 업무태도(28.2%) △조직생활 부적응(14.9%) △회사에 대한 .. 2014. 2. 5.
"교육과정 개정의 주체는 누구여야 하며, 여기서 정부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가?" 최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논란 문제 최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을 둘러싸고 사회적인 갈등 문제로 크게 부각되었다. 지난 2013년 12월 교육부가 교학사 교과서를 한국사 교과서 최종 검정 심의 결정 후 역사학계에서는 즉각적으로 반발하였다. 교학사 교과서가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미화했다는 것, 5.18 민주화 운동은 시위대의 폭력성에만 초점을 두었다는 것, 고대사 중 서술 상에 있어서 오류가 많고 인터넷 자료들을 짜깁기한 부분이 많다는 것 등을 들어 비판하였다. 이에 대하여 보수 단체에서는 기존 역사 교과서들이 민중사관에 빠진 역사학자들과 전교조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오히려 역사관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역대 대통령의 업적을 비하하고 햇볕정책의 문제점,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하여 충분히 .. 2014. 2.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