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33

사회적 기술 단행본 출간 “선생님, 영식이가 자꾸 옆에서 저에게 욕해요.” “옆 모둠에서 떠들어서 선생님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요.” “선생님, 우리 모둠은 마음에 들지 않아요. 친한 친구들이 없어서 마음이 불편해요.” 사회적 기술이란 ‘남을 배려하는 협동 기술’을 말합니다. 그런데 사회적 기술은 하루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닙니다. 어렸을 때부터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고 실천하면서 몸에 배는 것입니다. 사회적 기술은 가정에서 학교에서 친구와의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배워나가는 것입니다. 요즘 아이들의 이기주의적인 태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사회적 기술입니다. 최근에는 학교 폭력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학교 폭력의 문제점과 심각성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를 하지만 이에 대한 .. 2014. 3. 5.
학교 안에서는 왜 교사가 수업 성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가? 2012년 3월 교육방송국(EBS)으로부터 한 통의 전화 연락을 받았다.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담당 작가였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수업 코치로 활동해주길 바랬다. 평상시 해당 프로그램을 유의깊게 보았던 시청자이었기에 망설임없이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1년 동안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면서 참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1년 동안의 수업 코칭 과정을 통해 해당 선생님들이 변화하는 과정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면서 수업 혁신에 대하여 많은 것을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처음 내가 가졌던 호기심은 ‘과연 어떠한 선생님들이 이 프로그램에 신청하는가?’ 였다. 왜냐하면 나라면 아무리 수업하기 힘들어도 전 국민 앞에서 내 수업을 공개할 용기가 없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 2014. 3. 3.
수업 속에서 교사가 내면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사가 자기 수업을 성찰하게 되면 자기가 직면하고 싶지 않는 근본 원인과 마주쳐야 한다. 내면의 상처와 두려움을 만나게 되면 사람은 기본적으로 회피하게 된다. 왜냐하면 직면하기라는 것은 고통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내면의 한계를 직면하고 돌파하지 않는 이상 성장을 기대하기 쉽지 않다. 그렇다면 교사가 내면의 힘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 교사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거나 회복해야 한다. 요즘 교사들은 소명 의식이나 사명감이라는 단어 자체를 낯설어 한다. 교직은 다른 직업에 비해 현실적인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나를 교사로 불러주셨다는 것을 깨달을 때 힘든 상황이나 위기 앞에서 이를 정면으로 돌파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내가 수업 속에서 몸부림치는 이유는 .. 2014.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