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45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1만 시간 법칙이 있습니다. 어느 분야이든 간에 1만 시간을 투자하면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문성이란 열정 +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에너지를 얻습니다. 만약 수업 방법에 관심이 있어서 협동학습을 배워서 교실에서 실천하면 그 과정을 통해 많은 성취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런데 처음 협동학습을 실천할 때는 에너지를 얻지만 내가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오지 않거나 다른 많은 일들로 인하여 분주해지면 협동학습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진도에 쫓기거나 마음의 여유가 없어지면 협동학습 자체를 포기하여 예전 수업의 모습으로 돌아가 살아갑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프로젝트 수업 .. 2014. 4. 30.
수업 나눔이 쉽게 실패하는 이유 수업자에게 자기 수업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않기, 수업자의 수업을 자기 기준에 따라 수업 평가를 하고 수업자가 요구하지도 않았는데도 자기 입장에서 수업 해결책을 제시하기, 수업자가 이야기할 때 수업 관찰자들이 딴 짓하기(핸드폰하기, 노트북으로 다른 일하기), 수업자가 말하고 있을 때 수업자의 눈을 바라보지 않고 다른 것에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기, 상대방의 이야기와 상관없이 자기 이야기를 하기, 수업자의 이야기를 자기 방식대로 해석하여 허수아비를 만들어 놓고 자기 이야기를 하기... 수업 나눔이 깊이 있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최근 기존 수업 강평회를 수업 나눔 방식으로 바꾸자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실제 수업 나눔을 하다보면 위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현상.. 2014. 4. 30.
회피하지 않고 학교 내 갈등 해결하기 “요즘 학교 출근하기가 싫어요. 학교 안에서 저만 일벌레인 것 같아요. 열심히 일하느라 퇴근 시간을 넘기기 일쑤인데, 주변의 선배 선생님들은 저에 비해 별로 일이 많아 보이지도 않고 칼 퇴근하는 분들이 많아요” “우리 학교 교장 선생님은 전체 교직원들의 의견 수렴을 잘 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요. 부장회의에서 부장 선생님들도 여러 가지 의견을 내도 묵살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요즘은 거의 침묵만 지킬 때가 많아요. 교장 선생님이 뭐라고 하면 이제는 누군가가 나서서 이야기하지 않고 적당히 흘려 보내는 경우가 많아요.” 학교 갈등의 원인 학교는 다양한 관계망의 복합체이다. 학교 안의 관계망을 살펴보면 교장-교사, 부장-부장, 교사-교사, 교사-학생, 학생-학생, 교사-학부모 등이 존재한다.. 2014. 4. 30.
선생님의 수업은 행복합니까? 선생님의 수업은 행복합니까? 최근 인천에 있는 Y초등학교에서 수업 참관을 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교실이었는데, 수업을 보는 내내 행복했습니다. 수업을 참관하면서 제가 힐링을 받았습니다. 그 수업은 교육과정 재구성이 잘 이루어지고 수업 모형이 정교하고 구조화된 수업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수업을 보는 순간 수업 관찰자로서의 냉철한 이성은 어디론가 마비되었습니다. 대신 수업 속의 행복 에너지를 제가 충전받는 시간이었습니다. 내가 수업 참관자가 아니라 나도 초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서 이 수업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 신비한 경험이었습니다. 수업 참관이 마친 뒤에야 비로소 제 이성을 다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방과후 따뜻한 봄날 학교 근처 공원으로 봄을 관찰하러 가는 선생님과 아이들의 모습은.. 2014. 4. 11.
학교 안에서 교사가 수업 성장하기 자꾸 수업이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이유 새내기 교사에게 1순위 업무는 수업이다. 왜냐하면 수업 준비를 하지 않으면 수업 자체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이다. 처음 경험해보는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각종 학습지나 학습 도구를 준비하는 것 등이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다음날 수업 준비를 위해 새벽 2-3시까지 열심히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교직 경력이 4-5년 정도 되면 교육과정을 2-3번 이상 반복하여 가르치게 된다. 그 과정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업 준비를 하지 않아도 수업을 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이때는 주로 담임 교사로서 학생들을 생활 지도하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1순위가 생활지도가 되고 수업은 점차 2순위로.. 2014. 4.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