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95

재미와 흥미의 차이 내 수업은 재미있는가? 흥미있는가? 재미와 흥미는 얼핏 보면 그다지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상 생활에서 혼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재미와 흥미는 개념이 비슷하긴 해도 분명 다릅니다. 재미의 사전적인 의미는 ‘아기자기하게 즐거운 기분이나 느낌’, ‘좋은 보람이나 성과’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그 소설 책 내용이 재미있어’라고 말한다면 전자의 정의와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소설 책을 읽어보니 즐거운 기분과 느낌을 경험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어젯밤 낚시를 했는데, 물고기가 많이 잡혀서 큰 재미를 보았어’라고 말한다면 후자의 정의와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를 많이 잡아서 힘들어도 큰 보람과 성과를 누릴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흥미의 사전적인 의미는 ‘어.. 2014. 9. 29.
교바사 인터뷰 기사 교육을 찾는 사람들이 인터뷰 기사에 제 이야기가 실렸어요. 여기에 기사문을 올립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떤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해 본 적 있으시죠? 그리고 그런 모임에서 주변 사람 신경 안 쓰고 성공을 위해서만 질주하는 사람, 대충 시간만 때우고 남이 만든 성과에 슬쩍 올라타는 사람, 또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모임 자체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사람 꼭 한 번쯤 마주치지 않으셨나요? 아이들이 생활하는 교실에서도 예나 지금이나 그런 일들은 흔히 일어납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일제수업의 한계를 넘고자 여러 수업 방법이 개발되고 실천되는 가운데, 어찌 보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모둠’을 지어 학습하는 형태이다 보니 더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모둠 학습의 단점을 보완하.. 2014. 9. 25.
교장 선생님이 교장실에 없는 이유는? 학교 안에서 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는 인천 신흥중 선생님들을 만나 그동안의 학교 이야기를 인터뷰했다. 신흥중학교는 좋은교사운동 출신 일부 선생님들이 학교에 들어가 수년 간 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다. 최근 인천시교육감이 바뀌면서 학교 혁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 모델학교로서 신흥중학교가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 질문 : 학교 교육 철학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교육활동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러나고 있습니까? 학교 핵심 가치로 소통, 신뢰, 협력, 위로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 신흥중학교의 핵심가치는 학교 변화를 본격적으로 실시한 2012년도에 모든 교사들이 모여서 함께 정한 가치입니다. 우리 학교가 추구해야 할 .. 2014. 9. 25.
공개 수업은 교사와 과목이 각기 달라도 왜 비슷하게 느껴지는가? 개인적으로는 여러 선생님들의 다양한 수업을 참관할 기회가 많습니다. 그런데 수많은 수업을 참관하면서 깨달은 것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과목과 상관없이 수업 디자인의 골격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공개 수업이 그러합니다. 대개의 공개 수업은 교사가 전시 학습을 간단히 확인하고, 학습 목표 제시를 합니다. 짧은 동영상 등을 보여주고 흥미 유발을 시도한 다음 해당 차시 학습 내용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나서 2-3가지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학생 발표를 하고 교사가 간단히 피드백한 다음 과제 제시나 차시 예고로 마무리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은 교대나 사대에서부터 배운 수업 지도안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수업을 과학이란 입장에서 접근하면서 도입, 전개, 마무리라.. 2014. 9. 24.
수업 속에 살아있는 질문이 있는가? 수업 디자인의 출발점은 핵심 질문을 뽑는 것입니다. 수업은 목표없이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닙니다. 그래서 수업 준비할 때 학습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업 도입 단계에서 학습 목표를 단순하게 제시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유도하고 이끌어내기에는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윤리 시간에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정신 부분을 수업 시간에 다룬다고 가정해 봅시다. 학습 목표는 베버가 말한 자본주의 정신을 이해하고 올바른 경제 윤리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학습 목표는 학생들에게 별로 매력적이지 않게 다가갈 것입니다. 왜냐하면 학생들 중에서 베버라는 학자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고 경제 활동에 종사하면서 경제 윤리에 .. 2014. 9.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