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54

학습 유형에 따라 질문 유형도 다르다?! 학습 유형에 따라 질문 유형도 다르다?!학습 유형과 기질에 따라 학생들의 질문 성향도 다르다. 도형심리학에 의하면 추상적 사고-구체적인 사고, 순차적 처리-동시다발적인 처리의 두 가지 기준으로 구분하면 학생들의 학습 유형을 다음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추상적 사고생각을 좋아함이상적, 미래지향적 순차 처리규칙, 성실, 일관성반복을 좋아함△☆동시 처리창의적, 틀이 없음감성적, 비일관성반복 싫어함□◯ 구체적 사고체험을 좋아함 소심, 섬세, 자상함 세모(△)형-학교 공부 외에도 호기심이나 흥미를 갖는 일이 많다.-수업 시간에는 주로 들으면서 이해하고 노트 필기를 짜임새있게 하지 않는다.-평소에 자신감이 넘쳐서 언제든지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내가 원하는 학습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한다.-때때로 현.. 2015. 5. 13.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단행본 출간 준비중~ 수년간 수업 코칭을 하면서 좋은 수업의 공통점 중의 하나가 질문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바른 질문이 바른 정답을 이끌지만 질문의 방향이 잘못되었으면 바른 정답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 연수를 통해 깨달았습니다. 최근의 교육 혁신 담론의 공통점도 질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질문에 대하여 연구하면서 그 성과를 정리하여 이번에 단행본을 쓰게 되었습니다. 현재 원고가 완성되어 교정 윤문 작업 중이고 디자인 작업을 거쳐 7월중에 정식 출간될 예정입니다. 질문에 관심있는 모든 선생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조만간 정식 출간하는 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이 책에 대한 추천사를 써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낡은 정답보다 새로운 질문이 필요한 시대이다. 아이들의 잠재능력.. 2015. 5. 13.
좋은 수업대화는 어떻게? A: 서울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B :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됩니다.A: 고맙습니다. A: 서울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B :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됩니다.A: 맞았습니다. 은 일상 대화 방식이고 는 수업 대화 방식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이다. 이혁규(2013)는 이러한 일상 대화와 수업 대화를 비교하면서 기존 수업 대화 문화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접근한다. 수업 대화의 기본 구조를 분석해보면 [교사의 질문]-[학생의 반응]-[교사의 평가] 형태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대화 구조는 교사 중심적 대화라는 것을 알 수 있고 평가할 수 있는 막강한 권리가 교사에게 주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교사의 수업 대화 질문들은 주로 몰라서 묻는 질문이 아니라 교사가 알고 있는 .. 2015. 5. 3.
좋은 질문을 위한 10가지 원칙 1. 학생 입장에서 생각하고 질문을 던져라. (易地思之)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의 차이는 학생 입장에서 바라보면 쉽게 판별할 수 있다. 학생 입장에서 쉽게 말할 수 있고, 생각을 열어주는 질문은 좋은 질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질문은 나쁜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만든 질문이 좋은 질문인지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은 교사가 직접 그 질문에 대한 예상 답변을 기록해보는 것이다. 예컨대, 교사가 학생들에게 “좋은 시란 무엇일까요?”라고 질문한다면 학생 입장에서 쉽게 답변하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시(詩) 중 인상깊었던 시나 좋았던 시가 있었으면 그 시(詩)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라고 질문한다면 학생 입장에서 쉽게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의 학습 .. 2015. 5.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