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5/032

좋은 수업대화는 어떻게? A: 서울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B :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됩니다.A: 고맙습니다. A: 서울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B :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됩니다.A: 맞았습니다. 은 일상 대화 방식이고 는 수업 대화 방식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이다. 이혁규(2013)는 이러한 일상 대화와 수업 대화를 비교하면서 기존 수업 대화 문화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접근한다. 수업 대화의 기본 구조를 분석해보면 [교사의 질문]-[학생의 반응]-[교사의 평가] 형태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대화 구조는 교사 중심적 대화라는 것을 알 수 있고 평가할 수 있는 막강한 권리가 교사에게 주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교사의 수업 대화 질문들은 주로 몰라서 묻는 질문이 아니라 교사가 알고 있는 .. 2015. 5. 3.
좋은 질문을 위한 10가지 원칙 1. 학생 입장에서 생각하고 질문을 던져라. (易地思之)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의 차이는 학생 입장에서 바라보면 쉽게 판별할 수 있다. 학생 입장에서 쉽게 말할 수 있고, 생각을 열어주는 질문은 좋은 질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질문은 나쁜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만든 질문이 좋은 질문인지아닌지를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은 교사가 직접 그 질문에 대한 예상 답변을 기록해보는 것이다. 예컨대, 교사가 학생들에게 “좋은 시란 무엇일까요?”라고 질문한다면 학생 입장에서 쉽게 답변하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시(詩) 중 인상깊었던 시나 좋았던 시가 있었으면 그 시(詩)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라고 질문한다면 학생 입장에서 쉽게 답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생의 학습 .. 2015. 5.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