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66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하려고 할 때 교사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나?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하려고 할 때 교사의 역할은 수업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나요? “고등학교 사회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입니다. 하부르타 연수를 받고 나서 실제 수업에서 활용해보았더니 학생들이 열심히 참여하고 많은 질문들이 나와서 좋았습니다. 그런데 상당수의 질문들이 학생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최근 경제 분야에 대한 수업을 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경제적 안정성을 높이는 방안은 무엇인가?’, ‘다국적 기업의 확대로 인한 국내 산업의 약화를 막는 대책은?’, ‘론스타 같이 국제투기자본의 횡포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은?’, ‘우리도 일본처럼 인위적 양적 완화로 경기를 부양할 수 없는가?’ 등등의 질문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교사인 저도 쉽게 답변하기 힘든 질문들이 베.. 2015. 6. 27.
플래너가 쓰레기통에 버려져 있는 이유는? 자기주도적 학습? 플래너?요즘 고등학교마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플래너를 만들어 학생들에 배부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차원에서 플래너를 강조한다. 그런데 많은 경우, 플래너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한 채 쓰레기통에 그대로 버려지거나 사물함 구석에서 깨끗한 상태로 처박히는 경우가 많다.학교 차원에서 플래너가 실패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첫째, 학습 동기 유발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플래너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깊이있게 다루지 못하기 때문이다. 시간 관리를 잘해야 성적을 올리고 성공할 수 있다는 식의 단순한 접근만으로는 부족하다. 둘째, 학습 유형과 상관없이 플래너 양식대로 쓰기를 강요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플래너는 네모(□)형 학생들.. 2015. 6. 24.
이상한 학교 대한민국에서 정상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가 없다?!한국 공교육 체제 안에 있는 학교라면 어느 학교든지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원칙이 통하지 않는 학교가 인문계 고등학교이다. 어떠한 인문계 고등학교도 3년 교육과정을 3년 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않는다. 3년 교육과정을 2년 동안 운영한다. 중학과정에 비해 고등과정은 지식의 양이 3배나 되는데 이러한 많은 학습 분량인 3년 과정을 2년 동안에 운영해야 한다. 그러다보니 교사들은 2년 동안 교과서 진도 나가기 급급하다. 고3 모의고사 출제 범위표를 살펴보면 이를 잘 알 수 있다. 2년 동안 전체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 나가야만 고3 모의고사를 정상(?)적으로 풀 수 있는 체제가 되고 말았다. 이는 .. 2015. 6. 24.
좋은 수업 대화를 위한 7가지 자세 A : 서울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B :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됩니다.A : 감사합니다. A : 서울로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B :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됩니다.A : 맞았습니다. 은 일상 대화 방식이고 는 기존의 수업 대화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화 방식이다. 이혁규(2013)는 이러한 일상 대화와 수업 대화를 비교하면서 기존의 수업 대화 문화에 비판적으로 접근한다. 기존의 수업 대화는 ‘교사의 질문 - 학생의 반응 - 교사의 평가’ 로 진행된다. 이는 교사 중심의 대화로, 교사에게 평가라는 막강한 권리가 주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일상 대화에서 우리는 보통 몰라서 질문을 던지고 상대의 답변에 수평적 입장에서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교사가 수업에서 사용하는 질문들은 대부분 몰라서 묻는 질문이 아.. 2015. 6. 20.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워크샵 개최 안내 바른 질문을 해야 바른 대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해야 생각하고 생각해야 배움이 일어납니다. 질문은 발문법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업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방법, 관계와 질서 세우기, 수업공동체 등 각 영역에서 질문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여러분과 질문이 있는 교실을 위한 수업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1. 일시 2015.7.22.(수)-24(금) 9:00-18:00 2. 장소 비상교육 비전룸(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부근) 서울시 구로구 구로3동 170-10 대륭포스트타워 7차 20층 비상교육 비전룸 [찾아오시는 방법]- 지하철 2호선구로디지털단지역 2번 출구: 마을버스 구로09번 탑승, 3정거장 이동 후 에이스테크노타운에서 하차구로디지털.. 2015. 6. 12.
학교는 마을의 섬인가? 최근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교육청 차원에서도 지역사회의 연계 방안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지역 사회도 학교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이 ‘혁신교육지구’와 ‘마을결합형 학교’이다. 지자체 단체장 선거마다 단골 메뉴로 지역 사회의 학교 교육 활성화를 내세우고 있다. 최근 필자는 지자체(구청) 산하 교육지원팀 직원과 만나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해당 구청은 타 구청에 비해 재정 자립도가 낮고 상대적으로 개발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지역이었다. 인근 지역에 혁신교육지구와 혁신학교들이 생기면서 주민들이 자녀 교육 문제로 인근 지역으로 이사를 하면서 해당 지역 인구까지 줄어드는 어려움에 처해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청 차원에서 어려운 가운데도 교육 지원 예산.. 2015. 6.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