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104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한국사 교과서 논쟁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한국사 교과서 논쟁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2007 교육과정을 전면 무효화하고 2009 교육과정을 선포했다. 검정을 통과한 한국사 교과서가 좌편향적이라고 비판하면서 수정 지시를 내렸다. 결국 출판사가 집필진의 동의없이 자체적으로 수정함으로 일단락되었다. 2013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학사 교과서 우편향 논쟁이 일어났다. 학계와 교육단체가 교학사의 우편향 교과서에 대하여 친일 및 독재 미화, 타 교과서 표절 등의 문제로 비판하자 교육부는 전체 한국사 교과서를 대상으로 수정 지시를 하였고 이에 대하여 교과서 집필진들이 거부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2014년 교육계에서의 교학사 교과서 불채택 운동을 통해 교과서가 .. 2015. 10. 21.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원격연수 개시(티스쿨)!!! 안녕하세요. 김현섭입니다.이번에 출간된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단행본을 많은 선생님들이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특히 2달만에 1쇄가 다 나가서 2쇄를 새롭게 찍었고 인터넷 서점에서도 교육학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라가게 되어 개인적으로 기쁩니다. 이번에 이 책 내용을 토대로 원격 연수를 준비하였습니다. 오랜 준비 끝에 티스쿨(http://www.tschool.net)에서 원격연수로 만들어 본격적으로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내용을 책 내용에 압축해서 넣었기에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번 원격 연수를 통해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워크샵 활동한 것들을 토대로 만들었기에 많은 선생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관심있는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주변에 많이 홍보해 주시면.. 2015. 10. 9.
수업 유행에 따를 것인가? 거부할 것인가? 수업 혁신 담론에도 유행이 있다?패션에도 유행이 있듯이 수업 혁신 운동의 흐름에도 유행이 있다. 열린 교육 운동으로부터 시작해서 살펴보면 ICT 교육, 교사 중심 교육과정 운동 및 검인정 교과서 운동, 신문활용교육(NIE), 스마트 교육, 협동학습, 배움의 공동체, 협력학습, 프로젝트 수업, 배움 중심 수업 등을 거쳐 현재는 하브루타 수업, 거꾸로 수업, 교육과정 재구성, 학급긍정훈육법 등이 많은 교사들에게 관심을 이끌고 있다. 이러한 수업 혁신 담론 유행 흐름에 대하여 두 가지 상반된 태도가 존재한다. 한 부류는 적극적으로 유행을 따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주도해나가려는 교사들과 또 한 부류는 새로운 담론에 대하여 비판적이고 거부하는 교사들이 있다. 예컨대, 협동학습의 경우, 긍정 그룹은 기존 조별 학습.. 2015. 10. 5.
내 수업의 수준과 단계는 어디 쯤일까? 수업에도 수준과 단계가 있다?!수업에도 수준과 단계가 존재한다. 수많은 선생님들의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코칭 활동을 하면서 교사의 수업 수준과 단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교사의 수업의 수준과 단계를 정리하는 데 있어서 단계를 구분하는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수업의 단계를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파커 파머는 교사와 학생, 지식과의 관계 연결망을 중심으로 2단계로 구분하였다. 인식의 객관론 신화 모델과 진리의 학습공동체 모델로 구분하였다. 인식의 객관화 신화 모델은 교사가 지식을 습득하여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반면 진리의 학습공동체는 학습 주제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이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교학상장(敎學相長)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유동걸(2015)은 질문의 상태에 따라.. 2015. 10.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