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23

첫 수업 시간에 놓치지 말아야 할 7가지 내용 첫 수업 시간에 학생들을 어떻게 만날까? 설렘과 두려움이라는 상반된 감정이 교차되는 첫 수업 시간. 학생들은 첫 시간 어떤 선생님과 1년 동안 수업을 할 것인가에 대하여 궁금해 한다. 그런데 교사들은 첫 수업 시간을 어떻게 열어야 할 것인가 걱정이 앞선다. 특히 첫 시간 학생들에게 보여지는 교사의 이미지가 1년의 이미지가 될 수 있기에 더욱 중요하다. 심리학에서는 첫 인상이 이후 대인 관계에서 오랫 동안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초두 효과로 설명한다. 그런데 교사 입장에서는 막상 첫 수업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고민이 앞서는 경우가 많다. 일단 다음의 3가지 방법만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첫 수업 시간을 망치는 3가지 방법 1. 첫 시간에 교사의 자기 이름만 소개하고 바로 진도 나가기 가장 흔히 .. 2016. 2. 29.
무료 팸 투어(농촌 생태체험) (2/29) 안내 안녕하세요. 수업디자인연구소의 김현섭입니다.이번에 교사 대상 무료 팸 투어 (농촌 생태 체험학습)를 오는 2월 29일(월)에 양평 별내마을에서 다음과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선착순 30명으로 한정하여 운영하고자 하오니 관심있는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일 시 : 2016. 2. 29. (월) 09:00 ~ 16:00 (우천 시도 정상 운영) ○ 모집 인원 : 선착순 교사 30명 ○ 주요 일정 : 용문면 삼성2리 별내마을 딸기체험, 민물고기생태체험관, 돈가스 및 화단자 만들기 체험 ◯ 참가비 : 무료 (원래는 5만원^^/중식 제공) ○ 주최 및 주관 : 양평군 / (사)물맑은양평농촌나드리 / 수업디자인연구소 ◯ 신청 방법 : 수업디자인연구소 까페(http://cafe.daum.net/sooupd.. 2016. 2. 19.
수석교사를 위한 수업성장 워크샵 개최 안내(2/20) 수석 교사를 위한 수업 성장 워크샵 안내 모든 교사는 수업을 잘하고 싶어합니다. 교사라면 누구나 수업 성장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교사들이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상처입고 많은 업무들에 눌려서 수업 열정이 꺾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업 성장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관심있는 수석 선생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1. 일시 ▪ 2016년 2월 20일(토) 오전 10시-오후4시 2. 장소 ▪ 좋은교사운동 세미나실(2호선 서울대입구역 부근 도보 3분 거리) 3. 주제 및 내용▪ “좋은 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좋은 교사란 무엇인가? (성품과 역량, 긍정 방향과 부정 방향의 길)-내 수업의 수준과 단계는 어디쯤? (5단계론 및 수업 단계별 수업 성장 방향 및 수업 코칭전.. 2016. 2.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