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4/043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발표를 잘할 수 있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교사 : “기훈아, 네가 쓴 글을 나와서 발표해보렴”학생(기훈) : (눈치를 보며 천천히 나온다)교사 : “괜찮아,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해 볼래?”학생(기훈) : “제 글은요...”교사 : “기훈아, 목소리를 좀 더 크게” 학생(기훈) : “...”교사 : “남자답게 큰 목소리로 발표하라니까”학생(기훈) : “발표 안하면 안될까요...” 수업 시간에 교사가 학생들에게 발표할 기회를 많이 준다고 해서 학생들이 알아서 발표를 잘하는 것은 아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경우, 서로 발표하려고 애를 쓰지만 고학년이 될수록 발표하기를 꺼려한다. 학생들에게 발표의 기회를 주는 것은 수업의 참여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발표를 잘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 발표하기 힘들어 하는 경우,.. 2016. 4. 4.
교사들이 쉽게 저지르는 질문의 5가지 실수들 1. 자문자답하기 교사 : “지난 시간에 배운 공리주의에 대하여 생각하는 대로 이야기해볼 수 있을까요?”학생 : “.....”교사 : “공리주의하면 잊지 말아야할 유명한 문구가 있죠?”학생 : “.....”교사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공리주의는 사회적 쾌락을 강조했어요. 그리고 동기보다 결과를 중시하여 선악의 기준점을 삼았다는 것이겠죠. 오늘은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죠.” 교사가 질문하고 교사가 정답을 말하는 것을 좋다고 생각하는 교사는 아무도 없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교사가 자문자답하는 것은 학생들이 교사가 원하는 정답을 말하지 않거나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경우가 많다. 어색한 침묵을 깨기 위해서 교사가 질문의 대답을 말한다. 최악의 질문 방식이 자문자답인 이유는 응답반사를.. 2016. 4. 4.
학교 혁신을 위한 삼박자 질문 “왜 교무 회의는 일방 전달식만으로 진행될까?”“학교 철학과 학교장 교육 경영 방침은 왜 공허하게 느껴질까?”“작년에 별로였던 학교 행사가 올해도 그대로 진행되는 이유는?”“교육과정 재구성을 해야 하는가?”“초등학교에서 교사가 일과 시간 안에 수업 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힘든 이유는?”“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실시하려고 하는 이유는?”“고등학교 수업은 왜 주로 강의식 수업과 문제 풀이식 수업으로 진행할까?”“학교에서는 예산이 부족하다고 하면서 엉뚱한 일로 느껴지는 일에는 큰 돈을 쓸까?” “왜 아침마다 생활지도부에서 교문 지도를 할까?”“우리 학교에서는 어린이(학생)회 자치 활동이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는?”“학교 차원에서 기초 학력 부진 학생들에 대한 대안은 있는가?”“현재 우리 학교에서 실.. 2016. 4.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