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57

질문이 있는 교실(한겨레신문 2016/05/31) 질문이 있는 교실 경기도 성남시 백현중 김경오 수석교사(맨 오른쪽)가 학생들과 ‘퀘스천 보드’ 앞에 서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청연 기자“지난 시간에 배운 수필에 대해서 설명할 사람?”“….”“오늘 수업은 여기까지. 질문 있는 사람?”“….”우리나라 학생들은 질문을 받을 때나, 질문을 하라고 할 때나 꿀 먹은 벙어리가 된다. 교사의 질문에 답할 때는 ‘혹시라도 틀린 답을 말할까 봐’ 두렵다. 본인이 궁금한 게 있을 때도 ‘어떻게 질문하는 건지 잘 몰라서’, ‘친구들이 웃을까 봐’ 등 여러 이유로 질문하기를 꺼린다. 스스로 생각하기보다는 교사의 일방적 강의로 수업을 듣고, 문제풀이 하는 데 익숙하기 때문에 머리를 써서 질문에 대해 생각하는 게 부담스럽기만 하다.질문에도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이 .. 2016. 5. 31.
교사 학습 공동체 이야기 “우연히 선생님들끼리 수다를 떨면서 각자의 필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어요. 우리 학교 철학 중의 하나가 통합인데, 이를 위한 시도를 해보자는 의견이 나왔어요. 그래서 몇몇 교사들이 모여 진수(수업의 진수를 맛보게 하자) 모임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김선자, 소명중고등학교 교사)“전 예전부터 통일 교육에 대한 마음이 있었어요. 그래서 북한대학원에서 공부도 했구요. 친한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다가 통일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그래서 주변 교사들 중 통일 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를 찾았어요. 그래서 과학과 교사 2명, 사회과 교사 2명, 총 4명이 모이게 되었어요. 소통(소명 통일 교육) 모임이라는 이름으로 모이고 있어요.” (박경은, 소명중고등학교 교사)“학교에서 공개.. 2016. 5. 31.
교사학습공동체의 수업혁신(2016 교육과정학회 발표문) 교사학습공동체의 수업 혁신 서 경 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김 현 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인가? 그것은 아동의 경험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과들 사이에 정도의 차이가 아니라 종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편견을 없애는 것이다. (중략) 교과는 아동의 경험 밖에 존재하는 이미 완성된 불변의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아동의 경험은 고정 불변한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아동의 경험을 마치 배아와 같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품고 있는 역동적이고 변혁적인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아동과 교육과정이 하나의 과정을 구성하는 양 끝점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마치 두 점이 하나의 직선을 형성하듯, 아동의 현재와 교과의 사실과 진리가 수업을 형성한다. 수업은 아동의 현재 경험에서 출.. 2016. 5. 20.
수업디자인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제가 활동하는 수업디자인연구소 안내 및 2016년 활동에 대하여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업디자인연구소(www.sooupjump.org)는 수업디자인연구소는 수업 혁신 콘텐츠를 연구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교사들의 수업 성장을 실질적으로 돕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1. 기본 활동 방향 ▪ 수업 혁신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보급 ▪ 지속적인 수업 성장을 위한 수업 코칭 활동 ▪ 수업 전문가 양성 ▪ 수업공동체 지원 및 좋은 학교 만들기 활동2. 연구소 활동 내용 (1) 개발한 연구 콘텐츠 ■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 단행본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출간 ■ 수업성찰 및 수업코칭 – 단행본 “수업을 바꾸다” 출간 ■ 수업 성장 – 단행본 “수업 성장” 출간 ◾ 개발 예정 – 수업디자인, 단위 학교.. 2016. 5. 20.
슬럼프에 빠진 교사? 점프하는 교사? 먼저 다음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자. 1. 아침에 눈을 뜰 때 하루가 별로 기대가 되지 않나요?2. 컴퓨터 바탕 화면이나 메모지에 해야 할 일을 기록했는데도 자꾸 일들이 깜박 깜박하나요?3. 학생들의 장난이 웃기지 않고 오히려 짜증나지 않나요?4. 학교 일이고 뭐고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지 않나요?5. 아이들이 나에게 다가올 때 기쁘지 않고 혹시 ‘에너지 뱀파이어’처럼 느껴지나요?6. 내 수업을 내가 보기에도 재미가 없다고 느껴지지 않나요?7. 학생들의 생활에 대하여 별로 관심이 가질 않나요?8. 학교 업무로, 학생들과의 관계로, 가정사의 일들로 치여 산다는 느낌이 드나요?9. 쿨(업무) 메신저가 날라오면 확인하기도 전에 일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나요?10. 학교 업무보다 학교 밖 다른 일에 관심이 더 가고.. 2016. 5. 19.
교사 힐링 캠프 "쉼과 성찰을 통해 교사의 수업 성장을 꿈꾸다" 교사들의 지친 마음과 몸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오늘 6월 10일(금)-11일(토) 1박 2일동안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 양평농촌나드리 공동 주관 교사 힐링 캠프을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선생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립니다. 단체(교사학습공동체) 차원에서 신청하셔도 좋습니다.^^http://www.tschool.net/bbs/board.php?bo_table=menu05002&wr_id=65 2016. 5. 19.
수업시간 선생님께 대드는 아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교사 : “다음 대화를 듣고 두 사람의 관계를 유추해보도록 합시다. 잠깐 민철아, 지금 뭐하니?”학생(민철) : “아무 것도 안했는데요.”교사 : “아무 것도 안하긴... 아까부터 왜 짝꿍을 괴롭히니?”학생(민철) : “괴롭힌 적이 없어요.”교사 : “괴롭히지 않았다니? 짝꿍, 네가 말해봐?”학생(민철 짝꿍) : “.....”학생(민철) : (퉁명스럽게) “그냥 장난친 것 뿐이예요.”교사 : “아까는 아무 것도 안했다며?”학생(민철) : “아이, 씨×”교사 : “너 방금 나에게 뭐라고 했니?” 수업 시간에 교사가 수업을 하다보면 예기치 않은 일로 일부 문제 학생들과 부딪치는 일이 발생한다. 특히 위의 교실 상황처럼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대하여 불응하고 오히려 교사에게 대드는 학생이 나타난다면 교사는 너무.. 2016. 5.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