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64

답답한 학교? [어느 교무회의 장면]연구 부장 : 이번에 우리 학교가 과학영재교육 연구시범학교를 하려고 합니다. 많은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교사 : 선생님, 현재 우리 학교가 이미 다른 연구시범학교 사업을 하고 있어서 일이 많은데, 또 다른 연구 시범학교를 겸한다는 것은 부담스럽지 않을까요?연구 부장 : 네,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선생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제 개인의 생각이 아니라 부장회의를 거쳐서 연구시범학교를 추진하기로 한 것입니다. 교사 : ?연구부장 : 저희 부서도 연구시범학교 업무가 많아서 힘든 상황입니다. 가급적 다른 선생님들에게 큰 부담을 드리지 않도록 노력할테니 잘 협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의 장면에서 질문을 한 교사가 연구부장의.. 2016. 6. 30.
기말 고사 이후 방학 전까지 수업을 알차게 진행하기 위한 10가지 방법 그냥 진도를 나갈까? 아니면 아이들이 원하는 영화나 볼까? “선생님, 시험도 마쳤으니 이제 놀아요~”기말 고사 이후 정상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란 쉽지 않다. 주관식 채점 확인 작업 외에 수업 시간에 딱히 할 것이 마땅하지 않다. 그렇다고 교과서 진도를 나가기에도 애매한 경우가 많다. 진도를 나가려고 해도 방학 전까지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주제를 다루다가 중간에 마치는 느낌이 생긴다. 그렇다고 학생들이 요구하는 대로 마냥 놀 수도 없고, 막상 잘 노는 방법 또한 마땅하지 않다. 게다가 기말고사가 마쳐도 교사 입장에서는 학기말 업무 등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처럼 그리 여유있는 시간은 아니다. 그래서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이 원하는 오락 극영화를 틀어준다. 그런데 아이들이 원하는 오락 영화는 액션물 등이다.. 2016. 6. 23.
"수업 성장" 단행본 출간!!! 드디어 "수업 성장" 단행본이 정식 출간되었습니다. 오랫 동안 교사학습공동체와수업코칭 활동을 통해 수많은 선생님들과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면서 정리한 글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개인 블로그와 sns를 통해서도 고민들을 나누었습니다. 수업 성장에 고민하는 선생님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교사학습공동체 안에서 독서 나눔할 때도 좋은 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 내용은 티스쿨 원격연수원에서 "좋은 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란 이름으로 30시간 직무 연수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모든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교사, 좋은 수업이란 무엇일까?”"내 교실에서 배움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수업 성장을 방해하는 교사 내면의 숨겨진 원인은 무엇일까?” “.. 2016. 6. 7.
복습을 위한 신나는 모둠 퀴즈 게임 5가지 학습은 ‘배움’으로 시작하여 ‘익힘’으로 소화하고 ‘깨침’의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중단원이나 대단원을 단위로 배움의 매듭을 지을 필요가 있을 때 익힘을 위한 퀴즈 게임을 정기적으로 진행하면 좋다. 기존 쪽지 시험은 학생들에게 긴장감을 주지만 퀴즈 게임은 복습 효과를 주면서도 즐겁게 복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퀴즈 게임 점수를 수행 평가 점수에 반영하면 좋다. 수업 시간에 활용하면 좋은 퀴즈 게임 5가지를 소개한다. 1. 번호별 퀴즈“번호별 퀴즈는 각 모둠의 대표가 나와서 퀴즈 문제를 푼다.” [진행방법]① 교사가 모둠 안에서 각 학생들에게 번호를 부여한다.② 교사가 무작위로 번호를 호명하면 해당되는 학생들은 교실 뒤편으로 나가서 퀴즈 도구(모둠 칠판, 보드 마카)를 챙긴다.③ 교사가 퀴즈 문제를 .. 2016. 6.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