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103

수업 혁신 및 수업 코칭 관련 도서를 추천합니다! 수업 혁신 담론 및 수업 모형 관련 추천 도서들입니다. 수업 성찰 및 수업 코칭 관련 추천 도서들입니다. 참고하세요. 2016. 10. 17.
서울형 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 서울형 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 1.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가. 혁신학교란? 혁신학교의 성과를 이야기하려면 혁신학교가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혁신학교가 지향하는 가치와 과제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평가를 해야 할 것이다. 예컨대, 혁신학교 성과를 전통적인 지식관에 근거를 둔 학력관에서 평가할 것인지, 역량 중심 지식관에서 실력관에서 평가할 것인지에 따라 동일한 혁신학교라도 그 평가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혁신학교란 ‘교육 주체들의 협력으로 학교 문호를 새롭게 창출하여 교육과정, 수업, 평가, 체제에 의미있는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라고 할 수 있다. 혁신학교의 핵심 가치는 자발성, 민주성, 지역성, 창의성, 공공성 등을 들 수 있다. 자발성이란 교육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자원하여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 2016. 10. 17.
원활한 학생 모둠 활동을 위한 9가지 관리 방법 교사 : “지금부터 모둠별로 토의해보도록 할께요.”학생 : “선생님, 학습지 중에서 무엇을 토의하라고 하는 것이죠?”교사 : “다시 말하면 오늘 토의 주제는 사형 제도 찬반 여부 문제입니다. 지금부터 10분 동안 자유롭게 토의하라는 것이예요.”학생 : “선생님, 얘가 자꾸 제 물건을 가지고 가서 돌려주지 않아요.”교사 : “누가 희민이 물건을 가져갔는데... 빨리 토의하라니까”학생 : “선생님, 모둠 토의 주제가 무엇이라고 했죠?”교사 : “아까 선생님이 토의 주제에 대하여 다시 이야기했잖니? 5모둠, 지금 뭐하니?” 최근 배움 중심 수업, 학생 참여 수업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많은 교사들이 모둠 활동을 수업에서 도입한다. 그런데 막상 모둠 활동을 해보면 생각보다 모둠 단위로 학습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2016. 10.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