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15

교육전문운동을 꿈꾸는 이에게 모든 사람은 각자 나름대로의 가치를 추구하고 이 세상에서 의미있는 존재로 살고 싶어 한다. 그런데 정의 등의 사회적 가치를 이루기 위해서는 혼자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필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혼자의 힘은 미약했기에 뜻을 같이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그 안에서 성장하였다. 대학 시절에는 기독학생단체에서, 교사가 되고 나서는 기윤실 교사모임, 좋은교사운동, 협동학습연구회 등 다양한 교사단체에서 팔로워 내지 리더로서 활동하였다. 그동안 교육운동에 참여하면서 많은 것을 경험하면서 개인의 성장 뿐 아니라 단체의 성장을 경험하였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수업 혁신과 학교 혁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오랫동안 참여했기에 일반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대중 운동보다는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소위 교육 전문 운동.. 2017. 1. 31.
보상과 처벌인가? 칭찬과 격려인가? 보상과 처벌인가? 정부와 학교 관리자가 교사를 대하는 태도가 곧 교사가 학생들을 대하는 태도로 연결된다. 받은만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문화를 분석해보면 주로 보상과 처벌이라는 행동주의 문화가 지배하고 있다. 교사의 보상은 가산점 제도와 성과급 제도로 표현된다. 학생의 보상은 각종 대회 및 성적 결과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시상 제도 등으로 나타난다. 교사의 처벌은 교원 징계 제도나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로, 학생의 처벌은 징계 제도와 상벌점제 등으로 드러난다. 보상과 처벌은 학교 문화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수업 시간에 많이 활용하는 토큰 제도이다. 토큰이란 칭찬 스티커, 티켓, 쿠폰, 도장 등을 말한다. 토큰은 대표적인 2차 강화물로서 사탕, 선물 등의 1차 강화물처럼 학생들.. 2017. 1. 17.
왜 공부를 하는가? 공부(工夫)란 ‘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학생들이 왜 공부를 하는지 물어보면 다양한 대답이 나오지만 그 이유들을 정리해 보면 목표 자체가 불투명하거나 목표가 추상적이고 외적인 결과에 맞추어진 경우가 많다. 학생들이 대답하는 공부의 이유들을 하나씩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자. “....” “그냥”공부하는 이유 자체를 모르는 경우이다. 사람이 어떠한 행동을 할 때는 행동 속에 숨겨진 동기와 욕구가 있다. 그런데 목표 자체가 없거나 모르면 지속적으로 그 행동을 하지는 않는다. 학생들이 공부하도록 노력하게 하려면 먼저 학생들 마음 속에 숨겨진 동기와 욕구를 이해해야 한다. 학생들이 공부의 목표가 없거나 모르면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지 않게 된다. “부모님(선생님)이 원하시니까”부모나 교사 등의 압력에.. 2017. 1. 13.
수업 대화시 꼭 피해야할 9가지 표현들 수업은 일방 통행이 아니라 쌍방 통행이다. 수업은 교사와 학생과의 대화로 이루어져있다. 대화(dialogue)란 둘 이상의 실체 사이의 상호적인 언어 소통을 말한다. 비언어적인 소통도 넓은 의미의 대화에 포함시킨다면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 작용을 수업 대화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교사의 표현 중 원활한 수업 대화를 방해하는 표현들이 있다. 1. “집중해라. 오늘 수업 내용에서 이번 시험 문제를 3개나 출제했어”많은 교사들이 수업 시간에 이러한 표현을 사용한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잘 집중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때 수업에 집중하라는 의미에서 사용하는 표현이다. 대개 교사들이 이 표현을 쓸 때는 수업 분위기가 산만하거나 학생들이 교사에게 잘 집중하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그.. 2017. 1. 4.
매력있는 강의식 수업을 위한 비법 강의식 수업은 수업 혁신의 걸림돌이다? 대개 일반적인 수업 혁신 담론에서는 ‘설명식 강의법’(이하 강의식 수업 방법)에 대하여 비판적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강의식 수업은 다른 수업 방법에 비해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 짧은 시간 안에 많은 학습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어려운 학습 내용을 교사가 손쉽게 풀어줄 수 있다.▪ 경제적이다. 특별한 시설이나 매체가 없어도 가능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강의식 수업 방법에 대하여 비판해도 강의식 수업 방법은 여전히 학교 교육에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강의식 수업 방법이 절대악이라기 보다는 강의식 수업 방법으로만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들이 있다. 강의식 수업 방법의 문제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학생 .. 2017.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