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71 보상과 처벌인가? 칭찬과 격려인가? 보상과 처벌인가? 정부와 학교 관리자가 교사를 대하는 태도가 곧 교사가 학생들을 대하는 태도로 연결된다. 받은만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 문화를 분석해보면 주로 보상과 처벌이라는 행동주의 문화가 지배하고 있다. 교사의 보상은 가산점 제도와 성과급 제도로 표현된다. 학생의 보상은 각종 대회 및 성적 결과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시상 제도 등으로 나타난다. 교사의 처벌은 교원 징계 제도나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로, 학생의 처벌은 징계 제도와 상벌점제 등으로 드러난다. 보상과 처벌은 학교 문화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의 하나가 수업 시간에 많이 활용하는 토큰 제도이다. 토큰이란 칭찬 스티커, 티켓, 쿠폰, 도장 등을 말한다. 토큰은 대표적인 2차 강화물로서 사탕, 선물 등의 1차 강화물처럼 학생들.. 2017. 1. 17.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