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6

첫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설렘과 두려움, 긴장과 기대 등 다양한 감정이 교차되는 첫 수업 시간. 학생들은 첫 시간 어떤 선생님과 1년 동안 수업을 할 것인가에 대하여 궁금해 한다. 교사도 어떤 학생들과 만날 것인가 기대한다. 그런데 많은 교사들은 첫 수업 시간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걱정이 앞선다. 고경력 교사들도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특히 학생들에게 보여지는 교사의 첫 인상과 이미지가 앞으로 펼쳐질 1년 동안 많은 영향력을 주기에 더욱 중요하다. 첫 수업 시간을 망치는 방법 일단 다음 방법만큼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첫 시간에 교사의 자기 이름만 소개하고 바로 진도 나가기 많은 교사들이 이렇게 첫 수업을 여는 경우가 많다. 자기 이름 정도만 알려 주고 바로 교과서 첫 단원부터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그냥.. 2017. 2. 24.
2017 수업 성장 아카데미 개최 안내 2017 수업 성장 아카데미 개최 안내 “나도 모르게 아이들과 함께 만나는 것이 기쁨이 아니라 부담으로 다가왔다면?”“교직 경력이 쌓일수록 수업 성장을 경험하지 못하고 오히려 답보한다고 느껴진다면?”“그동안 각종 연수를 많이 받기는 했지만 교실에서 실천하기 쉽지 않았다면?”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이렇게 수업에 대한 고민이 많은 교사를 위한 2017 수업 성장 아카데미를 준비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자기 수업을 성찰하고 수업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을 함▪ 수업 디자인 역량을 향상시키고 수업 나눔을 통해 공동체적으로 수업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 2. 일시▪ 2017년 3월 17일(금)-12월 16일(토) (1박 2일 캠프 활동 포함).. 2017. 2. 15.
2017 수석교사를 위한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아카데미 2017 수석교사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아카데미 안내 수석교사들은 학교 안에서 교사의 전문적 학습 공동체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많은 선생님들의 수업 컨설던트로 활동합니다. 학교에서 담당해야 할 수석교사들의 업무는 많지만 수석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수석교사들을 위한 아카데미 과정을 개설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연구소에서는 서울, 경기, 영남 등 다양한 지역의 수석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디자이너 아카데미를 운영했습니다. 올해에도 수석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업디자이너 아카데미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많은 수석교사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 코치 및 수업디자이너 양성 2. 일시▪ 2017년 3월 .. 2017. 2. 15.
교육디자인네트워크 행사 일정 2017. 2. 7.
파파고 영어 선생님? 파파고 영어 선생님?최근 필자는 네이버 번역 애플리케이션 ‘파파고’를 다운받았다. 단순히 텍스트 입력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소리 녹음 번역, 이미지 촬영 번역까지 가능해져서 깜짝 놀랐다. 영어 뿐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까지 번역된다. 물론 파파고 외에도 구글 번역기가 있다. 이전에 구글 번역기를 우연히 컴퓨터로 실행해보았으나 번역 수준이 그리 높지 않아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인공신경망 기반 영어-한국어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번역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물론 현재 번역 기술 수준이 완벽한 수준은 아니지만 현재의 인공 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를 볼 때 번역의 정확도가 더욱 높아질 것은 분명하다.처음에는 스마트폰에서 파파고를 실행하면서 그 신기함에 놀랐지만 그 다음에 들었던 생각은 앞으로 현.. 2017. 2. 5.
2017 수업콘서트 "새 학기 마음을 움직이는 수업을 꿈꾸다" 2017 수업콘서트 “새 학기, 마음을 움직이는 수업을 꿈꾸다” 2017년 새 학기가 시작됩니다. 예전에는 아이들을 만나는 것 자체가 설레임이었는데, 언제부터인가 기대보다는 두려움이 앞선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새 학기를 맞아 새로운 각오로 수업을 준비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수업 콘서트는 마음을 움직이는 인성 수업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관심있는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새 학기 맞이 새로운 수업에 대한 각오를 다지기◾ 인성 수업에 대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에 대하여 나누기 2. 일시 ▪ 2017년 2월 28일(화) 오전 9시 30분 – 오후 4시30분 3. 장소 ▪ 영희초등학교 (서울시 강남구 일원1동 일원로 21, 3호선 대청역 4번 출구 근처) 4. 주제“새 학기,.. 2017.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