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43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의 운영 방법 “수업 준비를 혼자 알아서 하는 것 아닌가요?”학교 혁신 과제 중 가장 힘든 것이 수업 혁신이다. 수업은 일상 문화에 속하기 때문이다. 공개 수업 방식이나 수업 강평회 방식을 바꾸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지만 일상 수업 문화를 바꾼다는 것이 매우 힘든 일이다. 최근 수업 친구, 수업 나눔 운동이 확산되면서 수업 장학 맥락의 기존 수업 강평회 문화가 수업 코칭 맥락의 수업 나눔 문화로 점진적으로 전환되고 있다. 수업 나눔은 수업자 중심 문화이고, 귀납적인 접근이기 때문에 관찰자 중심 문화와 연역적 접근의 기존 수업 강평회에 비하여 대안적인 접근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런데 수업 나눔은 수업자의 수업 고민을 풀어 가는데 효과적이지만 수업 디자인 역량을 키우는데 있어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보.. 2017. 4. 25.
매력적인 강의법 특강 개최 안내 교육디자인네트워크에서 올해부터 매월 셋째주 월요일 저녁 연구소별로 돌아가며 공개 특강을 개최합니다. 이번 4월 특강은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주관하는데, 4월 17일(월) 7시-9시 “매력적인 강의법”을 주제로 진행됩니다. 강사나 교사 등 가르치는 일에 관심있는 분들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장소는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세미나실(4호선 대야미역 부근)입니다. 참고하시고자 하는 분은 미리 구글 문서로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선착순입니다^^ https://goo.gl/forms/dxmxXQMO0chnBjR72 2017. 4. 2.
교사학습공동체?! 교사학습공동체란? “선생님, 수업 내용이 잘 이해가 안돼요.”“왜?”“선생님이 사용하시는 단어 자체가 이해가 잘 안가요.”1992년 필자가 새내기 교사 시절 어느 수업 시간이 마칠 무렵에 있었던 일이다. 한 여학생의 말에 충격을 받고 수업에 대하여 제대로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수소문 끝에 수업연구모임에 찾아갔다. 선배 교사들로부터 수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배웠다. 학생 참여 교수 전략 및 교수학습방법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하여 배우고 공동으로 실천하고 결과물에 대하여 피드백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내기 교사 시절 수업에 대한 시행착오를 줄여가면서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찾아갈 수 있었다.1998년 우연히 협동학습 세미나에 참여하면서 협동학습을 알게 되었고 학교 안에서 수업 .. 2017. 4.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