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74

수업디자인 및 학습지 개발 워크샵 개최 안내(9/9) “왜 다시 질문인가?”“학습에 관심이 적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배움을 이끌어내야 할까?” “학습지를 어떻게 만들어 활용하면 좋을까?”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공동 수업 디자인 활동을 통해 수업 디자인 역량을 키우고, 좋은 학습지 구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실제적으로 배워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수업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 수업디자인 역량 강화 ◾ 좋은 학습지 만들기 및 활용 2. 일시 ◾ 2017년 9월 9일(토) 9:30-16:00 3. 장소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세미나실(4호선 군포 대야미역 2번 출구 부근 대야미도서관 뒷편) 4. 강사 ◾ 김현섭(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최대규(서울 남산초 .. 2017. 7. 17.
미래 수업 콘서트(8/19) 개최 안내 2017 수업콘서트 안내~^^ “미래를 꿈꾸는 수업” 4차 산업 혁명, 알파고, 인구 감소, 역량 중심 교육과정 등등 미래 사회 및 교육 담론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지만 정작 교실에서는 미래를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과거의 지식을 가르치기에도 버거운 현실입니다. 1학기 수업을 돌아볼 때 잘 풀리지 않아 고민이었다면 2학기 수업만큼은 새로운 반전을 꿈꿀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수업 콘서트는 미래 수업을 위한 다양한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관심있는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미래 사회 및 교육의 이해▪ 2학기 맞이 새로운 수업 전략을 준비하기 2. 일시 ▪ 2017년 8월 19일(토) 오전 9시 30분 – 오후 4시30분 3. 장소 ▪ 서울 언주초등학교 (서울특별.. 2017. 7. 15.
교감(交感)하는 교감(校監) WORST 교감 3 1. 권위를 내세우고 잔소리하는 교감어떤 교감은 교사들을 학생처럼 여기고 대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초등학교라면 교감이 교사들을 성인이 아니라 초등학생처럼 대하는 경우가 있다. 교사들에게 업무를 세밀하게 지시하고 점검하고 잔소리를 하는 경우가 있다. 교사들을 신뢰의 대상보다는 통제의 대상으로 여기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이상한 기준(?)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그 기준에 따라 교사들의 일상 행동들을 체크하여 인사 평점에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당근과 채찍으로만 교사들을 통제하려고 하면 교사들의 신뢰를 충분히 얻지 못할 것이다. 교감이 교사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면 학교 운영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못하고 서로가 불편하게 생각하는 일들이 자주 생기게 된다. 2. 전반적인 학교 실무를 .. 2017. 7. 7.
질문 찾기보다 정답 찾기(조선일보 2017/07/03) ◇AI 시대엔 '정답 찾기'보다 '질문 찾기' 지금까지 한국 기업은 선진국의 발자국을 따라가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 전략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그러나 이젠 방대한 인구와 저렴한 노동력을 앞세운 국가들이 새로운 패스트 팔로워가 됐다. 한국이 살아남는 길은, 새 항로를 개척해 수익을 올리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는 지난 3월부터 서울대 자연과학대가 진행 중인 '교육 개혁 프로젝트'에 참가한 교수들의 생각이다. 프로젝트 총 책임자인 유재준 교수를 포함한 교수 13명은 강의 내용을 토씨 하나 안 놓치고 달달 외우는 서울대생들을 보면서 '이래선 안 된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대학원생도 시킨 일은 잘하는데, 자기만의 연구 주제를 찾지 못했다. 중지(.. 2017. 7.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