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4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 단행본 출간!!! 그동안 수업 나눔 등을 통해서 많은 선생님들이 고민하셨던 수업 고민들을 모아서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이라는 이름으로 단행본을 정식 출간하였습니다. 지금 시중 인터넷 서점 등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내 수업에 어떠한 철학을 담아야 할까?”“첫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칭찬 스티커를 주어야 하나요?”“선생님께 대드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학습 수준이 다른 아이들을 어떻게?”“좋은 학습지를 만들려면?”“학생 스스로 계획적으로 공부를 하게 하려면?”“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하려면?”“창의적인 수업 모형을 만들려면?”“수행 평가를 어떻게?” 등등 이 책에서는 지금까지 수업 코칭 활동이나 수업 나눔 활동 등을 통해 나왔던 대표적인 수업 기술 관련 고민거리들 30가지를 모아 그 해.. 2017. 9. 29.
가을 수업콘서트 "내 수업에 색깔을 입히다" 2017 수업콘서트 “내 수업의 색깔을 입히다” 학교에 출근하면 많은 생활 지도 업무, 행정 업무 등으로 인하여 수업에 대한 고민이 우선 순위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수업을 돌아보고, 바꾸고, 즐기고, 나누기 위한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수업 콘서트는 수업 고민이 있는 선생님들에게 실질적인 수업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관심있는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수업 성찰, 수업 혁신, 수업 나눔▪ 나만의 수업 콘텐츠를 만들어보기 2. 일시 ▪ 2017년 10월 28일(토) 오전 9시 30분 – 오후 4시30분 3. 장소 ▪ 영문초등학교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문래로 56, 2호선 문래역 3번 출구 부근) 4. 주제▪ “내 수업의 색깔을 입히다” 5. 참여.. 2017. 9. 28.
대구 수업디자인 및 좋은학습지 개발 워크샵 개최 안내 대구 수업디자인 및 학습지 개발 워크샵 개최 안내 “왜 다시 질문인가?”“학습에 관심이 적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배움을 이끌어내야 할까?”“학습지를 어떻게 만들어 활용하면 좋을까?”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공동 수업 디자인 활동을 통해 수업 디자인 역량을 키우고, 좋은 학습지 구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실제적으로 배워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수업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목적◾ 수업디자인 역량 강화◾ 좋은 학습지 만들기 및 활용 2. 일시 ◾ 2017년 10월 21일(토) 9:30-16:00 3. 장소◾ 대구시교육청 대회의실(대구은행역 부근) 4. 강사◾ 김현섭(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영남지역 수석교사 5. .. 2017. 9. 8.
교사가 학생들에게 피하면 좋은 9가지 표현들 교사가 학생들에게 피하면 좋은 9가지 표현들 1. “집중해라. 오늘 수업 내용에서 이번 시험 문제를 3개나 출제했어.”많은 교사들이 수업 시간에 이러한 표현을 사용한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잘 집중하지 않는다고 판단될 때 수업에 집중하라는 의미에서 사용하는 표현이다. 대개 교사들이 이 표현을 쓸 때는 수업 분위기가 산만하거나 학생들이 교사에게 잘 집중하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그런데 학생 입장에서 살펴보면 상위권 학생들이나 시험 문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자극이 될 수 있겠지만 하위권 학생이나 시험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어 보인다. 일부 학생들은 오히려 교사가 평가권을 가지고 학생들을 협박한다고 느낄 수 있다. 그리고 교사가 시험 문제를 몇 문제 출제했다고.. 2017. 9.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