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39

2018 수도권 수업공동체 리더 아카데미 개최 안내 2018 수업공동체 리더를 위한 수도권 수업 디자이너 아카데미 1. 목적▪ 현장 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 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18년 3월 31일(토)-11월 24일(토) (월 1회, 총 8회) (1박 2일 캠프 활동 포함) 토요일 9:00-13:00 3. 장소 ▪ 서울교대 4. 대상▪ 수업공동체 리더 및 수석교사 5. 참가비▪ 50만원 (식사비 및 캠프비, 일부 교재비 포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및 세미나 토론▪ 수업코칭 및 수업 디자인 활동 실습▪ 과제 : 1회당 1권 이상의 책을 읽고 질문 만들기(사전 과제), 프로젝트 활동(사후 과제)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를 구글 문서(https://goo.gl/forms/ZMqE07qSb0prrDN62.. 2018. 3. 14.
2018 수도권 수석교사 심화과정 및 강사과정 아카데미 개최 안내 2018 수도권 수석교사를 위한수업디자이너 심화과정 및 강사 과정 아카데미 계획 1. 목적▪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 코칭 실습 및 피드백을 통한 수업 코칭 전문성 강화 및 수업디자이너 양성 2. 일시▪ 2018년 3월 10일(토)-12월 8일(토) 10:00-15:00 (월 1회) (1박 2일 캠프 활동 포함) 첫째주 내지 둘째주 토요일 3. 장소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세미나실 (4호선 대야미역 2번 출구 부근) 4. 대상▪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및 심화과정 아카데미 수료한 수석교사 5. 참가비▪ 50만원 (식사비 및 캠프비 포함) 6. 진행 방식▪ 수업코칭 및 수업 디자인 활동 실습▪ 강사 교육 활동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를 작성한 후 참가비 입금 https://goo.gl.. 2018. 3. 12.
2018 경북 수석교사 수업디자이너 아카데미 개최 2018 수석교사를 위한 경북 수업 디자이너 아카데미 1. 목적▪ 현장 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 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18년 3월 23일(금)-11월 30일(화) (월 1회, 총 8회) (1박 2일 캠프 활동 포함) 매월 넷째주 금요일 17:30-21:30 3. 장소 ▪ 경북교육연수원 예정(구미) 4. 대상▪ 수석교사 5. 참가비▪ 50만원 (식사비 및 캠프비, 일부 교재비 포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및 세미나 토론▪ 수업코칭 및 수업 디자인 활동 실습▪ 과제 : 1회당 1권 이상의 책을 읽고 질문 만들기(사전 과제), 프로젝트 활동(사후 과제)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를 구글 문서(https://goo.gl/forms/j60sNVPBgdbm2f8.. 2018. 3. 7.
2018 경남 수석교사 수업디자이너 아카데미 개최 안내 2018 수석교사를 위한 경남 수업 디자이너 아카데미 1. 목적▪ 현장 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 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18년 3월 23일(금)-11월 13일(화) (월 1회, 총 8회) (1박 2일 캠프 활동 포함) 매월 셋째주 금요일 17:30-21:30 3. 장소 ▪ 밀양여중(밀양 KTX역 부근) 4. 대상▪ 수석교사 5. 참가비▪ 50만원 (식사비 및 캠프비, 일부 교재비 포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및 세미나 토론▪ 수업코칭 및 수업 디자인 활동 실습▪ 과제 : 1회당 1권 이상의 책을 읽고 질문 만들기(사전 과제), 프로젝트 활동(사후 과제)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를 구글 문서(https://goo.gl/forms/VMd71Swu5StKO.. 2018. 3. 7.
아이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비밀, 격려 아이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비밀, 격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한동안 우리 사회에 칭찬 열풍이 일어나서 칭찬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사실 비판과 지적이 익숙한 한국 사회와 교육 현실에서 칭찬은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하지만 칭찬도 잘못 사용하면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 보여주고 싶어 하는 마음을 만든다. ▪ 잘할 때만 좋은 사람으로 받아들여지는 듯 착각하게 된다. ▪ 실패하면 자신감이 하락한다.▪ 어려워지면 노력을 중단해 버린다. ▪ 칭찬하다가 안 하면 할 이유를 잃고 적절치 못한 행동으로 칭찬받으려 한다. 교육방송 다큐 프라임에서 칭찬과 관련한 실험을 실시했다. 진행자가 아이들에게 문제를 풀 때마다 칭찬을 했다. 그리고 나서 잠시 진행자가 나가면서 정답.. 2018. 3. 7.
질문을 통해 서로 이야기해요~(질문 카드 출시!!!) 질문카드 출시~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다양한 질문을 통해 서로 소개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질문 카드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뒷면에는 다양한 상황을 삽화로 넣어서 그림을 통해 자신의 상황이나 내면을 비유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를 주제로 51가지 질문이 제시되어 있고 영어로도 병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6하 원칙 카드도 조커 카드처럼 들어가 있어서 학습한 내용을 6하 원칙 카드를 통해 복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가지 기능이 하나의 카드에 들어있습니다. 참쌤스쿨에서 수고해 주셔서 삽화 디자인이 예쁘고, 카드 사이즈가 아담해서 손안에 들어갈 수 있고, 모둠 책상 위에 펼쳐서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어요. 앞으로 연구소에서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잘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도구들을 .. 2018. 3. 7.
나는 어떤 욕구를 가진 교사일까? 나는 어떤 욕구를 가진 교사일까? 어떤 사람의 말과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속에 감추어진 감정과 욕구를 읽어내면 좋다. 그중에서도 욕구는 감정을 움직이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욕구 유형에 따라 교사로서 자신의 모습을 성찰하면 자신을 이해하고 아이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욕구를 누른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욕구는 채워져야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자신의 욕구 자체를 잘 알아차리지도 못할 뿐 아니라 알고 있어도 억압하기에 익숙하다. 자신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부정적인 행동으로 나타날 뿐 아니라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자신의 욕구가 잘 채워지면 행복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들의 욕구도 배려하고 채워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교사가 자신의 .. 2018. 3. 3.
수업 시간에 피하면 좋은 질문의 8가지 습관들 1. 질문 없이 수업하기 수업에서 질문을 사용하지 않아도 수업은 진행이 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경우, 일방 통행이 될 가능성이 높다. 수업이 교사와 학생과의 상호 작용이라면 쌍방 통행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쌍방 통행의 의사소통 방식에서는 질문이 필수적이다. 2. 자문자답하기 교사 : “지난 시간에 배운 공리주의에 대하여 생각하는 대로 이야기해볼 수 있을까요?”학생 : “.....”교사 : “공리주의하면 잊지 말아야할 유명한 문구가 있죠?”학생 : “.....”교사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공리주의는 사회적 쾌락을 강조했어요. 그리고 동기보다 결과를 중시하여 선악의 기준점을 삼았다는 것이겠죠. 오늘은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죠.” 교사가 질문하고 교사가 정답을 말하는.. 2018. 3. 1.
학기초 관계 세우기 활동 학기 초 서로 친밀해지려면? ‘초두(初頭) 효과’란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기억에 훨씬 더 큰 영향을 주는 현상을 의미한다. 수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교사와 학생과의 첫 만남의 인상이 이후 수업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관계의 첫 시작은 친밀감 형성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친밀성이란 긍정적인 정서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것을 말한다. 학기 초 질서 세우기와 관계 세우기가 모두 중요하지만 그중에서 우선해야 할 것이 관계 세우기이다. 관계 토대 위에 질서 세우기가 가능해지고 신뢰적 관계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학기 초 얼어붙은 교실 분위기를 풀 수 있는 ‘얼음 깨기(아이스 브레이킹/ice breaking)’ 활동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자신을 .. 2018.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