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과제분담학습(Jigsaw) 모형

by 김현섭 2012. 2. 6.

1) 수업 모형의 특징

과제분담학습 모형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일찍 소개된 수업 모형으로서 협동학습 이론이 소개되기 이전부터 소개되어졌기 때문에 열린 교육의 대표적인 수업 모형으로 잘못 알려졌다. 과제분담학습 모형은 학생들이 자리를 이동하여 전문가 학습을 한다는 독특한 수업 방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하지만 과제분담학습 모형이 갖고 있는 비효율성 때문에 많은 비판을 받아왔고, 우리 나라 현장에서는 비현실적인 수업모형으로 인식되면서 점차 잘 사용하지 않는 수업모형이 되었다. 과제분담학습을 지그소우(Jigsaw)라고 부른 것은 과제분담학습이 조각 그림 맞추기 게임과 원리나 형태가 비슷하다는 것 때문이었다. 과제분담학습 모형은 학생 개인이 불완전한 과제를 수행한 다음 다른 학생들과 나눌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의존을 최대한 부각시킨 수업모형이다. 그러므로 과제분담학습 모형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 간에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과제분담학습이 모형이 비효율적이라고 비판받는 이유는 다음의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첫째, 학습 수준이 하인 학생들이 자기에게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하지 못함으로써 학습하고자 하는 다른 학생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학생이 수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좋지만 학습 과정에서 잘못 이해하거나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무질서하게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과제분담학습 모형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전제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째, 과제 분담 학습 내용이 분절될 수 있는 병렬적인 내용이어야 한다.

만약 과제분담학습 내용이 인과적인 관계에 있는 학습 단원을 무리하게 과제 분담하여 학습하게 되면 수업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 만약 인물학습을 가르친다고 하자. 한 인물의 성장 배경, 업적, 사상, 교훈을 과제 분담한다면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한 인물을 제대로 이해하고 교훈을 얻으려면 한 인물의 성장 배경, 사상과 업적 등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도출되기 것이지 교훈 그 자체가 독립적인 학습 내용이라고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과제분담학습 내용이 그 자체로서 분절할 수 있는 병렬적인 학습 단원을 과제분담학습 해야 한다. 예컨대, 북한의 현실을 가르친다고 하자.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및 문화를 분야별로 과제분담학습 자료를 나누어 학습한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습 내용의 적정 수준 이하여야 한다.

학습 내용이 중 수준 이상이면 실패하기 쉽다. 왜냐하면 과제분담학습 모형에서 가장 큰 문제는 하 수준 학생들이 수업 활동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제 자체가 어려우면 하 수준 학생들은 잘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을 설명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습 내용 자체가 쉽거나 하 수준 학생들에게는 의도적으로 손쉽게 수행할 수 있는 학습과제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셋째, 다른 학습 구조와 병행하여 활용하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과제 분담 학습 모형을 그대로 실행하는 것보다는 과제 분담 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학습 구조나 학습 활동을 삽입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과제분담학습 자체가 가지고 있는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학습 활동을 포함하거나 변형 모델을 개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과제분담학습 모형이 가지고 있는 단점 때문에 모형 자체를 버리는 경우가 많았지만 외국에서는 단점을 연구하고 이에 대한 보완책을 개발하여 다양한 변형 모델을 개발하였다. 그리하여 JigsawⅡ, Jigsaw Ⅲ, 다단계 과제분담학습, 텔레폰, 파트너 등이 개발되었다. 어떠한 학습 모형도 완전 무결할 수 없다. 그러므로 수업 모형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잘 이해하여 수업에 적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2) 수업 모형의 단계

단계

활동 내용

원래 모둠 활동

교사가 학습 내용에 대한 소주제를 정리하고 과제 분담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전반적인 수업 안내와 절차를 설명한다. 그리고 모둠원들에게 각각의 과제 분담 학습 자료를 배부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전문가 모둠 활동

각각 모둠에서 동일한 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전문가 모둠을 만들어 각자 학습한 내용을 나눈다. 전문가 모둠 활동 단계에서 교사가 적절하게 개입하여 학습을 도와주면 좋다.

원래 모둠의 재소집

전문가 학습 활동이 마치면 교사의 지시에 따라 원래 모둠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각자가 전문가 모둠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른 학생들과 나눈다.

평가 및 보상

교사가 개인 내지 모둠 평가를 통하여 학습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 지 점검하고 이에 따라 긍정적인 보상을 실시한다. 이때, 자기가 학습한 내용이 아니라 다른 학생들에게 배운 내용을 대상으로 퀴즈 테스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유의사항

첫째, 교사가 과제 분담 학습 모형으로 수업하려는 학습 단원의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단원 자체가 병렬적인 관계이고 학습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 단원을 잘못 선택하여 과제분담학습을 실시하면 교사의 노력과 상관없이 수업이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둘째, 교사가 과제 분담 학습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컨대, 자리를 이동할 때 학생들이 자기가 이동해야 할 모둠 자리를 잘 찾지 못하고 헤멘다 든지, 토의 과정에서 단원 내용과 상관없이 잡담으로 흘러갈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단계별 요령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모둠 내 역할을 세분화하여 부여하고 적절하게 긍정적인 보상 체제를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과제분담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적절하게 개입하면 좋다. 다단계 과제분담학습은 전문가 모둠 학습 대신에 교사가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학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기존 과제분담학습 방식에 비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전체 학생 수가 40명이라고 한다고 하더라도 각 모둠에서 한 명씩 모아서 설명하면 교사가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학습 효과가 훨씬 좋다. 그리고 과제분담학습 과정에서 모둠을 돌며 학생들이 제대로 학습하고 있는지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과제분담학습 활동이 마친 뒤 교사가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보충 설명하거나 심화 과제를 부여함으로써 수업을 발전으로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교사가 과제분담학습 자료를 적절하게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해당 주제에 대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조사한 다음 충분히 이해하고 그 중에서 필요한 학습 주제를 모둠 구성원 수(약 4개 정도)로 정리하면 좋다. 과제분담학습지를 직접 교사가 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제작 자체가 부담스럽다면 기존 학습 자료(교과서 등)를 사용하거나 1차 자료 자체를 복사해서 나누어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