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서울형 혁신학교 Q & A (서울시교육청)

by 김현섭 2012. 2. 1.

1. 혁신학교란?

혁신학교란 배움(인성, 지성)과 돌봄(건강, 안전)의 책임교육을 실현하고 학생, 학부모, 교원,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가 서로 소통하는 참여와 협력의 교육문화공동체로서 전인교육을 추구하는 학교입니다. 혁신학교의 배움이란 일제식, 획일식 수업에서 학생들을 소외시키지 않는 토론, 체험, 소통, 발표, 창작, 감상 등의 방법을 통해 즐거운 배움의 과정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서울형 혁신학교에서의 돌봄은 보육을 초월하는 개념으로 모든 학생들이 배려받고, 인권을 존중받으며 , 전면적인 성장 기회를 보장받는 것입니다.

책임교육은 한 학생도 소외시키지 않도록 배려하며 전면적인 발달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학생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공동체의 노력이 서울형혁신학교를 이룰 수 있습니다.

2. 혁신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절차가 필요하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혁신학교를 신청하기 전에 교사와 관리자들이 혁신학교의 철학을 공유하며 준비해나가는 과정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충분히 공부하고 의기투합이 되었다면 신청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1) 학교구성원이 합의하여 교육청에서 지정하는 기간에 혁신학교 신청을 합니다.

2) 교육청에서는 혁신학교 지정에 적합한 학교인가를 파악하여 지정하게 됩니다.

3) 전입을 희망하는 교사의 경우 다른 학교와 똑같은 방식으로 전보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혁신학교는 교사의 업무가 많다고 하던데요?

혁신학교는 시스템의 혁신을 이루어 불필요한 업무가 많아지지 않습니다.

교육활동에 가장 크게 지장을 주는 공문과 형식적 행사 등은 교육적으로 필요한 업

무를 중심으로 처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문과 관련한 업무담당을 따로 고용하고,

교장, 교감, 교무, 그리고 공문담당 교무보조 선에서 50% 이상의 공문 업무를 해결

합니다. 공문만큼이나 불필요한 행사성 업무를 줄이는 일도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꼭 필요한 노력이겠지요.

4. 혁신학교에서는 소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학부모와 교사의 소통 >

학부모와의 소통은 교사의 학급운영에 대한 철학과 학급운영 원칙을 공개하고 학부모들의 교육적의견이나 요구사항 등도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소통방법으로는 알림장, 학부모 소식지, 학급 신문, 학부모 상담, 학급 누리집, 학부모 모임 등과 같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교사와 교사의 소통>

교사와 교사는 학교운영, 학급운영, 수업혁신 등에 관한 다양한 내용으로 동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유지합니다. 혁신학교에서는 동료성을 바탕으로 한 협의회나 연구회 활동이 소통문화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혁신학교에서 학년운영은 작은 학교의 성격을 띠는 독립운영방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교장,교감과 교사의 소통>

혁신학교에서는 학교운영의 민주적인 혁신이 혁신학교성공의 절반이라고 합니다. 관리자는 기존 학교의 관행을 벗어나 협력적인 관계로 학교의 다양한 문제를 논의합니다. 교사회의 내용은 ‘학기초 학생들에게 안정적으로 학급 운영을 위한 방안’, ‘학부모 총회에서 학교와 학급 담임이 준비할 것’, ‘학생평가 관점과 방법’ 등과 같은 것으로 학급운영과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사항으로 전교사가 협의에 참여합니다. 학교운영과 관련된 내용은 실시후 평가하여 차기년도 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되도록 적극 지원 합니다.

5. 수업 공개는 많이 하나요?

혁신학교는 강제적으로 수업공개를 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지관찰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방식대로 수업공개를 하는 것보다 수업에 관한 연수를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연수를 들으면서 자발적으로 수업공개를 하는 교사가 나서면, 그 수업공개를 같이 보고 협의하면서 자신감을 갖고 일련의 계획을 세워나갑니다. 수업 공개에 관한 계획은 동학년에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자율권이 필요합니다. 수업공개하기 전에 학년에서 수업 협의를 통해 ‘공동으로 준비하고 대표로 수업’을 공개합니다. 수업 공개 후에 전체 협의를 통해 참여, 협력, 반성을 하는 수업으로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 지 논의하여 다음 교사가 더 발전적인 수업으로 공개합니다.

6. 혁신학교의 교육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혁신학교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은 기존학교와 같이 자율성을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각 학교마다 창의적으로 재구성된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혁신학교에서는 학교조직의 재구조화, 업무의 재편 등으로 협력적 교육과정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국가교육과정의 목표에 도달하면서 부족한 감각, 체험활동 중심의 체험활동이 발달단계에 맞게 진행됩니다. 문화, 예술, 체육활동 등이 내용으로 편성되어 교육과정의 창의적 운영은 한층 더 빛을 발할 것입니다.

7. 혁신학교에서 학부모들은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나요?

학부모는 학교 교육의 동반자로 교사, 학생,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야 합니다.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학부모는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고 학교운영위원회(학교예결산 심의, 교육과정 협의 등)에 참여와 학부모회를 통해 혁신학교 운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운영에 명예교사와 같이 협력자로 참여할 경우 연수와 사전 협의회를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생 동아리 활동 멘토, 학부모 동아리 활동과 학부모 교육, 상담 봉사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학부모 혁신학교 연구모임, 혁신학교 성장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운영으로 학교가 지역사회의 공동체 주역이 되도록 봉사할 수 있습니다.

8. 혁신학교가 일반 시범학교와 다른 점은?

혁신학교는 승진가산점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관료주의를 극복하고 교사의 자발성과 의욕의 모범을 보이는 학교이기 때문입니다. 교사들의 자발적인 의지와 열정을 점수로 환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혁신학교는 일반 시범학교와는 질적으로 다른 개념입니다. 특정 분야에만 주목하는 학교가 아니며 보여주기 위한 어떤 행사를 많이 벌리는 학교도 아닙니다. 교사로 하여금 보여주기식 성과를 위해서 문서만 잔뜩 생산해내는 학교가 아닙니다. 학교운영의 혁신을 통해 수평적인 업무 구조를 조직하여 교육의 본질인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급운영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학교입니다. 혁신학교는 위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방식이 아니고 행정기관 주도의 운영은 더더욱 아닙니다.

9. 혁신학교에 특별 예산이 지급되면 역차별이 아닌가요?

혁신학교는 신설학교를 제외하고는 단위학교의 요구를 통해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어느 학교든지 혁신학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혁신에 대한 의지라든지 학교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혁신학교의 목적은 서울 모든 학교의 질을 끌어 올리는 데에 있습니다. 혁신학교는 일종의 모델링 학교인 셈입니다. 혁신학교의 다양한 실험을 통해 성공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 요인을 추출하여 일반학교에 보급할 것입니다. 물론, 실패한 사례가 있다면, 그 요인 역시 함께 분석을 해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동시에, 혁신학교의 존재는 일반학교에도 더 큰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10. 혁신학교에서는 협력교육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진정한 배움은 학생들이 도약이 일어나는 도전적인 질문을 통해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교사는 전문성을 발휘하며 이끄는 협력 수업을 통해 가능합니다. 이는 교육 선진국에서 이미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에 혁신학교에서는 수업의 혁신을 통해 개개인의 능력 향상이 우선시되는 수월성 교육보다는 학생들끼리 만나고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더 높이는 탁월성의 성취이며 이러한 탁월성 교육은 꿈을 키우고 희망을 만드는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11. 입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우리나라의 교육상황에서

중고등학교가 혁신학교가 된다면 어떤 좋은 점이 있나?

현실적으로 입시 제도가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현재 상황에서 혁신학교의 운영 역시 입시로 인한 제한을 받을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입시 제도의 어려움 때문에 바람직한 교육에 대한 모색을 게을리 할 수 는 없을 것입니다. 학생들의 지성과 감성과 건강을 고루 발달시키는 교육이 아닌, 소수 몇 과목에 치중된 무한 경쟁과 사교육 집중 등은 우리 교육의 큰 문제점입니다. 혁신학교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을 찾습니다. 교사들의 잡무를 줄이고 교수 학습을 지원하는 학교 문화조성하고 수업에 집중하여 한생 한 명 한 명에게 더욱 많은 신경을 쓰게 됩니다. 또한 민주적으로 학생이 존중받는 학교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은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고 사고력과 정서를 고루 발달시키는 학습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교육의 변화는 학생의 개별 능력을 중시하는 입시제도의 변화 방향에 혁신학교는 오히려 큰 성과를 발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학교 교육이 충실해지면서 사교육비로 절감되는 효과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먼저 실시되고 있는 경기도의 혁신학교들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12. 예산중 특히 1차 년도에 집중할 항목은 무엇입니까?

혁신학교 1년차에는 혁신마인드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혁신학교를 운영하는 교사를 위한 지원이 가장 중요합니다. 교사 연수, 교사 동아리와 같이 교사들이 전문가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지원이 필요합니다. 교사를 위한 교육 도서 구입과 교사 연수를 위한 연수비 지원과 맞춤형 연수 기획과 실행에 집중합니다. 이후 교사들의 교육철학이 정립되면 학생들에게 맞는 수업 방법을 기획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합니다. 협력적인 수업연구를 위한 토론식, 프로젝트 운영 등에 필요한 자원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합니다 1차년도는 동료성 구축과 수업의 변화을 모색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13.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혁신학교에서의 학생자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학급에서 학급회의를 살려 운영합니다. 학급회의 절차 중에서 실생활에 반영되지 않는 절차는 과감히 폐지합니다. 학급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주제로 해결방법을 학생중심으로 토론하는 것을 일상화 하며학생들의 자발적 진행, 모든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전교어린이회의도 형식적인 진행은 과감히 폐지합니다. 학교 전체의 문제로 의논하기 위한 안건이 상정되면 학년단위나 전체로 모여 전체 회의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1년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학급 임원구성과 전교임원단 구성도 교사전체 협의회에서 필요성이 없다면 폐지도 가능하며 임원단 구성이 필요하다면 실질적인 운영방법으로 혁신해야 합니다.

중등의 경우 학생들의 요구가 반영된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 하는 방법으로 시작하면 좋습니다. 학교에서는 학생 동아리 지원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여 학생들에게 지원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동아리가 활성화되면 학생회에 각 종 동아리에서 요구사항이 있어 학생회가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14. 혁신학교에서 위기 청소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어떤 내용이 있나?

혁신학교는 위기 청소년의 지도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학교에서는 위기 청소년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을 세우는 데 미흡함이 많았습니다. 입시 준비만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는 학교 운영에서 위기 청소년을 위한 실제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혁신학교는 교사와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추구합니다. 방과 후 프로그램에는 학습 관련 과목보다 학생들의 정서와 소질을 계발시켜주는 다양한 활동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경기도의 혁신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화분 가꾸기’, ‘도자기 만들기’, ‘영화 만들기’, ‘사진 이야기’, ‘애니메이션으로 배우는 영어’ 등의 프로그램을 보면 이러한 특징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위기 청소년들이 정서를 순화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얻게 됩니다. 또한 위기 청소년 지도를 위한 인력 보강도 이루어집니다. 혁신학교에 부여되는 예산은 생활지도나 상담 등 교사와 학생을 돕기 위한 인력 충원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혁신학교에서는 전문적인 인력의 도움을 받아 위기 청소년을 실제적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15. 기존의 학교에서 부진아 교육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책임교육을 실현하는 입장에서 '부진아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나 ?

혁신학교에서는 일방적인 강제보충은 위험합니다.

부진을 극복하는 시기는 학생들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인 빈곤을 극복하는 심리적 환경적 조건을 최대한 마련합니다. 학습의 동기부여, 주변환경의 관찰 등이 심한 배려가 필요하고 다양한 수업방법으로, 학생들이 협력하고 소통하여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한 노력에도 학습을 따라 가기 힘들어 하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학습 부진의 원인을 다각도로 찾아보아 해결방법을 찾아보고 보충수업이 필요하다면 방과 후 학습 시간을 학생들의 생체리듬을 거스르지 않을 정도로 배치합니다. 또 학습 방법은 문제풀이 방식이 아니라 놀이학습과 체험학습과 같은 방법 등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재미를 자극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혁신학교에서는 원인처방중심으로 부진을 예방합니다

초등학교 1-2학년의 부진을 최소화합니다. 교사의 지도가 학생 개개인에게 미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고 보조교사를 지원받아 정규 교과시간에 학습의 기초를 닦을 수도 있습니다.

중등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자아효능감이나 성공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어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발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운영과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됩니다. 학생들에게 학습 부진아로 낙인찍기 보다는 즐겁게 학교에 다닐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6. 어려운 수업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협력수업이 무엇인가?

협력수업은 어떤 수업모형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협력적인 교수활동 전반을 의미합니다. 수업을 계획할 때 학생과 교사가 의논하여 실행합니다. 계획된 수업을 실행하는 전 과정에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에 협력과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사가 수업을 이끌고 학생간의 협력과 소통을 하는 것이 수업의 흐름으로 가져갈 때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끌어가는 수업이 아니라 계획과 실행이 학생과 교사의 협력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질적으로 다른 수업이 됩니다.

17. 혁신학교에서 학생 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학생평가는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수업을 통해 발달된 정도를 기술해야 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발달 정도를 기록하는 평가가 힘들더라도 평가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학년 단위 일제고사보다는 학급 단위 평가를 합니다. 학급 단위 평가는 수행평가를 말합니다. 수행평가의 형식은 쪽지시험과 같은 시험의 형태도 있고 사회 조사 보고서, 토론 참여를 위한 준비와 참여도 등과 같은 것 등이 있습니다. 중등의 경우는 과정위주의 서술식 논술식평가가 강화되며 일제식 객관식평가는 지양합니다.

학생평가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미리 충분히 안내하여 수업의 과정에서, 수업 과정의 결과로, 수업 참여도 등과 같은 것을 서술식으로 평가하여 학생에게 의미있는 정보를 담아 평가합니다. 혁신학교에서는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수 학습 중심의 학교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평가의 개선을 위한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속도가 느리더라도 혁신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교육과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18. 혁신학교는 지자체에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지자체에서 함께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은 ?

혁신학교에서 협력적인 관계는 지역사회와도 유지됩니다. 학교와 교육청은 내용을 지원 , 실천하며 지자체나 연대단체는 재원지원, 환경적 지원, 인적지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생태 학습장이 조성되어 쉽게 공간을 이용하고 학교 주변의 공공텃밭을 확보합니다.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지자체는 움직이는 교통편의를 제공하며 학교생활이후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지역 공부방의 지원을 실질적으로 지원합니다. 혁신학교의 문화, 예술, 체육활동을 지원하기위해서는 구민회관, 체육시설등 을 사용할 수 있게 하며 강사지원 인력단도 구성이 되어야합니다. 또 마을 문화제(축제 만들기)나 음악회, 연극, 영화 등의 관람에 대한 어린이 할인율 적용하기 등도 가능한 부분이고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체험의 공간을 네트워크화 하도록하며 지역도서관과 학교도서관의 도서관 확대방안을 마련하는 일입니다. 지자체의 지원사업은 학교의 신청에 따라 지원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혁신학교에서 다양한 방식에 대한 창의적인 발상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19. 서울형 혁신학교에서는 이것만은 꼭 해요

①혁신학교에서는 형식적인 행사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학교운영과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회의는 상시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③혁신학교에서는 방과 후 활동에 주지과목 학습심화활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④혁신학교에서는 학급의 이질집단구성을 원칙으로 하고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지 않습니다.

⑤협력적인 교수-학습과정 속에서 교사, 학생모두가 성장하는 학교이며 결과에 대한 만족은 아이들의 표정과 눈빛 속에서 찾아집니다.

⑥혁신학교 예산 중 약50%는 교수- 학습과정에 필요한 교구구입, 활동지원비로 쓰입니다.

⑦혁신학교에서의 평가는 학생들의 발달을 지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가르친 교사가 가르친 내용을 과정중심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찾아 진행합니다.

⑧혁신학교는 경쟁을 유발하는 수업 방법을 지양하고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기리 서로 협력하는 수업 방법을 택합니다.

20. 혁신학교에서 진행되는 행사에 원칙이 있답니다.

학교행사는 교육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이 사라진 전시용 행사와 교사와 학생의 활동이 녹아있는 현장용행사가 있습니다. 전시용 행사는 교사와 학생의 성과물들에 초점이 두어지나 현장용 행사는 교사와 학생의 성취감에 초점이 두어집니다. 혁신학교의 행사는 교사와 학생의 활동과정 중에서 묻어나는 땀과 노력들이 소중하게 여겨집니다. 전시용 행사를 하기 위해 일부러 작품을 만들거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등의 인위적인 행사구성 방식은 지양되어야 합니다. 교육과정의 운영결과 드러난 실패와 시행착오, 그리고 성취감 등의 소중한 경험들이 자연스럽게 표출된 행사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혁신학교에서는 상설적인 전시공간도 가능하며, 교육과정이 끝난 시점에 이루어지는 작은 발표회나 공연 , 축제 등의 행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1. 자율학교, 혁신학교, 교장공모제, 내부형공모제 등 혁신학교 지정과 관련된 내용이 궁금합니다.

혁신학교는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자율학교로 지정되며, 교장이 정년퇴임 등으로 결원이 되었을 때 교장공모제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교육과학기술부는 전체 결원 교장의 40%~60% 범위에서 교장공모제를 시행하도록 권고하고 있기 때문에 혁신학교에서 교장이 비록 결원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교장공모제를 반드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부형 교장공모제는 교육경력 20년 이상의 교사 또는 교육경력 15년 이상의 교감 또는 교장자격증 소지자가 응모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교장자격증이 없는 교사 및 교감이 지원할 수 있는 학교는 교육공무원법 시행령에서 자율형 학교의 15% 이내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22. 내부형 공모제는 현직 교장자격제도를 무시하고 교장임용대기자에 대한 불이익을 가져오는 제도인가

교장공모제에는 교장자격증이 없어도 지원할 수 있는 내부형, 교장자격증이 있는 사람만 지원할 수 있는 초빙형, 교사 자격증이 없어도 지원할 수 있는 개방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 중 내부형 공모제의 자격요건은 시행 초기에 교사 자격증 소지자로 15년이상 교육경력이 있는 자로 하였다가, 점차 자격요건을 강화하여 20년이상 교육경력의 평교사, 15년이상 교육경력의 교감자격 소지자, 그리고 교장자격증 소지로 하였습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는 결원교장의 40~60%를 초빙형으로 하고, 나머지 학교를 자율학교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다시 그 비율을 15%내외로 한정하였으며 교육공무원법 시행령에서 또 자율학교의 15%이내에서 교장자격증이 없는 교사, 교감이 응모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실질적인 내부형공모제는 결원교장의 1% 정도로 시행됩니다. 다시 말해 100명의 결원이 나와야 1명 정도만이 교장자격증이 없는 자가 응모할 수 있다는 것이죠.

어렵게 점수를 따서 교장 문턱에 있는 임용대기자로 봐서는 100명 중 한명의 자리도 아깝겠지만, 시대의 요구과 교과부의 자율화의 흐름으로 비추어본다면 1%라는 것은 오히려 너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