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수업디자인 모임, 어떻게 할까?

by 김현섭 2015. 4. 19.

수업디자인 모임은 어떻게?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사전 단계에서 함께 수업 디자인을 하면 좋다. 집단 지성을 통한 수업 디자인 방식은 수업 디자인의 전문성 뿐 아니라 교육과정 재구성이나 융합 수업 등 범교과적 접근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수업디자인 모임을 하고 나서 실제 수업 후 수업 나눔을 하게 되면 수업자의 의도를 잘 알고 있기에 보다 깊은 수업 나눔을 할 수 있게 된다.

수업디자인 모임을 할 때 초등학교에서는 동 학년협의회를 중심으로 접근하면 좋고, 중등학교에서는 학년 중심으로 범교과적으로 접근하면 좋다. 신능중 사례처럼 동아리 형태로 시작하여 학년모임을 중심으로 확대하여 운영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수업디자인 모임은 동질 교과 집단보다 이질 교과 집단으로 수업 디자인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수업디자인 모임을 할 때는 수업자의 주안점과 의도를 파악하고 학생 입장에서 학습지를 검토하며 학습 분량을 조절하고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면 좋다. 여기에서는 신흥중학교 수업 디자인 모임의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신흥중 수업디자인 모임 실천 사례

 

[사전 수업디자인 모임]

단원 : -2. 삼국의 발전과 가야

1. 고구려가 동북아시아의 강자로 성장하다

 

수업자의 의도

작년에는 2학기부터 모둠활동 수업으로 진행하였으나 올해는 처음부터 모둠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늘 수업 디자인을 통해서 학습지의 완성도를 높이고 싶다. 분량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 난이도가 높지는 않은지 등 학생의 눈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다.

 

수업자의 중점적 고민

1. 방대한 양의 내용을 45분 안에 담을 수 있을까?

2. 어떻게 하면 현재의 삶과 연계하여 가르칠 수 있을까?

 

학습지를 검토하고 난 후 느낌과 피드백

질문 1. 읽을 자료를 주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좋았다. 하지만 1번 문항의 문제에서 물리친 나라와 도와 준 나라를 구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2, 3번 문항에서는 교과서의 어느 부분을 보고 풀어야하는지 제시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다. 4번 문항에서는 졸본의 위치를 정확히 잘 모르겠다. 5번 문항은 학생들이 문제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6번은 문항에서 이미 답을 제시하고 있는 것 같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에 대한 고민은 모든 교사의 고민인 것 같다.

수업자 : 학습지를 함에 있어서 수준이 차이나는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해야할지 고민이 된다.

질문 2. 글 읽는 것 자체가 너무 길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였다. 문제에 답이 몇 개인지 제시하지 않은 것들이 있었는데 아이들이 여러 번 지문을 반복하여 읽도록 의도하신 것인지 궁금하다. 덕분에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 같다. 교과서를 보고나니 문제를 해결하기 훨씬 수월하였다. 지도 그림 위에 수도를 표현함으로써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좋았고 동기부여를 어떻게 하실지 궁금하다.

수업자 : 적절한 영상으로 도입을 하려고 했으나 아직 영상을 찾지 못하였다. 6번 문항은 아직 완성하지 못했다.

-중간생략-

질문9. 고구려가 남진정책을 하면서 비문을 세웠다. ‘그 당시 고구려가 비를 세웠을 때, 어떤 내용을 비문에 담으면 좋을까?’를 먼저 생각할 수 있게 하고 자료를 제시하여 비교하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

수업자 :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한다. 선생님들의 의견으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사후 수업 나눔 이야기]

 

수업자 : ○○(역사과)

 

수업자의 의도 및 수업 소감

이 차시는 고구려가 성장을 거쳐 전성기를 이루었을 때의 상황을 파악하는 부분이다. 당시 고구려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고 당시의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수업을 구상하고자 하였다.

지난 주 수업 디자인에서 학습지의 4번 문항에 있었던 지도를 앞으로 빼는 것이 어떻겠냐는 이야기에 문항의 순서를 변경하여 1번에 배치하였다. 수도의 변천 과정은 교과서에 명확히 나오지 않고 어렵기에 지도에 나라 이름을 쓰는 것으로 수정하였다. 2번 문항은 아이들이 지문을 파악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지만 글을 면밀히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존 그대로 유지하였다. 4번 문항은 글을 해석하는 것으로, 지문 안에 답이 들어있어서 눈이 밝은 아이들은 금방 찾았으리라 생각한다. 5번 문항은 아이들이 많이 어려워했다. 다른 반 수업 때는 4번과 5번 사이에 새로운 문항을 넣었지만 맥락적으로 이해를 잘 하지 못하여 제외하였고 쉽게 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오늘 수업을 하면서 나의 의도를 아이들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음을 많이 느꼈다.

 

수업자의 장점에 대하여 칭찬하기

- 지난 주 수업 디자인을 할 때 상황과 맥락을 알지 못하고 많은 질문을 드린 것이 무리한 것일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요청한 것, 세세한 아이디어를 모두 수용하여 학습지가 수정된 것을 보니 무척 감사하고 좋았다. 다양한 답변을 유도한 질문이 인상적이었고, 그 질문이 아이들과 연결지을 수 있어서 좋았다.

- 수업안 내용 중 수업관을 보고 훌륭하시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이들 스스로 텍스트를 찾아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는 모습을 보며 깜짝 놀랐다. 불타는 학구열이 무척 좋고 훌륭했다.

- 학습목표에 따라 적절하게 수업이 진행되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 발표에 대한 피드백도 좋았고 정답을 유도해주시는 모습이 감명 깊었다.

 

수업자와의 대화

수업참관자 Q: 영상을 보며 학습지 5,6번 문항에 대한 답이 나오지 않을까 조마조마했는데, 다행히 질문에 대한 답은 나오지 않고 동기를 유발하기에 적절했던 것 같다. 혹시 직접 만드신 영상인가?

수업자 A: 직접 만든 것은 아니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었다.

수업참관자 Q: 고구려가 신라를 왜 도와줬을지에 대해 대부분의 아이들과 선생님은 이해하고 넘어간 것 같은데, 전 개인적으로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일부 학생들은 나와 같이 이해가 잘 되지 않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수업자 A: 왜 신라만 도와주고 백제는 도와주지 않았는지 물으려고 하였으나 긴장하여 지나치게 되었다. 그 이야기는 미진한 부분이 있어서 더 길고 자세하게 설명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업참관자 Q: 학생중심의 수업은 무척 좋은데, 평가에 대한 부분은 늘 고민이다. 평가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시는지?

수업자 A: 수행평가(50%)와 서술형 평가 비율을 늘리려한다. 구체적인 시기를 정하지 않았지만 평가는 학습지에 있는 문항에서 낼 계획이다.

-이하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