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단행본 출간 임박~^^

by 김현섭 2015. 7. 5.

드디어 제 졸고가 이번 주에 출간될 예정입니다. 이 책이 나오기 까지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 책이 수업에 대하여 고민하는 많은 선생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왜 질문이 필요할까?"

"질문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아쉽게도 우리는 질문에 익숙하지 못하다. 질문을 해야 할 때 제대로 질문하지 못하고 반대로 누군가 나에게 질문을 던지면 불편한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질문 대신 일방적인 정답 제시나 설명하기가 수업을 지배하는 경우가 많다. 질문이 없으면 교사의 가르침은 있으나 학생의 배움이 사라진다. 질문이 없으면 주어진 정답대로 할 수는 있어도 제시된 정답 이외의 다양한 해법을 잘 찾질 못한다.

질문이 정답보다 더 중요하다. 질문이 있으면 다양한 해답을 모색할 수 있다. 다양한 해답 중 하나가 정답이 될 뿐이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질문이 사라지고 정답만 남아있으면 그 정답이 다른 질문을 막아버린다. 그렇게 되면 그 정답은 진짜 정답이 아니라 가짜 정답이 되고 만다. 그 정답이 혁신의 걸림돌이 되고 만다. 질문의 방향이 잘못되어 있으면 결코 정답을 찾아낼 수 없다. 바른 질문을 해야 바른 대답을 기대할 수 있다.

학문(學問)’이란 글자 그대로 풀이하자면 배움과 질문이다. , 질문하고 생각하는 것을 통해 배우는 것이 학문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질문은 학문과 배움의 출발점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정답을 제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생들이 정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고 유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교사는 질문을 통해 지식과 학생의 삶을 연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질문에 따라 학생들의 배움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교사가 열린 질문을 많이 사용하면 학생들은 열린 사고를 많이 할 것이고, 닫힌 질문을 많이 사용하면 닫힌 사고를 많이 하게 될 것이다. 추상적으로 질문하면 추상적으로 답할 것이고, 구체적으로 질문하면 구체적으로 답할 것이다. 단편적인 지식만을 질문한다면 단편적인 지식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고, 꼬리 물기 질문을 하면 이에 답하는 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깨닫게 될 것이다. 흥미 유발 질문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지식에 흥미를 가질 것이고, 공격적으로 질문하면 제대로 답하지 못할 뿐 아니라 마음의 문도 닫을 것이다. 그렇다면 교사가 학생들에게 질문을 해야 할 것인가? 또한 학생들이 자연스럽고 활발하게 질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이 책에서는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이란 무엇인가?”라는 큰 질문 아래에서 질문을 통한 수업 혁신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였다. 여기에서의 질문이란 수업 대화 속의 발문법 수준을 넘어 수업과 관련한 모든 영역에서 질문을 중심으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위해 질문의 필요성, 질문의 방법, 수업 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모형, 관계와 질서 세우기, 수업 대화, 수업공동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질문이 어떻게 반영되어야 할 지를 고민하고 그 실천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이 책이 수업에 고민하는 많은 현장 선생님들과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추천사

 

 

낡은 정답보다 새로운 질문이 필요한 시대이다. 아이들의 잠재 능력을 이끌어 내려면 스스로 답을 찾도록 도와주는 질문이 필요하다. 그러나 막상 어떤 질문을 해야 할 지 난감하다면, 이 책에 그 열쇠가 있다. 좋은 수업 만들기에 열정을 바쳐온 저자의 실천적 지식은 많은 선생님들에게 큰 힘이 되리라 생각한다. 서울 교육의 첫 번째 지표인 질문이 있는 교실을 만드는 데 귀한 길잡이가 되어 줄 책을 만나 더욱 반갑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이 책을 읽으면서 놀랍다는 생각을 했다. 질문이라는 하나의 화두를 중심으로 기존 수업 연구의 성과를 다양하게 통섭하고 재구성하는 저자의 능력이 놀랍다. 부디 이 책이 많은 분들에게 널리 읽혀서 21세기 한국 교실이 질문이 살아 생동하는 배움터가 되기를 갈망한다.

(이혁규, 청주교육대 교수)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좋은 질문들이 교실에서 잘 활용되면 교사와 학생들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이끌어내고 배움이 살아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다양한 질문을 통해 좋은 수업을 꿈꾸는 모든 선생님에게 이 책을 꼭 권한다.

(정인순, 서울시 교육연구정보원장)

 

학생 참여형 수업질문 있는 수업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학교는 배우려는 열망을 가진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 배움의 길을 걸어가는 곳이다. 배우는 일은 질문에서 비롯되며, 수업은 이를 익히는 장이다. 이 책은 미래 핵심 역량 교육을 위해 학생과 교사의 행복을 추구해 왔던 실천적 고민을 담고 있는 행복 지침서라고 생각한다.

(현석룡, 광주시 교육청 장학관)

 

우리 교육은 정답 찾기에 골몰했다. 수업도, 평가도 정답을 찾는 방편이었다. 정답은 누군가 바르게 질문했기에 생긴 것이다. 정문(正問)없이 정답 없는 법이다. 교육 받은 사람의 증거는 정답을 아는 것이 아니라 질문이 생기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질문이 살아 있는 수업에 대한 또 다른 질문이 생기길 바란다.

(오재길, 경기도 교육연구원 장학사)

 

지금까지 주목 받지 못했던 질문이 수업과 교육의 핵심이고 교사의 중요한 역량임을 증명하는 책.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배움 중심, 관계 중심 수업을 이야기했지만 이렇게 질문이라는 키워드로 수업, 생활 교육, 관계를 명쾌하게 연결한 책은 없었다. 다양한 사례와 자료에 근거한 저자의 질문을 따라가다 보면 답답했던 고민이 해결되는 행복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임종화, 좋은교사운동 공동 대표)

 

책을 읽으면서 학생들과의 관계 형성을 마음에 둔 교육자의 따뜻한 시선이 인상 깊게 다가왔다.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질문을 통한 수업 혁신의 방법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학교 현장에 듣는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질문이 살아나서 배움의 기쁨을 경험하는 감동이 장이 펼쳐지기를 기대한다.

(우시정, 서울 신길초 수석교사)

 

돌이켜 보면 내 가르침에는 답만 있었지 질문은 없었다. 내 삶도 마찬가지였다. 정답만 찾는 수업, 정해진 길만 가는 인생은 재미없다. 질문이 있는 수업, 질문이 있는 인생! 이 책을 통해 답이 아닌 질문을 가르치는 수업을 배웠다.

(한성준, 인천 신흥중 교사)

 

수업은 초대이다. 또한 초대하려는 마음을 갖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어떻게 초대하느냐이다. 이 책은 질문을 통해 학생들을 초대하는 방법을 친절하고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최재훈, 전주 신흥고 교사)

 

이 책을 읽으며 질문을 하는 자, 대답을 피할 수 없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이 생각났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다음과 같은 말을 할 것이다. ‘질문이 살아 있는 수업, 배움을 피할 수 없다.’ "내 수업에서 학생의 배움이 일어나고 있는가?"라는 의문을 해결하고자 한다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질문을 해 보라.

(임지호, 부산 삼덕초 교사)

 

교사의 질문은 배움으로의 초대장이다.’ 라는 저자의 말에 깊이 공감한다. 이 책을 통해 질문-생각-배움의 고리를 잘 규명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좋은 수업에 대해 고민하는 교사나 새로운 수업나눔 문화를 만들어 가고 싶은 분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권석광, 구미교육지원청 장학사)

 

 

책 목차

 

프롤로그

 

1. 왜 질문인가?

수업에서 교사의 질문이 중요한 이유

수업에서 학생의 질문이 중요한 이유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질문을 잘 하지 않는 이유

공부 못 하는 학생들이 질문 자체를 꺼리는 이유

학생들의 학습 유형마다 질문하는 방식이 다르다?!

교사가 수업에서 좋은 질문을 잘 던지지 못하는 이유

 

2. 질문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질문 능력은 타고나는 것일까? 배워서 생기는 것일까?

수업에서 교사가 질문을 하는 목적

질문의 수준

질문의 유형

수업의 맥락에 맞는 질문 유형

나쁜 질문 VS 좋은 질문

수업 대화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질문 방법들

나쁜 질문을 좋은 질문으로 바꾸기

좋은 질문을 위한 10가지 원칙

교사의 질문 수준이 학생의 사고 수준을 결정한다

 

3.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

왜 공개 수업은 다 비슷하게 보일까?

수업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출발 질문 전개 질문 도착 질문

과목별 좋은 질문의 사례들

지행일치(知行一致)를 추구하는 4단계 접근

수업디자인과 실제 수업은 다를 수 있다

 

4. 질문이 살아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 재구성은 왜 필요한가?

교육과정 재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범교과적인 교육과정 재구성 (융합수업, 범교과적인 프로젝트 수업)

다중지능이론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과 다중지능 수업

 

 

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방법

문답법

하부르타 수업

협동학습

학습코칭

문제중심학습(PBL) 모형

프로젝트 학습

질문을 중심으로 독서하기

토의 토론 수업

창의적인 질문 중심 수업 모형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위한 평가방안

 

6. 질문으로 관계 세우기

수업 속의 관계란 무엇인가?

일상 대화와 수업 대화의 차이

좋은 수업 대화란?

질문을 살리는 힘 : 경청하기

질문을 살리는 힘 : 칭찬하기

질문을 살리는 힘 : 공감하고 격려하기

질문으로 갈등 해결하기

수업 시간에 학생이 엉뚱한 질문을 한다면?

7. 질문으로 질서 세우기

수업에서 관계와 질서는 공존할 수 있을까?

질문으로 수업 규칙 만들기

수업 규칙의 운영

질문으로 생활 규칙 세우기

질문으로 훈육하기

 

8.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공동체

왜 수업 공동체가 필요한가?

수업 장학인가? 수업 코칭인가?

수업코칭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수업 나눔, 어떻게 할 것인가?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나눔

집단 지성을 활용하여 함께 수업 디자인하기

수업 디자인 모임에서 나누면 좋은 질문들

수업공동체(수업디자인 및 수업나눔 모임) 운영 사례

에필로그

 

참고문헌과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