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학습 유형에 따라 질문 유형도 다르다?!

by 김현섭 2015. 5. 13.

학습 유형에 따라 질문 유형도 다르다?!

학습 유형과 기질에 따라 학생들의 질문 성향도 다르다. 도형심리학에 의하면 추상적 사고-구체적인 사고, 순차적 처리-동시다발적인 처리의 두 가지 기준으로 구분하면 학생들의 학습 유형을 다음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추상적 사고

생각을 좋아함

이상적, 미래지향적

 

순차 처리

규칙, 성실, 일관성

반복을 좋아함

동시 처리

창의적, 틀이 없음

감성적, 비일관성

반복 싫어함

 

구체적 사고

체험을 좋아함

소심, 섬세, 자상함

 




세모()

-학교 공부 외에도 호기심이나 흥미를 갖는 일이 많다.

-수업 시간에는 주로 들으면서 이해하고 노트 필기를 짜임새있게 하지 않는다.

-평소에 자신감이 넘쳐서 언제든지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원하는 학습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때때로 현재의 공부보다 미래의 목표와 진로를 중요하게 여긴다.

()

-공부할 때 딴 생각이 많이 나서 어려움을 겪는다.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 공부를 끈기있게 하기가 어렵다.

-늘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가 많아 기분이 좋다.

-마음먹고 공부를 시작하더라도 감정 기복이 커서 작심삼일이 되기 쉽다.

-순발력이 뛰어나고 활동적인 편이다.

네모(󰋫)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 행동을 잘 하지 않는다.

-내 물건들은 정해진 위치나 자리가 있다

-자료를 잘 모으고 공부 내용도 꼼꼼하게 정리하는 편이다.

-시끄러우면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다.

-잘 짜여진 계획을 좋아한다.

동그라미()

-새로운 학교 환경에 적응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의 처지보다 타인이나 주변의 일에 관심이 많다.

-부모님이 잔소리하고 훈계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다.

-실천 의지는 있으나 현실적으로 계획을 세우거나 행동하기가 어렵다.

-주변에 친한 친구들이 많은 편이다.

 

세모()형 학생들은 핵심을 잘 파악하고 토의 토론에 적극적이면서 자기 주장이 강한 편이다. 그래서 세모()형 학생들은 학습 주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질문을 잘한다. 핵심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잘 표현하고 선생님의 설명 내용과 자신의 의견이 다르면 질문을 한다.

선생님, 왜 그렇게 해야죠?”

선생님, 저는 선생님 의견과는 좀 더 다르게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이렇게 해결해도 되지 않나요?”

 

()형 학생들은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기 의견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다. 그래서 별()형 학생들은 학습 주제와 상관없는 엉뚱한 질문을 하거나 긍정적이고 창의적인 질문을 자주 한다. 그래서 종종 교사들에게 경고나 주의를 받곤 한다.

“(국어시간) 선생님, 왜 하늘은 파랗죠?”

선생님, 이 문제는 다른 방식으로 풀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렇게 해결하면 어떨까요?”

 

네모(󰋫)형 학생들은 성실 근면하고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네모(󰋫)형 학생들은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에 대하여 질문하고 완벽한 질문을 하려고 애쓴다. 그러다보니 수업 시간에 자주 질문을 하는 편이 아니다.

선생님이 설명한 부분이 이해가 잘 되지 않는데요, 이 부분을 좀 더 세밀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플라톤의 이데아와 현실세계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료와 형상의 개념의 차이점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동그라미() 학생들은 성격이 원만하고 일을 쉽게 벌리지만 잘 마무리하는 것은 약한 편이다. 동그라미()학생들은 왠만해서는 잘 질문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질문에 대하여 잘 경청하고 공감하는 편이다.

“(경청)....”

제가 이 소설의 주인공 입장이라면 다른 감정을 느꼈을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은 어떻게 이 문제를 생각하나요?”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유형을 잘 이해하고 각 특성에 맞는 질문에 대하여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격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도형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다수의 교사들은 네모(󰋫)형이다. 그러다보니 별()형 학생들이 학습 주제와 상관없는 질문을 던지면 네모(󰋫)형 교사 입장에서는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질문에 대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질문 자체를 무시하거나 공격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특히 일반 교실에서는 별()형 학생과 동그라미()형 학생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네모(󰋫)형 교사 입장에서는 질문을 이끌어내는 수업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

학습 유형

학습 특징

질문 유형

토론 학습 선호

장기적인 목표 설정 중요

핵심을 찌르는 날카로운 질문을 잘함

교사나 다른 학생과 의견과 다른 경우,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이야기함

구체적인 설명

단계적 학습, 계획표 관리

세부적인 내용이나 단계에 대한 이야기함

문제점을 잘 지적하고 비판을 함

다양한 시청각 수업

선택 가능한 과제 선호

때로는 학습 주제와 상관없이 엉뚱한 질문을 잘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야기함

공부 환경 중요

선호도, 친밀감이 중요함

질문을 잘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편, 자신의 감정 상태를 잘 표현함



학습 유형에 따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질문이 다르다면 교사는 어떻게 학생들을 대해야 하나요?


대개 교사들은 자기 유형과 다른 학생들의 학습 태도나 질문 유형에 대하여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 쉽습니다특히 네모형 교사가 실제 교실에서는 별형이나 동그라미형 학생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교사와 다른 유형(별형이나 동그라미 유형) 학생들을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네모형 교사가 별형 학생들을 통제하려고 하지만 별형 학생들이 잘 통제되지 않을 뿐 아니라 통제하려고 할수록 학생과의 관계만 쉽게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그런데 학습 유형 이론을 이해하면 교사와 다른 유형의 학생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긍정적으로 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별형 학생의 엉뚱한 질문도 네모형 교사가 짜증내지 않고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교사가 학생들의 질문에 대하여 다른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세모형 학생 세모형 학생의 날카로운 질문에 대하여 칭찬하도록 하되다른 학생과의 관계가 너무 경쟁적으로 흐르지 않도록 지도한다.

-네모형 학생 질문이 부정적으로 흐르지 않도록 지도한다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동그라미 학생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의도적으로 부여하고 질문을 했으면 학생이 이야기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도록 한다감정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별형 학생 별형 학생의 엉뚱한 질문도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한다세밀한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꼼꼼하게 정리하고 챙길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