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협동학습의 준비

by 김현섭 2012. 2. 6.

가. 모둠 구성의 원칙과 방법

협동학습에서 모둠 구성의 원칙은 이질적인 모둠 구성과 4인 1모둠이다. 이질적인 모둠 구성이란 성적, 성격, 기질, 성별, 인종이 다른 학생들끼리 모둠을 구성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모둠 간의 학습 편차를 줄이고 모둠 내에서 학생 상호 간에 활발한 상호 작용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협동학습에서 4인 1모둠을 선호하는 이유는 협동학습은 기본적으로 짝 활동이기 때문에 모둠 구성원수가 짝수인 것이 좋기 때문이다. 5인 이상의 경우에는 모둠 안에서 무임승차가 일벌레 학생이 나오기 쉽기 때문에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니다.

모둠 구성 방법은 크게 교사 중심, 학생 중심, 무작위 방법이 있다. 교사 중심 구성방법은 교사가 성적, 성격 등의 요소들을 고려하여 모둠을 이질적으로 구성하는 방식이다. 학생 중심 방법은 교사가 이끔이 학생을 자원받거나 선발한 다음, 이끔이 학생이 자기가 원하는 학생들을 성적 수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무작위 방법은 카드 조각 뽑기 등의 방법으로 무작위로 학생들을 섞어 뽑는 방법이다. 모둠이 구성되면 모둠 안에서 이끔이(사회, 진행 책임), 칭찬이(칭찬과 격려), 기록이(기록, 발표), 지킴이(시간, 물건, 점수판 관리) 등으로 세부 개인별 역할을 부여한다.

나. 모둠 세우기 활동

모둠 세우기 활동은 이질적인 학생들에게 자기가 속한 모둠에 대한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는 활동이다. 모둠 세우기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협동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모둠 세우기 활동으로는 창문열기를 통한 모둠 이름 만들기, 모둠 팻말이나 구호 만들기, 3단계 인터뷰를 통한 소개 활동, 풍선 치기 등의 신체적인 게임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