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효과적으로 노트 필기하려면?

by 김현섭 2015. 4. 17.

효과적으로 노트 필기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노트 필기를 잘하려면 노트 필기 목적과 전략에 따라 노트 필기를 하면 좋다. 노트 필기는 기본적으로 학습 내용을 학생 입장에서 재구조화하여 자기 것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다. 이를 토대로 시험 공부에 구체적으로 준비하면서 사고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노트 정리할 때는 우선 마인드맵으로 전체 단원을 정리해보면 좋다. 전체 그림을 1장의 그림으로 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소단원을 정리할 때 좋은 방법은 코넬 노트법이다. 코넬 노트는 기존 유선 노트를 2분할 내지 3분할하여 정리하는 방법이다. 2분할의 경우, 핵심어와 세부 내용을 정리하고, 3분할의 경우, 보완 및 참고 내용을 덧붙인 것이다. 미국 코넬대학교의 월터 포크가 개발했다고 해서 그 이름이 코넬 노트라고 붙여졌다. 한쪽을 가리고 나머지 한 쪽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하면 시험 공부시 매우 좋다.  


핵심어를 왼쪽에 기록하고 핵심어에 대한 세부 내용을 가운데 쓰는 것이다. 오른쪽에는 세부 보완 사항을 기록하면 좋다. 마지막 여백에는 웨빙 노트 방식으로 그 시간에 배운 내용을 간단히 그물망 형태로 정리해보는 것이다. 또한 이 여백을 궁금한 것을 기록하거나 복습 일기를 쓰는 공간으로 활용해도 좋다.



코넬 노트로 학습 내용을 학생이 자기 언어로 정리했다면 학습 내용을 토대로 궁금한 질문들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여러가지 질문들을 뽑는다. 그리고 그 질문 중에서 자기가 관심있는 질문을 선택하여 그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록한다. 질문은 마음에 들지만 답변하기 어려운 것이라면 그 질문이 자신에게 마음에 든 이유를 쓰면 좋다.




노트 필기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노트 필기를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노트 필기한 내용을 중심으로 짝 토의, 모둠 토의(생각-짝-나누기 등), 하나가고 셋남기, 칠판 나누기 등 협동학습 활동을 통해 집단 지성을 통해 표현하고 풍성하게 하면 좋다. 또한 노트 필기한 내용을 암기 활동으로 진행하여 실질적으로 시험 공부로 연결한다면 성적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