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03

혁신학교에서 미래학교로! 혁신의 사전적 의미는 잘못된 것, 부패한 것, 만족스럽지 못한 것 등을 개선하거나 고치는 것을 말한다. 즉,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등을 바꾸어 아주 새롭게 하는 것을 말한다. 비슷한 단어로 개혁이나 개선이 있는데, 개혁이나 개선은 부족한 것을 노력하여 보완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틀을 유지한 채 그 안에서 부족한 부분을 변화시키는 것은 개혁이나 개선이라면 틀 자체를 바꾸어 새롭게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교육 혁신은 교육 분야에서 잘못된 관습, 조직, 방법 등을 바꾸어 새롭게 하자는 것이다. 현재 우리 교육 활동이 모든 교육 주체들이 만족하고 질 높은 교육을 하고 있다면 혁신이라는 단어가 맞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 나라의 교육 현실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 2018. 10. 27.
10가지 꿈을 함께 이루고 싶습니다! 연구소 이전식을 맞이하여 10가지 꿈을 함께 이루고 싶습니다. 어제가 저희 부부 결혼 22주년이었습니다. 이번 결혼 기념은 다소 특별한 이벤트를 생각했습니다. 지금까지 9번 정도 이사를 했는데, 신혼집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예전 집을 찾아보는 것이었습니다. 아내와 함께 예전 집을 바라보며 그 집에서 얽힌 추억을 나누며 현재를 누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5년 수업디자인연구소가 개소한 이래 3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3번의 이사를 했습니다. 첫 번째는 17평 작은 개인 사무실 형태로 저 혼자 시작했습니다. 당시 협동학습연구회에서 독립하여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출발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참 막연하게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함께 활동했던 선생님들이 아닌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시작.. 2018. 10. 5.
"감정 격려 카드" 출시!!! "감정격려카드" 출시!!!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감정을 표현하고 격려의 말을 배우고 실천해 볼 수 있는 "감정 격려 카드"를 개발했습니다. 감정 단어 100개, 격려 표현 50개를 정리하여 한 카드 세트 안에 담았습니다. 인성수업이나 모둠 세우기 활동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디자인도 예쁘고 활용하기 좋어서 초등 아이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선생님들 모임에서도 활용하기 좋구요~^^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34 2018. 10.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