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12

2018 수업디자인연구소 10대 뉴스!!! 2018년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수업디자인연구소 10대 뉴스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질문이 살아있는 교과 수업 자료집" 시리즈 개발올해 비상교육을 통해 "질문이 살아있는 교과 수업 자료집"을 개발했습니다. 중학교 국어과, 사회과, 도덕과, 진로과, 수학과, 과학과 수업자료집을 개발했습니다. 1년 동안 많은 선생님들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고, 현장에서 적용하여 검증한 수업자료집입니다. 2019년 1월 중 무료로 전국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2. "수업 공동체" 단행본 출간 및 원격 연수 진행수업 공동체의 의미와 중요성, 유형과 단계, 수업 나눔,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을 정리한 "수업 공동체" 단행본이 지난 4월 출간되었습니다. 티쳐빌원격연수원을 통해 15시간 원격 직무 연수도 서비스 중입니다. 3... 2018. 12. 28.
도형욕구 카드 활용 욕구 알아차림 및 분석 활동 도형 욕구 카드를 활용하여 내 마음 속에 숨겨진 욕구를 알아차리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 속에 감추어진 욕구들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도형 카드를 활용하여 자기 상태나 일상 모습을 포토 스탠딩 방식으로 이야기한 다음 욕구 카드를 활용하여 욕구를 분석하면 좋습니다. 여기에서는 자기 욕구를 알아차리거나 다른 사람의 욕구를 분석하는 활동을 소개하였습니다. 감정 격려 카드와 함께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다른 사람의 욕구를 분석하는 활동입니다. 2018. 12. 20.
감정격려카드 활용 감정 활동 감정 카드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찾아 분석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감정 너머에 욕구가 있기 때문에 감정의 알아차림 이후 감정 속에 숨겨진 욕구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감정과 관련한 욕구를 연결하여 분석하는 것도 좋습니다. 2018. 12. 20.
격려 카드 활용 돌아가며 격려하기 활동 칭찬하기는 긍정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지는 행위이지만 격려하기는 결과의 좋고 나쁨에 상관없이 존재 자체를 인정하고 힘을 북돋아주는 행위입니다.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지만 격려는 절망으로 인하여 자살하고자 하는 사람도 새 희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칭찬을 넘어 격려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격려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하더라도 막상 격려를 하려고 하면 낯설고 어색하게 느껴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말해야 진정한 격려인지를 잘 모릅니다. 그래서 격려는 배우고 실천하여 습관화하여야 합니다. 인성 교육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격려하기 훈련을 하면 좋습니다. 다양한 격려하기 활동이 있는데, 격려 카드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격려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018. 12. 20.
질문 카드 활용 포토스탠딩 활동 및 질문 대화 활동 질문 카드를 활용하여 포토 스탠딩 활동 방법을 소개합니다. 모둠 세우기 활동이나 아이스 브레이킹 방법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바로 대화하는 것보다 그림에 비유하여 이야기를 하면 낯선 사람들과도 손쉽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질문 카드를 무작위로 선택하여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깊이있는 대화로 진행하는 방법이 질문 카드 활용 질문 대화법입니다. 포토 스탠딩과 연결하여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 순서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8. 12. 20.
마이보드 활용 하얀 거짓말 찾기 활동 마이 보드를 활용하여 하얀 거짓말 찾기 활동 순서를 정리했습니다.수업 시간 활용 시 참고하세요. 하얀 거짓말 찾기는 모둠 세우기 활동으로서 모둠 안에서 진행하지만 학급 세우기 활동으로서 모둠 단위로도 변형하여 활동할 수 있습니다. 모둠 하얀 거짓말 찾기 활동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8. 12. 20.
와글 와글 상자(모둠 활동 수업교구 세트) 출시~!!! 와글와글 상자 (모둠 활동 보드류 세트) 출시 “모둠 활동에 필요한 수업 도구들을 상자에 모았어요!” [특징]1. 모둠 활동에서 필요한 다양한 학습 도구들을 모았어요.2. 개별로 구입하는 것보다 가격이 착해요.3. 특수 코팅으로 만든 각종 보드들을 중심으로 넣었어요.4. 나머지 여백 공간에 다른 수업 도구를 넣을 수 있어요. [내용물]폴딩 보드 1개, 플래시보드 4개, 보드마카 검정 4개, 파랑 1개, 빨강 1개, 지우개, 선택돌림판 *구입하시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37 2018. 12. 12.
폴딩 보드(접이식 모둠 양면 칠판) 출시~ 폴딩 보드 (접이식 모둠 양면칠판) 출시!!! “가볍고 보관하기 좋은 예쁜 모둠 칠판이 새로 나왔어요!” [특징]1. 기존 모둠 칠판에 비해 매우 가벼워요. (폼 재질)2. 접을 수 있어서 보관하기 좋아요. 그래서 일반 가방에 넣을 수 있어요.3. 양면 칠판으로 되어 있어서 개인 칠판, 모둠 칠판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어요.4. 특수 코팅 필름을 사용해서 잘 쓸 수 있고 잘 지워져요. ※사이즈 480×350mm (접으면 240×350mm) 구입하시고 하는 분은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36 2018. 12. 12.
2019 수업 교구활용 참여 수업 워크샵 수업 교구 활용 참여 수업 워크샵 “선생님, 수업이 재미없어요~”강의식 수업 방법만으로는 아이들과 함께 수업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보고 듣는 것’을 넘어 직접 ‘말하고, 만지고, 체험하면서’ 수업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방법이 필요합니다. 감정 격려카드, 폴딩 보드, 질문 보드 게임, 플래시카드 등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수업 교구를 2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기존 수업에 새로운 변화를 주고자 하는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참여적 교수 전략(참여 수업)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 수업 교구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2. 일시 ▪ 2019년 1월 16일(수) 9:30-16:30 3. 장소▪ 교육디.. 2018. 1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