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74

"도대체 왜 그러냐고?" "도대체 왜 그러냐고?" 욕구 코칭, 두번째 단행본이 출간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일상 생활에서 겪는 갈등을 욕구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누구나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를 담았습니다. 심리 에세이처럼 기술되어 재미있으면서도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책 내용도 원격 연수로도 나갈 예정입니다. 차별과 혐오의 시대를 살고 있다. 한 쪽에서는 공감과 치유의 필요성을 외치고 있다. 최소한 가까이 있는 사람끼리라도 서로의 진심을 믿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가장 큰 걸림돌인 일상적인 갈등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 책에 충분히 담겨 있다. 사람과교육네트워크 부모연구소장 박재원 이상한 사람은 없다. 이해해야 할 욕구 .. 2019. 7. 12.
교구 활용 참여 수업(TIC, Tools In Class) 세미나 개최 안내 “선생님, 수업이 재미없어요~” 강의식 수업 방법만으로는 아이들과 함께 수업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보고 듣는 것’을 넘어 직접 ‘말하고, 만지고, 체험하면서’ 수업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방법이 필요합니다. 감정 격려카드, 폴딩 보드, 질문 보드 게임, 플래시카드, 각종 수업보드게임 등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수업 교구를 2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기존 수업에 새로운 변화를 주고자 하는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일시 ▪ 2019년 8월 8일(목)-9일(금) 9:30-16:30 2. 장소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세미나실 (4호선 군포 대야미역 부근, 대야미 도서관 뒤편) 3. 대상 ▪ 초중고 교사 28명 (선착순) 4. 참가 회비.. 2019. 7. 2.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 여름 워크샵 개최 안내 2019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 워크샵 개최 안내 “왜 질문인가?” “공부에 관심이 적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배움을 이끌어내야 할까?”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업 디자인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고 공동 수업 디자인 활동을 통해 수업 디자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일시 ◾ 2019년 8월 7일(수) 9:30-16:30 2. 장소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군포 세미나실 (4호선 군포 대야미역 2번 출구 부근 대야초등학교 정문 부근) 3. 강사 ◾ 김현섭(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김경연(안산초, 경기 수업디자인연구회 대표) 외 다수 4. 대상 ◾ 선착순 28.. 2019. 7. 2.
욕구 코칭 여름방학 연수 개최 안내 ‘욕구 코칭’ 여름방학 세미나 개최 안내 “화나고 이해할 수 없었던 아이, 이제 욕구의 관점으로 보니 이해가 되네요.” 내 맘대로 하려는 아이, 자기만 바라봐 주기 원하는 아이, 산만한 아이, 예민한 아이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아이, 아무 것도 안 하는 아이... 이런 아이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해야 할까요? 욕구는 채워지지 않을 때 다양한 문제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윌리엄 글라써와 아들러의 만남을 통해 자신과 아이들의 깊은 내면을 이해할 수 있는 욕구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1. 일시 ◾ 2019년 8월 5일(월)-6일(화) 9:30-16:30 2. 장소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세미나실 (경기도 군포시 대야2로 147, 일륜해피타운 201호) (4호선 대야미역 근처, 군포대야초 정문 부근 .. 2019. 7.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