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6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을 폐지하라! ('성장 중심 평가'를 넘어 '역량중심 평가'로!) ▪ 문제 : 옛날에 동네의 짓궂은 아이들이 서리를 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것을 지었다고 합니다. 기둥 4개를 세워 짚으로 지붕을 만들고 사다리를 놓아 오르내리도록 했습니다. 옛날부터 밭을 지킨다는 구실 외에도 동네 사람들의 좋은 피서처이자 밤이면 젊은이들의 모임장소가 되었던 이곳은 어디일까요? ▪ 정답 : 원두막 (KBS 도전 골든벨 95회 프로그램 중 출제 문제 중) ‘도전 골든벨’ 프로그램은 한국방송에서 1999년 방송 시작 이후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고교생들 대상 퀴즈 프로그램이다. 그 이전에는 1973년에 시작된 문화방송의 ‘장학퀴즈’ 프로그램이 있었고, 현재 교육방송에서 이어지고 있다. ‘장학퀴즈’ 프로그램은 엘리트 학생들이 나와 다방면의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퀴즈 방식으로.. 2020. 1. 8.
미래형 고교 학점제와 수업혁신(3) 고교 학점제에 맞는 수업 디자인 방식과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PBL 수업이란 무엇인가? 고교 학점제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2020. 1. 7.
미래형 고교 학점제와 수업 혁신(2) 미래형 고교 학점제는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 고교 학점제에 맞는 수업 디자인 방식과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 이 자료는 고교 학점제 연수에서 활용한 강의안 자료입니다) 2020. 1. 7.
미래형 고교 학점제와 수업 혁신(1) 왜 고교 학점제인가?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육은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가? 교육과정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이 자료는 고교 학점제 연수에서 활용한 강의안 자료입니다) 2020. 1. 7.
2020 수업디자인연구소 활동 계획 10 2020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수업디자인연구소는 올해에도 교사들의 수업 성장을 위해서 다양한 수업콘텐츠 개발 및 보급, 수업공동체 모임 운영 및 지원, 수업전문가 양성 연수, 연대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020. 1. 3.
미래형 교육과정과 수업의 4가지 트랜드 앞으로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업 문화는 어떻게 변화해야 할 것인가? 최근 미래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 사회 변화 속도가 예전보다 빠르지만 그에 비해 학교는 그 변화 속도에 잘 따라가고 있지 못하다는 반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미래 사회는 기본적으로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펼쳐지고 있지만 가까운 미래는 이미 현재의 연장선에서 진행되고 있기에 어느 정도 그 변화 트랜드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미래형 교육과정과 수업의 4가지 트랜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하나.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신기술 등장 ⇒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과 스마트 수업 4차 산업 혁명은 ‘융합’과 ‘연결’을 기본 특징으로 하면서 경제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어가고 있다. 4차 산.. 2020.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