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5

2021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 #수업전문가 #온라인수업 #블렌디드 수업 #수업성찰 #수업관찰 #수업코칭 #수업나눔 #수업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 #참여수업방법 #실습 #교제와 나눔 수업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분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 현장 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 수업전문가 및 수업 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 2021년 4월 7일(수)-10월 16일(토) (매월 1-2회 수요일 오후 7시-9시반, 총 8회, 30시간 자율연수) 3. 운영 방식 및 장소 ▪ 블렌디드 운영(온라인모임 zoom 18시간 + 대면 12시간) ∎ 대면모임 장소 : (사) 교육디자인네트워크 군포센터 (4호선 대야미역 부근) 4. 대상 ▪ 수업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사람(선착순 12명) 5. 참가비 ▪ 30만원 (식사비, 일부 교.. 2021. 2. 27.
공부하는 학교의 비결, "학습코칭" 온라인 수업 이후, 성적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다 2020년 4월 온라인 개학 이후 온라인 수업이 오랫동안 진행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 중의 하나가 학습격차 문제이다. 일부 학교의 경우, 중위권 학생의 하향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성적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상위권 학생은 어느 정도 자기관리 역량이 있었기에 온라인수업을 성실하게 공부하고 나서 나머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였다. 대면수업에 비해 가정과 학교와의 이동 시간 등이 줄어들고, 개인 자율학습, 사교육 등을 통해 꾸준하게 공부하고 있었기에 성적에는 온라인수업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위권 학생은 대면수업에서나 온라인수업에서나 학습의지가 전반적으로 낮고 기초학력이 낮았기에 성적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않았다. 그런데 중위권 학생의 경우, 대면수업에.. 2021. 2. 21.
열린 디지털 교과서?! 교과서는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 6차 교육과정에서 7차교육과정으로 전환되면서 일부 중등 국정교과서가 검인정교과서로 전환되었다. 그런데 교과서 제도의 변화는 우연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전국국어교사모임의 대안교육과정 개발과 대안교과서 개발 운동의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전국의 국어교사들이 뜻을 모아 200명이 넘는 교사들이 개발과정에 참여했고, 십시일반 돈을 모아 대안국어교과서인 "우리말 우리글"이 탄생하였다. 이를 통해 현장교사들이 교과서 집필자로서 전문성을 쌓는 계기가 되었다. 국정교과서 검정교과서 인정교과서 자유발행제 국가가 저작권을 가진 도서로서, 국가적으로 통일성이 필요하거나, 사용하는 학생 수가 적어 시장성이 부족한 교과목의 도서를 국정 도서로 개발한다. 한 과목에 1종류의 교과서만 존재하.. 2021. 2. 10.
3Key, 3Tool로 여는 블렌디드(3Way) 수업디자인 워크샵 개최 배움을 살리는 온라인 수업과 블렌디드 수업을 위해서는 3가지 핵심열쇠(3key)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구글 문서, 패들렛, 잼보드 등 스마트 도구 활용(3tool)을 넘어 교수 실재감을 올리고, 학생 참여 수업 방식으로 디자인하고, 학생 개별 맞춤형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2021학년도 수업은 전면 대면수업, 전면 원격수업, 혼합수업 3가지 방식(3way)을 함께 준비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새 학기를 앞두고 설레임과 부담감이 교차되는 상황에서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 내실있는 블렌디드 수업 준비를 위한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관심있는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 목적 ▪ 전면 대면 수업, 전면 온라인 수업, 혼합(블렌디드) 수업 방식에 맞는 3way 수업 디자인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교실에서.. 2021. 2. 5.
온라인 수업, 결국은 피드백?! 2021년 온라인 수업은 어떻게? 새 학기를 앞두고 학교마다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준비로 분주하다. 특히 올해도 코로나로 인하여 최소한 1학기는 온라인 수업 내지 블렌디드 수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내실있는 온라인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 방식에 대하여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다. 올해 작년의 시행착오 과정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작년 교육과정과 수업 운영 상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성찰하고 온라인 수업의 내실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배움이 살아있는 온라인 수업을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핵심 열쇠를 꼭 기억해야 한다. 첫째는 수업 속 교사의 존재감인 ‘교수 실재감’을 세워야 하고, 둘째는 다양한 온라인 참여 수업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온라인 학습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해.. 2021. 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