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5

독서를 통해 생각을 키우는 독서질문카드 독서 질문 카드는 독서 사전 활동으로 할 수 있는 ‘책 속의 보물을 찾아라’ 활동을 할 수 있는 앞면과 독서 사후 활동으로 다양한 질문을 통해 독서 소감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뒷면으로 이루어진 카드이다. 독서 질문 카드는 독서 사전 및 사후 활동으로 독서 교육을 보다 풍성하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일반적으로 독서 질문 유형은 책 내용과 관련한 기초 지식을 확인하는 사실 질문, 책 내용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바라볼 수 있는 해석 질문, 책 내용을 종합하거나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평가 질문, 책 내용을 토대로 창의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상상 질문 등이 있다. 그런데 실제 독서 수업 시 사실 질문이나 해석 질문은 자주 사용하지만 상대적으로 평가 질문이나 상상 질문은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2021. 3. 26.
문제해결역량을 기르는 해결카드(초능력 카드) 활용법 해결 카드는 고민 거리 문제를 집단 지성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해결 카드(앞)와 초능력 카드를 가치경매 활동을 할 수 있는 카드(뒤)로 구성되어 있다. 해결 카드는 다양한 고민거리 문제들로 이루어진 문제 카드와 그에 맞는 다양한 해결 방안으로 이루어진 해결카드로 이루어져 있다. 문제 카드를 제시하면 나머지 사람들이 해결 카드를 통해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결 카드 활동을 통해서 서로의 삶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고,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고민거리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게다가 문제 카드와 해결 카드에 5가지 욕구 이모니콘을 숨겨 놓았기 때문에 활동 이후 자기가 선택한 해결 카드 속의 이모니콘을 분석해 보면 자신의 숨겨진 욕구도 찾아낼 수 있다. 욕구가 감.. 2021. 3. 26.
왜 교사들은 기초 학력 문제에 대하여 소극적일까? 대개 교사들에게 기초 학력 문제는 다소 부담스러운 주제이다. 특히나 요즘처럼 기존 업무에 생활 방역까지 책임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에게 학력 격차 해소를 이유로 기초 학력 부진 학생들을 특별하게 지도해달라고 사회적으로 요구한다면 교사들은 더욱 부담이 될 것이다. 하지만 기초 학력 부진 학생들이 통계적으로 늘어나고, 온라인 수업으로 인하여 학습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초 학력 문제를 교사가 늘 외면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영재 교육 연수에는 교사들이 많이 신청하지만 기초 학력 연수에는 신청자가 적다. 학교 안에서 기초 학력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도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을 위한 수업은 가급적 외부 강사에게 맡기려고 하고, 교사가 직접 나서서 해결하려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그렇다면 왜 교사들.. 2021. 3. 20.
이제는 학습코칭이다!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학습 격차 문제 코로나19로 인한 전면 온라인 수업 도입은 우리 교육 현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온라인 수업 기간이 장기화되면서 학생들의 학습 격차 문제, 사회성 문제, 인터넷 중독, 스마트 기기 과의존 현상 심화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었다. 그중에서도 사회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문제는 학력 문제이다. 온라인 수업 기간 중 일부 학교에서 중위권 학생의 하향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학습 격차가 벌어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상위권 학생들은 일단 자기관리역량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온라인 수업 환경에 잘 적응하였다. 대면 수업에 비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고, 부족한 부분들은 사교육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기에 성적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하위권.. 2021. 3. 12.
욕구 유형별 학습코칭의 방향 학력이 있어야 역량도 발휘될 수 있습니다.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역량이므로 지식 자체가 없으면 역량도 나올 수 없습니다. 기존 학력 강조 문화에서는 많은 지식을 주입식으로 넣으려고 했기 때문에 삶 속에서 지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러기에 학력을 넘어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교육 혁신이 이루어졌습니다. 학력 및 역량을 기르려면 학습코칭을 잘 이해하고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학습코칭이란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과 기법을 말합니다. 학습코칭에서는 왜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노트 필기와 암송은 어떻게 해야 하고,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해야하고, 학습유형별 공부 방법을 다룹니다. 학습코칭은 기존 전통적 학습지도와 다른 차별성은 학생들에게 강제로.. 2021. 3.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