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53

"미래를 여는 온오프라인수업" 출간!!! “미래를 여는 온오프라인 수업” 출간~!!! 코로나19 이후 전격 도입된 온라인 수업은 학교 현장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온라인 수업 초창기에는 온라인 수업 도구를 익히고 플랫폼을 만들어 수업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기에 온라인 도구 활용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인강’ 스타일의 콘텐츠 활용형 수업 형태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 기간이 장기화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학생 참여 부족 현상, 중위권 학생의 하향화 등 학습 격차 문제, 온라인 수업 상의 생활 지도 문제,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 과의존 현상과 게임 중독 문제, 교사들의 온라인 수업 역량 문제, 평가 및 피드백 문제, 교실 인터넷망 및 스마트 .. 2021. 5. 27.
2015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제언 2015 교육과정의 문제점 현행 2015 교육과정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바라본다면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잘 보완될 수 있으면 좋겠다. *총론과 각론(교과교육과정/ 학교급 교육과정)의 불일치 현상 2015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지만 교과별 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은 교육학 전공자들이 중심이 되어 진행했다면, 각론은 교과내용학 전공자들이 중심이 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총론과 각론이 동시다발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에 총론과 각론의 결이 다른 현상이 나타났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은 구성주의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고 있고, 초등학교 고학년 교육과정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 .. 2021. 5. 14.
미래교육의 방향과 역설 미래교육의 방향 최근 미래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다. 그 이유는 4차 산업혁명 담론 이후 기술의 변화가 삶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것을 우리가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에듀테크를 활용한 디지털 기반 교육은 현재 우리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하나의 담론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 하나의 이유는 미래 사회의 변화가 예측하기 힘들고, 유토피아보다는 디스토피아에 가깝다고 보기 때문이다. 현재보다 나은 미래사회가 도래한다면 미래에 대하여 큰 고민하지 않고 낙관적으로 살아가도 되지만 현재보다 힘든 사회가 된다면 미래 교육도 좀 더 적극적으로 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많은 미래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이 미래 교육 담론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2030년 미래 교육의 모습과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네트워.. 2021. 5.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