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3

관계수업-교실소통왕 만들기 출간~!!! 관계수업 – 교실소통왕 만들기 출간! 2학기 대면 수업을 앞두고 고민이 많습니다.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을 지속할 수 밖에 없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학력 저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대면수업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대면 수업이 이루어져도 학생 생활 지도가 쉽지 않습니다. 전면 원격 수업 도입 이후 개인주의 문화가 뿌리내린 상황에서 공동체 역량을 기르는 것은 현실적인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사회성 교육, 인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관계기술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계기술(Social Skill)이란 공동의 학습목표를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인협력기술입니다. 칭찬하기, 격려하기, 공감하기, 경청하기, 긍정적으로 말하기, 배려하기, 다름을 인정하기, 감정 조절하기, 갈등 .. 2021. 7. 14.
진로, 욕구로 찾다(zoom) 진로교육과 욕구코칭의 만남~ 2021. 7. 13.
학교 교육활동평가회도 과정중심평가로 ~ 과정중심 평가? 과정중심 평가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임은영, 2017) 과정중심 평가는 기존 결과중심 평가 방식에 대한 비판과 반성에서 출발하였다. 암기 위주나 정답 찾기 등 결과 중심의 평가 방식에서 문제 해결 과정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 평가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서 2015 교육과정에서도 과정중심 평가를 강조하고 있고, 최근에는 성장중심 평가로 발전하여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학생들의 발달단계 차원에서 문제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과정중심 평가는 학생의 평가뿐 아니라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에도 의미있는 접근법이 된다. 그런데 현재 .. 2021. 7.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