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92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상상력을 키워라! 왜 학교 교육과정 디자인인가? 학생수 감소 시대에서 학교가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리 학교만의 특색과 장점이 잘 드러날 수 있어야 한다. 1971년생 인구는 약 100만명이지만, 현재 고등학생은 약 50만명, 초등학생은 40만명 수준이고, 2020년 출생아는 약 27만명이다. 지금 인구 추세라면 10년 뒤에는 현재보다 절반의 학교가 사라져야 할 실정이다. 특히 사립학교의 경우, 학생 수 감소는 학교 존립 여부와 교사 정원 유지에 위협이 되고 있다. 우리 학교만의 특색이 분명하게 교육과정에서 드러나지 않으면 학교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힘들다. 세종 수왕초나 전북 회현중의 경우, 학생수 감소로 인하여 학교가 사라질 위기까지 경험했지만, 혁신학교로서 거듭나고 학교 구성원들이 노력한 결과, 학교.. 2021. 9. 2.
초등 3, 4학년 초등교과서 검정 통과! 지난 2년 동안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비상교육과 함께 개발했습니다. 열심히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물이 검정교과서 심의를 최종 통과했습니다. 생각을 여는 질문 기반 교과서로 개발했고,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해 'why?' 시리즈처럼 삽화나 비주얼싱킹 등 이미지를 많이 활용했고, 협동학습, 문제해결수업 등 다양한 수업모형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업디자인연구소 선생님들 뿐 아니라 교육디자인넷 선생님들, 그리고 별별한국사연구소의 최태성 선생님, 꿀잼교육연구소 허승환 선생님, 한국교원대 김성천 교수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들이 개발에 참여하셨습니다. 이번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잘 활용되길 바랍니다. 현재 후속으로 5, 6학년 사회과 교과서가 개발중입니다. 2021. 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