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576

가치경매활동 및 가치피라밋 활동 가치? 가치관? 가치란 '소중한 것', '추구하는 것', '의미있는 것', '바람직한 것', '바라는 것'이다. 가치(價値, value)는 일반적으로 좋은 것, 값어치 · 유용(有用)한 것을 말한다. 인간의 욕구나 관심을 충족시키는 것이나 성질을 의미한다. 사람은 누구나 가치를 추구한다. 그런데 자기가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그 사람의 됨됨이를 평가할 수 있다. 모든 가치는 의미가 있지만 사람마다 가치들의 우선순위가 각기 다르다. 가치들의 우선 순위가 가치관이다. 가치관에 따라 모든 행동의 선택 기준이 달라진다. 교실에서 자기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활동이 가치경매활동과 가치피라밋 활동이다. 가치경매활동을 통해 내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 경매게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2024. 3. 29.
깊이있는 수업 깊이 있는 수업이란? 깊이 있는 수업이란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수업을 말한다. 깊이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교사의 깊이 있는 사고를 기반으로 수업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깊이있는 학습이 가능한 방식으로 교수 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깊이 있는 수업의 원리와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깊이있는 수업을 수업의 과정과 흐름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양보다 질을 추구하는 수업 깊이 있는 수업은 지식의 ‘양(量)’보다 ‘질(質)’을 추구하는 수업이다. 많은 지식과 정보를 암기하고 기억하는 것보다 지식을 삶 속에 적용하고, 해당 요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산출물을 만들거나 평가하는 것을 지향하는 수업이다. 교사가 가르쳐야 할 지식이 많으면 지식 전달형 수업, 강의식 설명법.. 2024. 3. 20.
깊이있는 사고, 깊이있는 학습! 깊이있는 사고 ‘○○야, 생각없이 말하지 말고, 생각하면서 신중하게 말해’ 교사가 교실에서 종종 사용하는 말 중의 하나다. 특히 장난꾸러기 학생들에게 사용한다. 아이들에게 깊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넓고 깊게 생각하는 것을 흔히 ‘사유(思惟)’라고 말한다. 사유의 사전적 의미(표준국어대사전)를 살펴보면 사유란 ‘대상을 두루 생각하는 일’로서 ‘개념, 구성, 판단, 추리 따위를 행하는 인간의 이성 작용’을 말한다. 유사한 단어로 ‘사색(思索)’이 있는데, 사색이란 ‘어떤 것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따르는 것’으로서 깊게 생각하기를 말한다. 그래서 사유는 사색을 포함한 ‘생각하기’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깊이있는 사고는 ‘사색’을 넘어 ‘사유’까지 발전할 수 있어야 .. 2024. 3. 20.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 왜 프로젝트 수업인가? 파커 파머(2013)는 현재 우리 교육 현실을 다음과 같이 비판한다. 1. 우리는 머리와 가슴을 분리한다. 그 결과 머리는 느끼는 방법을 모르고 가슴은 생각하는 방법을 모른다. 2. 우리는 사실과 느낌을 분리한다. 그 결과 생기없는 사실은 이 세상을 막연한 어떤 곳으로 만들고 무지한 느낌은 진리를 오늘의 느낌 수준으로 격하시킨다. 3. 우리는 이론과 실천을 분리한다. 그 결과 이론은 생활과 별반 관련이 없고 실천은 이해가 따르지 못한다. 4. 우리는 가르침과 배움을 분리한다. 그 결과 교사들은 발언만 할 뿐 들으려 하지 않고, 학생들은 듣기만 할 뿐 말하려 하지 않는다. 현재 우리 교육은 지식 및 학력 중심 수업 문화에서 가슴을 설레게 하는 수업, 느낌이 살아있는 수업, 이론과 실.. 2024. 3. 14.
[2024 수업디자인연구소 주관 연수콘텐츠 안내] [2024 수업디자인연구소 주관 연수콘텐츠 안내] 1.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15시간) 가. 목적 ◾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통해 수업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고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나. 내용 ◾ 왜 질문인가?(질문의 중요성, 좋은 질문의 방법들),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질문 기반 수업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질문이 살아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및 피드백), 질문 기반 교수학습 방법1(하브루타, 협동학습, 학습코칭 등), 질문 기반 교수학습 방법2(PBL 수업 및 창의적인 질문 기반 수업 모형, 평가 방안 등), 개념기반 탐구학습 모델과 탐구질문 등 다. 대상 ◾ 수업 성장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교사(유초중고 교사 및 대학 교수) 라. 기대 효과 ◾ 실제 수업에서 질문을 통한 수.. 2024. 3. 12.
[2024 수업코칭 프로그램 안내] [2024 수업코칭 프로그램 안내] 1. 수업코칭이란? ▪ 수업 성찰의 과정을 통해 수업자가 스스로 자기 수업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2. 수업코칭과 기존 수업 장학, 수업 컨설팅과의 차이점 ▪ 수업코칭 – 수업자가 스스로 자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직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문제 해결의 열쇠는 수업자가 가지고 있음, 수업자 중심 피드백 ▪ 수업장학 – 수업 장학자가 수업자에게 자기의 수업 평가 기준에 따라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 수업 장학자 중심 피드백 ▪ 수업컨설팅 - 의뢰인이 자기 수업 문제점에 대하여 수업 전문가가 도움을 요청하여 도움을 받는 것 3. 수업코칭 프로그램 방식 (1) 수업공동체 만들기 연수 ▪.. 2024. 3. 12.
욕구코칭 관련 자료 및 교구 모음 욕구코칭 관련 자료 및 교구들을 모았어요~ [욕구코칭 단행본]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7 욕구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욕구강도검사지(교사용)]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9 욕구강도검사지(교사용)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욕구강도 검사지(청소년용)]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70 욕구강도검사지(청소년용)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욕구강도검사지(어린이용)] http://.. 2024. 3. 12.
학기초 교실에서 활용하면 좋은 게시판 모음 학기초 학급 교실을 꾸밀 때 활용하면 좋은 게시물을 모았어요. [관계기술센터(별도 자석)]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0 관계기술센터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질문게시판(자석 내장)]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57 질문 게시판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월중 계획표(다회 접착식)]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3 월중행사 및 계획표(보드마커 증정) - 연두색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2024. 3. 12.
질문 수업을 위한 교구 활용법 총정리!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구들을 모아서 수업 시간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 지 정리해 보았어요. [질문 보드 게임]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43 NEW 질문보드게임 1세트/뒷면칠판활용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질문게시판]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57 질문 게시판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질문카드]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24 질문(그림)카드 - 1세트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 2024. 3. 12.
시조짓기 게임(시조 만들기 카드) 구입 신청 :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77 시조 짓기 보드게임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2024. 3. 12.
남북한 현대사 공부(히스커버리 게임/한반도 라인) 남북한 현대사를 타임라인 보드게임처럼 익힐 수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구입 신청 :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78 히스커버리 - 한반도라인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2024. 3. 12.
2024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 안내 [2024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개최 안내] 교사에게 수업은 가장 기본입니다. 하지만 교직 경력과 수업 역량은 늘 비례하지 않습니다. 자기 수업의 한계를 뛰어넘고, 한 단계 수업 도약을 위해서는 개인 지성을 넘어 집단 지성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수업디자인연구소에서는 수업전문가 양성을 위해 수업전문가 아카데미를 개최했는데, 올해에도 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수업디자인과 수업코칭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업전문가로 발전하고 싶은 초중고 현장 선생님들을 초대합니다. 1. 목적 ▪ 현장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전문가 및 수업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 2024년 3월 30일(토) - 11월 16일(토) (매월 셋째주 수요일 오후 7시-9시 30분, 토요일 10시-17시 총.. 2024. 3.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