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혁신

BIG 격려카드 활용법(20*14cm)

김현섭 2022. 8. 24. 13:14

격려란 ‘용기나 의욕을 북돋아주는 것’입니다. 즉,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서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칭찬은 상대방의 장점에 초점을 맞춘 피드백 방식이라면 격려는 상대방이 실패했을 때도 줄 수 있는 피드백 방식입니다. 격려카드란 다양한 격려 표현들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상황에 맞는 격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카드입니다.

격려카드(빅 사이즈 200*140mm)

[활용법1] 격려 샤워 “학급(전체 참여자) 안에서 돌아가며 한 사람을 집중적으로 격려해봐”

교실 칠판에 격려카드들을 붙인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에서 한 사람을 이야기 주인공으로 정한다.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의 상황(힘들었던 일, 어려웠던 일, 근황 등)을 이야기한다. 이때 감정카드나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이야기하면 좋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이야기 주인공에게 주고 싶은 격려카드를 1장씩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하며 공개적으로 격려한다.

이야기 주인공은 격려 활동이 마친 뒤, 여러 가지 격려카드 중 가장 마음에 들고 힘이 되었던 격려카드를 골라서 그 이유를 말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은 이야기 주인공이 고른 격려의 말을 함께 외치며 격려해 준다.

최종적으로 선택된 격려카드를 제시한 학생(참여자)에게 간단한 보상을 할 수도 있다.

학급 안에서 생일 이벤트 활동으로 실시할 수 있다.

 

[활용법2] 내가 듣고 싶은 격려 “내가 듣고 싶은 격려 표현과 그 이유를 말해봐”

교실 칠판에 격려카드들을 붙인다.

이야기 주인공이 정해 그 중에서 자신이 듣고 싶은 격려카드를 선택한다. 그리고 어떤 마음과 상황으로 골랐는지 이유를 이야기한다.

나머지 학생(참여자)들은 그 격려카드의 말로 힘을 북돋아 준다.

 

[활용법3] 격려 이끔말 “여러 가지 격려 표현을 자주 말해봐”

한 주 혹은 한 달 동안의 격려카드를 선정하여 교실 칠판 한 구석에 붙여 놓고 전체 학생(참가자)들이 그 말을 연습해 보게 한다.

자신이 자주 말해보고 싶은 격려 카드를 선정해 학생(참여자)들에게 말하는 연습을 한다.

해당 기간(1-4) 종료 후 그동안 해당 격려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한 학생(참여자)을 뽑아 격려왕으로 선정한다.

 

[활용법4] 4단계 격려 “이야기하고, 감정을 말하고, 그 속에 숨져진 욕구를 찾고, 그에 맞는 격려를 해봐”

교실 칠판에 감정카드, 욕구카드, 격려카드를 모두 붙인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에서 무작위로 한 사람을 정해 이야기 주인공으로 정한다.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이 경험했던 인상깊었던 사건을 이야기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 학생(참여자)을 선택하면 이야기 주인공의 이야기 속에 숨겨진 감정들을 감정카드를 활용하여 감정과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 학생(참여자)을 선택하여 감정카드 속에 숨겨진 욕구를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생들을 선택하여 격려카드를 선택하고 공개적으로 이야기 주인공을 격려한다.

격려 활동까지 마친 뒤, 이야기 주인공이 전체 학생(참여자)들 앞에서 이번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말하도록 한다.

선택돌림판을 활용하여 무작위 선택을 하면 좀 더 재미있게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무작위 선택인 랜덤 방식은 누구나 선택될 수 있다는 점에 전체 학생(참여자)들의 긴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무작위 선택 방식(랜덤)이 아니라 희망하는 학생(참여자)들을 중심으로 이야기, 감정 찾기, 욕구 분석, 격려하기 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활동을 진행할 수 있어서 좋지만, 내성적인 학생(참여자)들은 참여도가 낮을 수 있다. 그러므로 교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면 좋다.

빅3카드 뒷면
빅3 카드(20*14cm)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7 

 

빅격려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