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섭 2025. 6. 18. 10:46

수업코칭을 위한 최신 길라잡이!

질문하고 칭찬하고, 격려하고 해결하는 수업코칭의 실제 총정리!

교육방송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다시학교” 수업코치 활동 경험 반영!

다른 교사들의 수업성장을 돕기 위한 수업코치 양성 필수 교재!

 

저자의 풍부한 수업코칭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코칭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총정리했습니다. 저자는 2012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프로그램에서 수업코치로 활약한 이후 10여년 동안 유초중고 및 대학에서 수업코치로 활동했습니다. 2020년 교육방송 다시 학교에서 수업코치로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서울, 충남, 세종시교육청 주관 수업코칭 프로그램 해드코치 및 연수 강사로 활동하였고, 안산, 천안, 속초교육지원청 등에서도 수업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전작 수업을 바꾸다(2012), 수업성장(2016), 수업공동체(2018)에 이어 코로나19 이후 최근의 교육적 현실을 반영하여 수업코칭 관련 지식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수업코칭 매뉴얼 형태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칭찬과 격려를 통해서 수업자의 강점을 강화하고, 질문과 도전과제 탐색, 그리고 피드백을 통해서 수업자의 약점을 보완하는 수업코칭 기술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수업디자인연구소 주관 수업코치 민간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교재이기도 합니다. 다른 교사들의 수업 성장을 돕기 위한 수업컨설던트, 수석교사, 학교관리자, 수업지원단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업코칭이란 수업자가 스스로 자기 수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위입니다. , 수업자가 자기 수업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기 수업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업코칭은 기본적으로 수업자의 내면과 행동을 깊이있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수업자가 스스로 자기 수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른 사람이 수업자의 실수를 비판하고, 수업자가 요구하기 전에 정답을 일방적으로 제시한다고 해서 교사가 수업성장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수업자의 강점을 칭찬해야 합니다. 수업자의 약점에 대하여 질문을 통해 수업자 스스로 성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업자의 고민에 대하여 집단지성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업 성장을 위한 해결방안을 수업전문가가 아니라 교사가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해야 진정한 수업성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수업성찰, 수업관찰, 수업코칭의 단계와 기술, 수업나눔과 공동수업디자인, 학습동기유발, 질서 세우기와 금쪽이 지도방안, 수업기술 향상 방안 등 수업코칭 전반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복잡미묘한 수업자 내면과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게슈탈트 심리치료, 인지 치료, 현실 치료, 행동수정이론, 개인주의 심리학 등 다양한 상담심리이론 등을 바탕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수업의 4가지 차원(누가//무엇/어떻게)에서 교육과정과 수업기술 뿐 아니라 존재론 및 관계론, 수업철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수업에 대한 총체적이고 다양한 접근을 통해 교사의 수업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수업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와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수업을 입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특히 수석교사, 수업컨설던트, 학교관리자, 장학사, 교육정책 입안자 등 다른 교사들의 수업성장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선생님이 수업을 늘 응원합니다.

 

[목차]

 

서문

1. 왜 수업코칭인가?

2. 수업 성찰

3. 수업 관찰

4. 수업코칭의 단계와 기술

5. 욕구로 바라본 교사의 내면과 행동

6. 욕구 유형별 수업코칭의 전략과 실제

7. 수업 역량 단계 및 교직 생애 주기별 수업코칭 전략

8. 수업 나눔과 공동 수업디자인

9. 학습 동기 유발 전략과 학습코칭

10. 수업 질서 세우기와 금쪽이 지도 방안

11. 수업 기술에 대한 수업코칭

 

[추천사]

 

코로나 19 이후 개인주의와 형식주의 현상이 나타나면서 학교 안 수업나눔 문화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책은 큰 도전이 됩니다. 수업 코칭, 성찰, 관찰, 나눔, 수업 디자인, 학습동기 유발, 학습코칭, 수업기술 등 수업과 학습에 관한 핵심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의 풍부한 실천 경험과 충실한 연구자료의 활용, 연수와 코칭 경험을 바탕으로, “”, “어떤 상황에서”, “누가”, “무엇 때문에”, “어떻게를 담아낸 수업코칭 노하우를 아낌없이 자세히 공개하고 있습니다.

김성천(한국교원대 교수, 국가교육위원회 위원)

 

2012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서 수업코치로 함께 활동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욕구 유형, 경력과 생애 주기에 따른 수업 질서 세우기와 수업 기술 등을 종합적이고 실질적으로 수업코칭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수업 향상을 고민하는 교사나 전문적인 수업코치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유진(사람과교육연구소 소장)

 

수업장학과 수업컨설팅을 넘어, 이제는 수업코칭의 시대입니다. 수업코칭은 수업에 진심을 다하는 모든 교사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각자의 교실에서는 혼자일지라도, 학교에서는 함께 성장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따뜻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노창호(강원 속초교육지원청 장학사)

 

수업 성찰수업 관찰은 우리 교사들에게 수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었고, ‘수업 공동체수업 나눔은 수업을 학교 담론의 중심에 서게 하였습니다. 이 책 역시, 우리 학교 내 새로운 수업문화로 자리매김할 것을 기대합니다.

윤동학(경북 영천초 수석교사)

 

이 책은 수업에 마음을 쏟는 이들에게 지혜로운 방향을 일러주는 선배의 따뜻한 손길 같습니다. 나와 학생들, 그리고 동료의 내면을 찬찬히 들여다보며, 더 나은 가르침과 배움을 함께 꿈꿀 수 있도록 돕는 책입니다. 나를 알아감으로 일상의 수업이 변화되고 따뜻한 수업 나눔 문화를 형성하여 공동체가 살아나는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황미화(천안 나사렛새꿈학교 교사)

 

모든 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잘하고 싶은 것이 수업입니다. 이 책은 누군가에게 수업 고민을 나누고, 도움을 받고 싶을 때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교사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길라잡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5가지 욕구 관점으로 풀어낸 부분은 교사들의 수업코칭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정승민(용인 소명중고등학교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