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 및 행사 안내

"수업 성장" 단행본 출간!!!

by 김현섭 2016. 6. 7.

드디어 "수업 성장" 단행본이 정식 출간되었습니다. 오랫 동안 교사학습공동체와수업코칭 활동을 통해 수많은 선생님들과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면서 정리한 글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개인 블로그와 sns를 통해서도 고민들을 나누었습니다. 

수업 성장에 고민하는 선생님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교사학습공동체 안에서 독서 나눔할 때도 좋은 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 내용은 티스쿨 원격연수원에서 "좋은 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란 이름으로 30시간 직무 연수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모든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교사, 좋은 수업이란 무엇일까?”

"내 교실에서 배움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수업 성장을 방해하는 교사 내면의 숨겨진 원인은 무엇일까?”

낮은 자존감과 비합리적인 신념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수업 성장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교사라면 누구나 수업을 잘하고 싶어 한다. 긍정 방향의 교사 뿐 아니라 부정 방향의 교사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모든 교사가 수업을 다 잘하지 않는다. 수업을 잘하고자 하는 의지만으로는 수업을 잘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수업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무엇(교육과정)’어떻게(교수학습방법)’ 뿐 아니라 누가(존재론과 관계론)’(교육철학)’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이 질문에 대하여 교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자기 수업을 성장시킬 수도 있지만반대로 퇴보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수업 성장을 위해서는 어떠한 고민을 해야 하는가?

저자는 오랫 동안 수업 혁신 운동가로서 한국협동학습연구회를 이끌었고, 수년 간 수업 코치로서 활동하면서 유치원부터 고교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교사들과 함께 수업 문제를 함께 고민하였다. 이러한 수업 혁신 실천 경험과 수업 코칭 활동 경험을 토대로 수업 성장에 대한 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이 책은 수업 성장을 고민하는 교사들을 위한 12가지 수업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좋은 교사론, 수업 수준과 단계, 수업 성찰, 배움, 교사의 자존감과 신념, 수업 속에 숨어있는 순환 고리, 관계와 질서 세우기, 단계별 수업코칭 전략, 역할 모델과 교수 유형, 교사 학습 공동체, 수업 성장을 위한 지원 체제 등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다양한 수업 코칭 및 실천 사례들을 담고 있어서 이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교사로서 자신의 모습을 보다 객관적으로 되돌아보게 한다. 수업 성장에 대하여 고민하는 교사나 교육 전문직, 그리고 수업 코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김현섭,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280, 16,000)


많은 분들이 적극 추천해 주셨습니다.

 

 

이 책은 교사의 성장을 발달적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교사의 자기 이해에 깊은 통찰을 주고 있다. 교사의 삶을 이해하고 사랑하면서 살아가는데 하나의 등대가 되어주는 책이 나온 것 같아 기쁘다. 아울러 다른 교사들의 성장에 연대하고자 하는 저자의 공동체 의식에도 감사를 표한다. 대한민국의 많은 선생님들이 이 책을 통해 성장하는 기쁨을 누리시길 기원한다.

김현수 (명지병원 의사, 성장학교 별 교장, ‘교사 상처저자)

 

저자의 내공이 물씬 풍기는 또 한 권의 책이 나왔다. 책의 페이지마다 현장 수업 연구에 대한 저자의 열정과 관록이 묻어난다. 교사가 수업에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질문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이 책은, 현장 수업 연구자들에게 큰 도전과 자극이 될 것이다. 수업에서 성장하기 원하는가? 그 소망이 진실한 것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야 한다.

이혁규 (청주교대 교수, ‘한국의 교육 생태계저자)

 

이 책을 읽고 정말 오랜만에 내게 수업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을 던져 보았다. 이 책은 교사이자 수업 코치, 수업 연구자로 쌓아 온 저자의 실천적 지혜를 담고 있다. 수업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은 물론, 수업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특히 효과적인 교수법이나 수업 비법들을 찾아 헤매다 지친 분들께 권하고 싶다.

서경혜 (이화여대 교수, ‘교사 학습 공동체저자)

 

수업은 교사의 세계관, 자존감, 능력 등이 어우러져 나타나는 총화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수업을 통해 교사라는 존재의 여러 측면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도이자, 성장의 방향을 안내하는 나침반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새내기 교사 때부터 수업이라는 화두를 끌어안고 씨름했던 저자의 궤적을 따라 여행해 보시기를 권한다.

김진우 (좋은교사운동 공동 대표, ‘나와라 교육 대통령저자)

 

저자는 학교 안팎의 교사 학습 공동체를 오랫동안 이끌어 오면서, 공교육과 대안 교육을 넘나드는 수업 멘토로 활약했다. 이 책은 그러한 풍부한 실천 경험을 토대로 교육 철학, 교실 심리학, 수업 방법론, 교사론, 학교 혁신에 관한 내용을 녹여낸 용광로이다. 수업과 교사에 대한 저자의 통찰과 혜안은, 나도 몰랐던 내 수업의 약점과 비밀을 보게 만든다.

김성천 (경기도 교육청 장학사, ‘혁신 학교란 무엇인가저자)

 

이 책을 읽는 내내 같은 교사로서 가슴이 뛰었고 더 일찍 만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그리고 교사의 수업 성장에 대한 넓고 심오한 내용과 저자의 깊은 통찰력에 감동받았다. 개인적으로는 교육학, 철학, 심리학 등을 아우르며 교사의 수업 성찰과 성장에 대해 논하고 있는 이 책을 교사의 바이블로 삼고 싶다. 수업 성장을 꿈꾸는 모든 선생님에게 이 책을 권한다.

권순현 (서울미고 교사, ‘강의하지 말고 참여시켜라저자)

 

페이스북으로 부분 부분 보던 내용을 책으로 접하며, 재미있는 드라마를 한꺼번에 몰아보는

듯한 쾌감을 느꼈다. 이 책을 통해 수업 수준과 단계, 관계와 질서의 조화 등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고, 핵심 질문을 중심으로 한 수업 디자인 등은 새 학기에 실천해 보리라 마음먹었다. 저자는 이론과 실천이 균형 잡힌 선생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선생님이다. 두고두고 밑줄치고 봐야 할 책이 한 권 더 늘어 기쁘다.

허승환 (서울 난우초 교사, ‘허쌤의 학급 경영 코칭저자)

 

저자는 오랜 수업 코칭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학적일 뿐 아니라 미학적으로도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어 냈다. 목차만 봐도 이 책이 수업에 얼마나 생생하게 접근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수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이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 교육계의 꼭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책을 내 주셔서 감사드린다.

최대규 (서울 보라매초 수석 교사)

 

좋은 교사는 타고나는 것인가, 성장하는 것인가? 저자의 성장 과정은 이 질문의 답을 말해 준다. 수업 속에서 힘들어 하는 교사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은 지금의 그를 수업 코치로 성장하게 했다. 교육의 본질을 살리는 수업에서부터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까지, 우리 교육계의 마중물 역할을 해 온 저자의 이 책을 자신 있게 추천한다.

이규대 (한국협동학습연구회 대표, 흥덕고 교사)

 

이 책은 교사에게 변화와 성장에 대한 고민을 선물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수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사의 내면의 문제까지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수업 성장의 지침서인 이 책을 통해 교사들이 수업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선자 (소명중고 교사)

 

 

책 목차

 

 

수업 성장

수업 성장을 위한 12가지 이야기 -

 

목차

 

[프롤로그] 좋은 교사, 좋은 수업

 

착한 교사인가, 그렇지 않은 교사인가?

유능한 교사인가, 무능한 교사인가?

긍정 방향인가, 부정 방향인가?

좋은 교사는 타고 나는 것인가, 성장하는 것인가?

 

1. 수업의 수준과 단계

 

수업 수준과 단계의 기준

내 수업의 수준과 단계는 어디쯤일까?

 

2. 수업 성찰

 

수업 성찰이란?

수업 성찰이 쉽지 않은 이유

수업 성찰을 방해하는 것들

교사의 내면 속에 숨어있는 걸림돌들

교사 내면의 문제들을 극복하려면?

 

 

3. 배움

 

배움이란?

배움의 상태란?

재미인가, 흥미인가?

배움이 잘 일어나지 않는 이유

배움을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 동기 유발 방안

수업 시간에 토큰을 사용해야 하나?

 

4. 교사의 자존감

 

자존감이 낮은 교사들의 특징

많은 교사들이 자존감이 낮은 이유

교사의 자존감을 높이려면?

학생의 자존감을 높여 주는 교사가 되려면?

 

5. 교사의 교육 철학과 신념

 

교육 철학이란?

교사의 교육 철학과 신념은 무엇인가?

교사관

학생관

지식관

비합리적인 교육 철학과 신념을 극복하려면?

비합리적인 수업 신념 10가지 사례

 

6. 수업 속에 숨어있는 순환 고리

 

수업 속에 숨어있는 선 순환 고리

수업 속에 숨어있는 악 순환 고리

악 순환 고리를 선 순환 고리로 바꾸려면?

 

7장 관계와 질서

 

관계는 왜 중요한가?

수업 속의 관계

수업 속의 질서

수업에서 관계와 질서는 공존할 수 있을까?

수업에서 학생들 사이의 관계

수업에서 교사-지식-학생과의 관계

교사가 학생과 관계 맺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유

학생과의 관계 세우기를 잘 하려면?

학생과의 관계에서 질서 세우기를 잘 하려면?

 

8. 수업 디자인 역량

 

수업에 대한 네 가지 차원의 접근

수업 디자인이란?

교육 과정 재구성이란?

교수 학습 방법이 중요한 이유

수업 디자인 역량을 키우려면?

 

9. 수업 성장을 위한 수업 코칭 전략

 

수업 코칭이란?

단계별 수업 코칭 전략

공통적인 수업 코칭 전략

 

10. 역할 모델과 교수 유형론

 

누구를 역할 모델로 삼을 것인가?

도형 심리학에서 바라 본 교수 유형

다중 지능 이론에서 바라 본 교수 유형

 

11. 교사 학습 공동체

 

교사 학습 공동체란?

교사 학습 공동체는 왜 중요한가?

수업 공동체의 발달 단계와 운영 방안

집단 전문성의 토대가 되는 교사 학습 공동체

교사 학습 공동체의 성장 방안

교사 학습 공동체는 수업 성장을 위한 만병 통치약인가?

 

12. 수업 성장을 위한 지원 체제와 쟁점들

 

개인주의적 접근 vs 사회구조적 접근

연수 만능론 vs 연수 무용론

관료적 학교 문화 vs 민주적 학교 문화

행동주의 vs 인본주의

수업 혁신 담론 추구형 vs 거부형

 

[에필로그] 내 수업 열정의 뿌리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