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 및 행사 안내

2018 경남 수석교사 수업디자이너 아카데미 개최 안내

by 김현섭 2018. 3. 7.

2018 수석교사를 위한

경남 수업 디자이너 아카데미

 

1. 목적

현장 교사의 수업 연구 및 실천 역량 강화

수업 공동체 리더 세우기

 

2. 일시

2018323()-1113() (1, 8) (12일 캠프 활동 포함) 매월 셋째주 금요일 17:30-21:30

 

3. 장소

밀양여중(밀양 KTX역 부근)

 

4. 대상

수석교사

 

5. 참가비

50만원 (식사비 및 캠프비, 일부 교재비 포함)

 

6. 진행 방식

강의, 독서 및 세미나 토론

수업코칭 및 수업 디자인 활동 실습

과제 : 1회당 1권 이상의 책을 읽고 질문 만들기(사전 과제), 프로젝트 활동(사후 과제)

 

7. 참가 신청 및 문의

참가신청서를 구글 문서(https://goo.gl/forms/VMd71Swu5StKOoY82) 작성한 후 참가비 입금

계좌번호 : 농협 351-0912-2400-63 김성경(수업디자인연구소)

문의 : 신문숙 수석교사 (010-3583-1807)

행정 문의 : 변미정 간사 (031-502-1359, eduhope88@naver.com)

 

8. 기타

수료 이후 연구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추후 심화과정 연수 참여 기회 부여

자율 연수임


9. 세부 내용

일시

(회수)

주제

세부 내용

강사 및 필독서

323

(1회차)

나의 수업을 돌아보다

개인 소개

수업성찰의 이해

교사 내면, 배움, 관계, 교수 유형, 철학 등으로 살펴본 수업성찰

수업성찰의 방법

김현섭(2017), “수업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이혁규(2015), “수업”, 교육공동체 벗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427

(2회차)

수업 관찰 및 분석

수업 관찰의 이해

수업 관찰 및 분석 실습 활동 및 피드백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518

(3회차)

수업코칭

수업 코칭의 이해

수업 코칭의 기술

수업 코칭 실습

수업 동영상 촬영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한국협동학습센터

신을진(2015), “수업 코칭”, 에듀니티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61-2

(4회차)

12

수업 나눔

수업 공동체의 이해

수업 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실습 및 피드백

욕구 코칭 특강

김현섭(2018), “수업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713

(5회차)

수업 디자인

수업 디자인의 이해

공동 수업디자인 실습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한국협동학습센터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921

(6회차)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의 이해 및 재구성 실습 및 피드백

김덕년(2017),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에듀니티

류창기 (남한산초)

장슬기 (소명중고등학교)

1019

(7회차)

참여적 교수 전략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하브루타의 이해와 실천

PBL 수업과 프로젝트의 이해와 실천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한국협동학습센터

김현섭 (수업디자인연구소)

1116

(8회차)

프로젝트 발표회

개인별 프로젝트 발표 및 피드백

개인별 프로젝트 결과물

(수업나눔일지, 수업자료집 등)

 

세부 일정과 강사는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음

첫 모임 시 세부 일정 확인 및 확정, 개인별 과제 부여할 예정임

사전 과제 : 해당 필독서를 읽고 질문 3가지와 자기 생각을 기록하기, 수업 동영상

개인별 프로젝트는 중간 점검 이후 발표할 예정임, 이때 개별 관심사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할 예정임

필독서 중 수업디자인연구소 출간 책은 선물 증정 예정